전자결제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12,888,190개 분석

[이넷뉴스] 전자결제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2022년 8월 빅데이터 분석결과, 1위 카카오페이 2위 다날 3위 LG유플러스 순으로 분석됐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전자결제 상장기업 17개 브랜드에 대해서 빅데이터 분석을 활용한 브랜드 평판조사를 실시했다. 2022년 7월 31일부터 2022년 8월 31일까지의 전자결제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12,888,190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브랜드 평판을 분석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이다.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끼리 소통량, 소셜에서의 대화량, 커뮤니티 점유율을 측정하여 분석했다.
전자결제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분석은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 시장지수로 구분하여 브랜드평판지수를 산출했다.
전자결제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2022년 8월 빅데이터 분석 순위는 카카오페이, 다날, LG유플러스, 코리아센터, 카페24, NHN, NHN한국사이버결제, 한국정보통신, KG이니시스, KG모빌리언스, 인포바인, 인포뱅크, 갤럭시아머니트리, 신세계 I&C, SBI핀테크솔루션즈, 쿠콘, 헥토파이낸셜 순이었다.

전자결제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카카오페이 ( 대표 신원근 ) 브랜드는 참여지수 510,406 미디어지수 914,818 소통지수 839,477 커뮤니티지수 850,757 시장지수 620,236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735,693으로 분석됐다.
2위, 다날 ( 대표 박상만 ) 브랜드는 참여지수 219,311 미디어지수 369,271 소통지수 417,367 커뮤니티지수 127,951 시장지수 37,377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171,276로 분석됐다.
3위, LG유플러스 ( 대표 황현식 ) 브랜드는 참여지수 175,361 미디어지수 157,955 소통지수 169,083 커뮤니티지수 174,505 시장지수 391,099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068,002으로 분석됐다.
4위, 코리아센터 ( 대표 김기록 ) 브랜드는 참여지수 72,371 미디어지수 174,507 소통지수 195,235 커뮤니티지수 562,344 시장지수 51,823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056,281로 분석됐다.
5위, 카페24 ( 대표 이재석 ) 브랜드는 참여지수 225,903 미디어지수 210,200 소통지수 251,248 커뮤니티지수 220,662 시장지수 20,495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928,508으로 분석됐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2022년 8월 전자결제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결과, 카카오페이 ( 대표 신원근 )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카카오페이는 핀테크 기업으로서 2014년 9월 간편결제 서비스를 시작했고, 이후 송금, 청구서, 인증 등 다양한 서비스를 차례로 론칭하고 있다"라고 브랜드 분석했다.
한편, 지난 30일 카카오페이는 행정안전부와 함께 ‘시민안전보험’의 인지도 향상과 이용 촉진을 위한 서비스를 개시한다고 밝혔다.
‘시민안전보험’은 일상생활에서 발생할 수 있는 각종 재난·사고로부터 피해를 입은 시민들의 생활 안정과 복지 향상을 위해 마련된 장치다.
카카오페이 관계자는 “행정안전부와 협력해 보다 많은 사용자들과 국민들이 ‘시민안전보험’의 실질적 혜택을 누릴 수 있도록 서비스를 시작했다”며, “이후에도 서비스를 계속 고도화해 국민들이 더욱 편리한 보험 생활을 누릴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 나가겠다”고 전했다.
[이넷뉴스 구하영 기자] data@enet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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