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년까지 전기차 27만 대·충전기 20만 기 보급
대중교통 전환에 집중···배달·택배·통학버스도 우선 고려
도보 5분 거리 충전망 및 콘센트형 충전기 확대로 ‘시민 편의’ UP
[이넷뉴스] 서울시가 전기차 시대를 앞당기겠다고 선언했다. 서울시는 시민 생활과 밀접한 대중교통과 배달용 이륜차, 택배용 화물차의 전기차 전환에 집중함으로써 탄소 중립 선도 도시로의 이미지를 굳건히 하겠다는 방침이다.

◇ 수송 부문 온실가스 감축으로 오세훈 시장 공약 이행 박차
서울시가 본격적인 친환경 도시로서의 첫발을 내디뎠다. 시는 2025년까지 전기차 27만 대를 보급하고 충전기 20만 기를 시민들의 생활과 밀접한 곳에 설치함으로써 전기차 대중화 시대를 앞당기겠다며 자신했다.
이는 지난 4월 서울시장으로 당선된 오세훈 시장이 2050년까지 온실가스 순 배출량을 제로화하는 탄소 중립도시를 목표로 전기차 대중화를 공약사항으로 제시한 것에 따라 이뤄진 것이다.
2018년 기준 서울지역 전체 온실가스 배출의 19.2%를 차지하고 있는 분야는 수송 부문이다. 따라서 신속하면서도 보다 확실하게 탄소 중립 도시로 나가기 위해서는 내연기관차를 전기차로 전환하는 정책이 우선돼야 한다.
전기차는 내연기관차와는 달리 엔진이 없이 고전압 배터리에서 전기에너지를 전기모터로 공급해 구동력을 발생시키기 때문에 화석연료를 전혀 사용하지 않아 이산화탄소(CO2)나 질소산화물(NOx)을 전혀 배출하지 않는다.
먼저 첫 과제는 시민의 생활과 밀접한 대중교통의 친환경화다. 이를 위해 시내버스 3,500대와 택시 1만 대 보급에 이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시대에 급증하고 있는 배달용 이륜차 3만 5,000대를 100%를 전기 이륜차로 바꾸겠다는 계획이다. 또 택배용 화물차와 통학버스 등 노후 경유차는 신규 등록 시 100% 전기차로 전환할 계획이다.
이에 따라 현재 운행 중인 시내버스의 40% 이상을 전기버스로 전환한다. 시는 올해부터 시내버스 무공해차 구매를 의무화해 9년 이상의 노후 버스를 전기버스로 전환 중이다. 앞으로는 시내버스뿐만 아니라 종교시설 버스, 회사 통근버스, 관광버스 등으로 전기버스 보급 대상을 확대할 계획이다.
주행거리가 길어 승용차보다 온실가스를 13배 이상 다량 배출하는 택시는 2025년까지 서울시 전체 택시의 약 15%인 1만 대를 전기 택시로 전환한다.
개인택시는 부제 해제에 따른 수요 급증에 대응해 보급물량을 630대에서 2022년 2,000대로 대폭 확대해 전기 택시로의 전환을 유도할 계획이며, 충전 문제로 전기차로의 전환이 미흡했던 법인 택시는 충전 인프라를 택시 차고지에 함께 보급함으로써 전기 택시로의 전환을 가속할 계획이다.
코로나19 사태에 따른 배달 수요 증가에 따른 이륜차 수요에 대응하기 위해 2025년까지 6만 2,000대의 전기 이륜차를 보급한다. 현재 일반 이륜차 대비 주행거리가 5배 이상 길어 온실가스를 다량 배출하고 주택가 소음의 주범으로 인식되고 있는 전업 배달용 전기 이륜차의 전환이 시급한 상황이다.
실제 50씨씨(cc) 미만 내연기관 이륜차는 소형승용차 대비 일산화탄소(CO)는 23배, 탄화수소(HC)는 279배의 대기오염물질 배출하는 등 환경적으로 매우 취약하다. 그뿐만 아니라 배달용 이륜차는 주행거리가 일반 이륜차 대비 5배 이상 길어(일반 29킬로미터(km)/일, 배달용 150km/일) 대기오염물질을 다량 배출하고 있으며, 코로나19로 인한 배달문화 확산으로 주택가 소음의 주범으로 인식되고 있다.
이에 배달용 이륜차 3만 5,000대를 100% 전기 이륜차로 집중적으로 전환하는 것은 기후 위기 관련 징후가 끊이지 않는 현실에서 매우 중요한 결정이라 할 수 있다.
화물차의 경우 2025년까지 1만 9,000대를 보급할 계획이다. 현재 서울 소재 택배사 차량 97%는 경유 차량이며, 10년 이상 노후 경유차는 1,169대(19.2%)로 조사된 바 있다.
시는 우선 주행거리가 길고 시민 생활과 밀접한 택배용 화물차를 집중적으로 보급할 예정이며 2022년부터는 신규 등록 택배용 화물차는 100% 전기 화물차로 전환할 계획이다.
어린이 통학버스의 전기차 전환도 고려하고 있다. 현재 다양한 모델의 어린이 통학 차량이 출시되지 않은 상황으로 서울시는 보조금 지원을 통해 수요를 창출함으로써 다양한 어린이 통학버스 모델이 개발되도록 유도할 계획이다.
올해 시범 보급 20대를 시작으로 점차 확대해 2023년부터는 신규 등록 어린이 통학 차량 100%가 전기차로 전환될 수 있도록 할 예정이다.
◇ 2025년까지 충전기 20만 기 보급···도보 5분 거리 구축 목표
서울시가 전기차 대중화 선도 도시를 꿈꾸고 있는 만큼 그 성공 여부는 전기차 충전기를 얼마나 보급할 수 있는지에 달려 있다고 봐도 무방하다.
