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자결제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12,888,190개 분석

[이넷뉴스] 전자결제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2022년 8월 빅데이터 분석결과, 1위 카카오페이 2위 다날 3위 LG유플러스 순으로 분석됐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전자결제 상장기업 17개 브랜드에 대해서 빅데이터 분석을 활용한 브랜드 평판조사를 실시했다. 2022년 7월 31일부터 2022년 8월 31일까지의 전자결제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12,888,190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브랜드 평판을 분석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이다.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끼리 소통량, 소셜에서의 대화량, 커뮤니티 점유율을 측정하여 분석했다. ​

전자결제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분석은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 시장지수로 구분하여 브랜드평판지수를 산출했다. ​

전자결제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2022년 8월 빅데이터 분석 순위는 카카오페이, 다날, LG유플러스, 코리아센터, 카페24, NHN, NHN한국사이버결제, 한국정보통신, KG이니시스, KG모빌리언스, 인포바인, 인포뱅크, 갤럭시아머니트리, 신세계 I&C, SBI핀테크솔루션즈, 쿠콘, 헥토파이낸셜 순이었다. ​

전자결제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카카오페이 ( 대표 신원근 ) 브랜드는 참여지수 510,406 미디어지수 914,818 소통지수 839,477 커뮤니티지수 850,757 시장지수 620,236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735,693으로 분석됐다. ​

2위, 다날 ( 대표 박상만 )​​ 브랜드는 참여지수 219,311 미디어지수 369,271 소통지수 417,367 커뮤니티지수 127,951 시장지수 37,377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171,276로 분석됐다. ​

3위, LG유플러스 ( 대표 황현식 ) 브랜드는 참여지수 175,361 미디어지수 157,955 소통지수 169,083 커뮤니티지수 174,505 시장지수 391,099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068,002으로 분석됐다. ​

4위, 코리아센터 ( 대표 김기록 ) 브랜드는 참여지수 72,371 미디어지수 174,507 소통지수 195,235 커뮤니티지수 562,344 시장지수 51,823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056,281로 분석됐다. ​

5위, 카페24 ( 대표 이재석 ) 브랜드는 참여지수 225,903 미디어지수 210,200 소통지수 251,248 커뮤니티지수 220,662 시장지수 20,495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928,508으로 분석됐다. ​​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2022년 8월 전자결제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결과, 카카오페이 ( 대표 신원근 )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카카오페이는 핀테크 기업으로서 2014년 9월 간편결제 서비스를 시작했고, 이후 송금, 청구서, 인증 등 다양한 서비스를 차례로 론칭하고 있다"라고 브랜드 분석했다.

한편, 지난 30일 카카오페이는 행정안전부와 함께 ‘시민안전보험’의 인지도 향상과 이용 촉진을 위한 서비스를 개시한다고 밝혔다.

‘시민안전보험’은 일상생활에서 발생할 수 있는 각종 재난·사고로부터 피해를 입은 시민들의 생활 안정과 복지 향상을 위해 마련된 장치다.

카카오페이 관계자는 “행정안전부와 협력해 보다 많은 사용자들과 국민들이 ‘시민안전보험’의 실질적 혜택을 누릴 수 있도록 서비스를 시작했다”며, “이후에도 서비스를 계속 고도화해 국민들이 더욱 편리한 보험 생활을 누릴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 나가겠다”고 전했다.

[이넷뉴스 구하영 기자] data@enet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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