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서비스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44,098,532개 분석

[이넷뉴스] IT서비스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2022년 9월 빅데이터 분석결과, 1위 카카오페이 2위 삼성SDS 3위 NHN 순으로 분석됐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IT서비스 상장기업 브랜드에 대해서 빅데이터 분석을 활용한 브랜드 평판조사를 실시했다. 2022년 8월 14일부터 2022년 9월 14일까지의 IT서비스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44,098,532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브랜드 평판을 분석했다. 지난 8월 IT서비스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47,639,365개와 비교하면 7.43% 줄어들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이다.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끼리 소통량, 소셜에서의 대화량, 커뮤니티 점유율을 측정하여 분석했다. 정성적인 분석 강화를 위해서 ESG 관련지표와 오너리스크 데이터도 포함했다.​

IT서비스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분석은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 시장지수, 사회공헌지수로 구분하여 브랜드평판지수를 산출했다.

IT서비스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2022년 9월 빅데이터 분석 30위 순위는 카카오페이, 삼성SDS, NHN, 현대오토에버, 카페24, 다날, KG이니시스, 포스코ICT, 롯데정보통신, 한국정보인증, 이루온, 코나아이, 대신정보통신, 에스트래픽, KG모빌리언스, NHN한국사이버결제, 토마토시스템, 인포뱅크, 한국전자인증, 가비아, 대아티아이, 나무기술, 오픈베이스, 큐로컴, 엠브레인, 에프앤가이드, 데이타솔루션, DB, 리노스, 한국전자금융 순이었다. ​

IT서비스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카카오페이 ( 대표 신원근 )​​ 브랜드는 참여지수 390,655 미디어지수 464,353 소통지수 910,817 커뮤니티지수 579,665 시장지수 2,818,161 사회공헌지수 122,943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5,286,594로 분석됐다. 지난 8월 브랜드평판지수 7,247,023과 비교하면 27.05% 하락했다. ​

2위, 삼성SDS ( 대표 황성우 ) 브랜드는 참여지수 176,400 미디어지수 293,681 소통지수 259,986 커뮤니티지수 328,610 시장지수 3,275,873 사회공헌지수 775,992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5,110,541로 분석됐다. 지난 8월 브랜드평판지수 5,091,151과 비교하면 0.38% 상승했다. ​

3위, ​​​NHN ( 대표 정우진 )​ 브랜드는 참여지수 125,685 미디어지수 421,291 소통지수 636,695 커뮤니티지수 827,603 시장지수 298,737 사회공헌지수 147,738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457,749로 분석됐다. 지난 8월 브랜드평판지수 3,263,001과 비교하면 24.68% 하락했다. ​

4위, ​​​현대오토에버 ( 대표 서정식 )​ 브랜드는 참여지수 197,225 미디어지수 159,056 소통지수 134,263 커뮤니티지수 202,714 시장지수 1,113,627 사회공헌지수 95,643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902,528로 분석됐다. 지난 8월 브랜드평판지수 2,027,816과 비교하면 6.18% 하락했다. ​

5위, 카페24 ( 대표 이재석 ) 브랜드는 참여지수 383,915 미디어지수 444,706 소통지수 397,026 커뮤니티지수 344,208 시장지수 99,533 사회공헌지수 137,545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806,934로 분석됐다. 지난 8월 브랜드평판지수 2,468,717과 비교하면 26.81% 하락했다. ​​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2022년 9월 IT서비스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결과, 카카오페이 ( 대표 신원근 )​​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IT서비스 상장기업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브랜드 소비 16.15% 하락, 브랜드 이슈 11.06% 하락, 브랜드 소통 10.47% 하락, 브랜드 확산 16.77% 하락, 브랜드 시장 9.37% 하락, 브랜드 공헌 63.73% 상승했다"라고 평판 분석했다.​

한편, 14일 카카오페이는 마이데이터와 카카오페이 자체 데이터를 활용해 사용자에게 다가올 금융일정과 정보를 제공하는 ‘금융일정 서비스’를 시작했다고 밝혔다.

카카오페이의 '금융일정 서비스'는 자산 탭의 메인화면을 통해 확인 가능하다.

‘금융일정 서비스’에서 은행과 카드사, 보험사 등 마이데이터에 연결된 금융기관 정보와 사용자의 거래내역 및 서비스 이용내역을 분석해 사용자들에게 다가올 금융일정을 월단위 주기로 제공한다.

원하는 경우 예정된 일정에 대해 알림톡을 전송하는 기능이 탑재돼 있어, 사용자들은 결제일을 신경 쓰지 않고 금융일정을 확인할 수 있다는 것이 특징이다.

[이넷뉴스 구하영 기자] data@enet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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