통계에서도 전기차 구매 장애 요인으로 충전소 부족(41.7%)과 충전속도(19.0%) 등 충전 관련 장애 요인이 60% 이상으로 나타난 바 있기 때문이다.
이에 따라 기존의 전기차 보조금 위주의 정책에서 벗어나 전기차 충전 인프라 확충에 집중함으로써 전기차 확대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고 전기차 이용 편의성을 높여 나갈 계획이라고 시는 밝혔다.
현재 서울시에 등록된 전기차는 2만 9,300여 대로 서울지역 자동차 등록 대수 317만 대의 0.9%에 해당한다. 운영 중인 충전기는 8,407기(급속 1,252, 완속 7,155)다. 시에 따르면 현재 충전기로 전기차 약 5만 4,000대를 충전할 수 있지만, 공간적, 시간적인 문제로 여전히 시민들이 전기차 충전에 불편함을 느끼는 것은 사실이다.
시는 2025년까지 급속충전기 5,000기, 완속 충전기 19만 5,000기 등 총 20만 기의 충전기를 보급해 생활 주변 ‘도보 5분 거리 충전망’을 구축함으로써 전기차 50만 대 충전수요를 창출할 계획이다.
시 관계자는 충전기 보급은 유형별, 설치 장소별 전략적 접근을 통해 전기차 충전 사각지대를 없애고 언제 어디서나 충전 가능한 생활 충전 인프라 구축을 목표로 추진할 방침이라고 전했다.
전기차 이용자의 충전패턴과 충전수요를 고려해 주요 교통거점 및 공공장소에는 급속 충전기를 집중적으로 보급하고, 주거시설과 업무시설에는 완속 및 콘센트형 충전기 등을 보급할 계획이라는 것.
따라서 환승주차장 등 주요 교통거점에는 (초) 급속 집중 충전소 설치지원을 통해 충전 수요에 적극적으로 대응하고 공영주차장과 주요 체육·문화시설 등에도 급속 충전기를 설치해 충전 편의를 제공할 예정이다.
주거 지역과 업무 시설에는 장시간 주차 특성을 고려해 완속 충전기를 확충한다. 특히 충전 시설이 열악한 단독·연립주택 밀집 지역에는 거주자 우선 주차구역, 주택가 공영주차장 등을 활용해 완속 충전기 등을 보급할 계획이다. 이를 통해 전기차 충전 사각지대를 최소화하겠다는 방침이다.
특히 택시, 버스, 택배 화물차량 등 상용차의 전기차로 전환을 촉진하기 위해 차고지, 물류센터 등에 급속 충전기를 설치 지원할 계획이다.

◇ 전기차도 휴대폰처럼 충전 쉽고 빠르게
전기차 전환의 가장 큰 걸림돌로 지목됐던 충전기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서울시가 또 하나 내세우고 있는 것은 ‘전기차 콘센트형 충전기’ 다. 휴대폰을 충전하는 것처럼 콘센트에 연결해 편리하게 충전할 수 있어 시민들의 편의가 한층 높아질 것으로 예상되는 부분이다.
‘전기차 콘센트형 충전기’는 기존 급·완속 충전기처럼 일정 면적을 차지하는 별도의 충전시설을 구축할 필요 없이 벽면에 통신장비와 계량기가 내장된 콘센트를 설치하는 방식으로 전기차의 충전 케이블을 연결해 충전한다.
아파트, 업무시설 주차장 벽면에 간단하게 설치할 수 있어 주차갈등을 최소화할 수 있고, 전기차 이용자는 생활반경 내에서 편리하게 충전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설치비용도 50만 원 내외며 충전요금이 저렴하다는 것도 강점이다.
시에 따르면 3킬로와트(kW) 용량으로 10시간 충전 시 150km 이상 주행이 가능해 주말 레저용이나 출퇴근용으로 사용하는 도시민의 차량 이용행태에 적합하다.
시는 ‘전기차 콘센트형 충전기’를 설치할 아파트, 다세대·연립주택, 업무시설 등 생활 밀접공간 294개소를 선정 완료하고 연말까지 7,000기 설치를 완료할 계획이다. 선정된 곳은 ▲중구 약수하이츠 아파트 등 아파트 260개소(1만 1,758기) ▲성북구 웰스빌 빌라 등 연립·다세대주택 7개소(15기) ▲종로구 소재 르메이에르 종로타운 등 업무시설 27개소(324기)다.
지원 대상자로 선정된 공동주택 대표자, 업무시설 소유자 또는 관리자 등이 설치 업체(보조사업자)와 협의해 설치하면 서울시가 충전기 1기당 최대 50만 원을 업체에 지원한다. 초과하는 설치비는 업체가 부담한다.
유연식 서울시 기후환경본부장은 “지구 곳곳에서 발생하고 있는 기후 위기가 남의 이야기가 아닌 상황에서 이를 극복하기 위해서는 서울의 온실가스 배출량의 19.2%를 차지하는 수송 부문의 탄소 중립이 무엇보다 중요하다”라며 “시는 선제적으로 충전 인프라를 구축해 전기차 이용이 편리한 도시를 조성해 나가겠다”라고 말했다.
이어 “전기차 확대 흐름에 발맞춰 충전시설을 촘촘하게 구축해 나가 시민들의 편의도 고려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전문가들은 전기차 수요 증가를 위해서는 배터리 기술혁신이 가장 중요하고, 전기차의 대중화를 위해서는 충전 인프라의 확대가 무엇보다 중요하다며 시의 정책에 기대감을 드러냈다. 단, 구매 보조금에 대한 현실적인 안도 필요하기 때문에 더욱 다양한 방식으로 보조금을 확대할 방안도 고려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이넷뉴스=김범규 기자] beebeekim1111@enet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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