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서비스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47,452,350개 분석

[이넷뉴스 구하영 기자] 카카오페이가 브랜드평판 1위의 주인공이 됐다.
정보기술(IT) 서비스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2022년 7월 빅데이터 분석결과, 1위 카카오페이, 2위 삼성SDS, 3위 카페24 순으로 분석됐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IT서비스 상장기업 브랜드에 대해서 빅데이터 분석을 활용한 브랜드 평판조사를 실시했다. 2022년 6월 12일부터 7월 12일까지의 IT서비스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47,452,350개를 바탕으로 소비자들의 브랜드 평판을 분석했다. 지난 6월 IT서비스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41,667,127개와 비교하면 13.88% 증가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다.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 간 소통량, 소셜 속 대화량, 커뮤니티 점유율을 측정해 분석했다. 정성적인 분석 강화를 위해서 ESG 관련지표와 오너리스크 데이터도 포함했다.
IT서비스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분석은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 시장지수, 사회공헌지수로 구분해 브랜드평판지수를 산출했다.
IT서비스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2022년 7월 빅데이터 분석 30위 순위는 카카오페이, 삼성SDS, 카페24, NHN, 다날, 현대오토에버, KG이니시스, 한국정보인증, 롯데정보통신, 코나아이, 포스코ICT, 쌍용정보통신, KG모빌리언스, 이루온, 대아티아이, 인포뱅크, NHN한국사이버결제, 오픈베이스, 한국전자금융, 가비아, 오파스넷, 큐로컴, 대신정보통신, 한국전자인증, 핑거, 데이타솔루션, 갤럭시아머니트리, 나무기술, 엠브레인, 드림시큐리티 순이었다.

IT서비스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카카오페이(대표 신원근) 브랜드는 참여지수 1,167,425, 미디어지수 1,007,244, 소통지수 1,410,462, 커뮤니티지수 1,060,355, 시장지수 1,990,546, 사회공헌지수 74,918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6,710,950으로 분석됐다. 지난 6월 브랜드평판지수 3,349,360과 비교하면 100.37% 상승했다.
2위 삼성SDS(대표 황성우) 브랜드는 참여지수 106,060, 미디어지수 90,902, 소통지수 331,606, 커뮤니티지수 622,539, 시장지수 2,070,119, 사회공헌지수 128,134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349,360으로 분석됐다. 지난 6월 브랜드평판지수 4,517,890과 비교하면 4.84% 하락했다.
3위 카페24(대표 이재석) 브랜드는 참여지수 443,450, 미디어지수 464,662, 소통지수 406,312, 커뮤니티지수 1,705,423, 시장지수 97,183, 사회공헌지수 135,033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252,064로 분석됐다. 지난 6월 브랜드평판지수 1,935,477과 비교하면 68.02% 상승했다.
4위 NHN(대표 정우진) 브랜드는 참여지수 166,355, 미디어지수 541,555, 소통지수 638,411, 커뮤니티지수 1,158,272, 시장지수 358,525, 사회공헌지수 146,753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009,872로 분석됐다. 지난 6월 브랜드평판지수 2,022,160과 비교하면 48.84% 상승했다.
5위 다날(대표 박상만) 브랜드는 참여지수 383,915, 미디어지수 332,562, 소통지수 464,337, 커뮤니티지수 361,996, 시장지수 170,865, 사회공헌지수 237,078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950,752로 분석됐다. 지난 6월 브랜드평판지수 1,670,553과 비교하면 16.77% 상승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2022년 7월 IT서비스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결과, 카카오페이(대표 신원근)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IT서비스 상장기업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브랜드 소비 17.86% 상승, 브랜드 이슈 20.38% 상승, 브랜드 소통 27.38% 상승, 브랜드 확산 35.63% 상승, 브랜드 시장 6.29% 하락, 브랜드 공헌 12.04% 하락했다"라고 평판 분석했다.
한편, 지난 6일 카카오페이는 동양생명(대표이사 저우궈단)과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카카오페이를 통한 장기보험의 ‘계속 보험료’ 납부 서비스를 개시한다고 밝혔다.
협약을 통해 카카오페이는 모바일·온라인뿐만 아니라 설계사나 텔레마케팅(TM) 등 다양한 채널을 통해 동양생명 장기보험에 가입한 사용자들에게 계속 보험료 납부 서비스를 제공한다.
카카오페이와 동양생명은 신규 고객을 포함, 기존 고객 연체 보험료 등 다양한 부문에서 협업을 진행할 예정이다. 오는 10월에는 미납 보험료 청구서 서비스를 탑재하고, 보험료 연체 고객 대상 알림톡을 발송해 미납으로 인한 계약 해지를 방지할 방침이다.
[이넷뉴스=구하영 기자] data@enet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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