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t clould 분사 영향에도 성장 이뤄내

이넷뉴스 = KT가 안정적인 매출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다.
11일 KT는 한국채택국제회계기준(K-IFRS) 2023년도 1분기 매출이 연결 기준 전년 대비 2.6% 증가한 6조 4,437억 원, 별도 기준 0.2% 증가한 4조 6,190억 원을 기록했다고 밝혔다. 별도 기준 매출은 kt clould 분사 영향에도 성장을 이뤄냈다.
영업이익은 연결 기준 4,861억 원, 별도 기준 3,881억 원으로 집계됐다.
기업대상(B2B) 플랫폼 사업(DIGICO B2B)은 디지털 전환(DX)과 부동산 관련 사업에서 성장이 두드러졌다.
B2B 고객 대상 통신사업(Telco B2B)은 전년 동기 대비 매출이 4.1% 증가했다. 기업인터넷 사업은 대형 CP사의 데이터 수요 증가와 공공기관 전용회선 수요 증가 등으로 전년 동기 대비 3.4% 매출 성장을 기록했다.
기업통화 사업은 알뜰폰 사업자와의 협력을 강화하고 고객 혜택과 편의 확대하는 등 알뜰폰 시장 트렌드에 빠르게 대응하며 매출이 전년 동기 대비 5.4% 증가했다.
지니TV는 올해 iF 어워드 사용자경험(UX)과 브랜드정체성(BI) 부문에서 본상을 수상하는 등 새로운 사용자 경험을 제공하는 플랫폼으로 변화를 이끌어내며 IPTV 사업 매출은 전년 대비 2.8% 증가했다.
유·무선 사업(Telco B2C)은 5G 가입자 894만명으로 핸드셋 기준 전체 가입자 의 65%를 기록했다.
초고속인터넷은 고품질 인터넷 서비스에 대한 지속적인 수요 증가로 기가인터넷 판매 비중이 늘어나며 매출은 전년 대비 2.8% 올랐다.
경기침체에 따른 광고시장과 커머스 시장 침체로 콘텐츠 자회사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7.6% 감소했다.

출범 1주년을 맞이한 kt cloud(대표이사 윤동식)는 1분기 매출 1,487억을 기록하며 성장을 이어가고 있다.
금융사업에서 BC카드는 신용카드 매입액 증가, 자체카드 발행 및 대출사업 등 신사업 분야 성장 등으로 매출이 전년 동기 대비 5.6% 늘었다. 케이뱅크는 2021년 2분기부터 여덟 분기 연속으로 영업 흑자를 이어가고 있으며, 올해 1분기에도 고객 수와 수신, 여신 등 모든 영업 지표가 지속 성장했다. 케이뱅크의 2023년 1분기 말 수신 잔액은 16.6조 원, 여신 잔액은 11.9조 원으로 각각 전년 동기 대비 44.2%. 52.9% 증가했다.
KT CFO 김영진 전무는 “KT는 인플레이션과 성장을 위한 투자 비용 증가에도 견고한 사업구조를 바탕으로 올해 1분기 매출 성장을 이끌어냈다. 지배구조 분야에서도 글로벌 스탠다드를 뛰어넘는 선진 지배구조 체계 구축을 통해 기업가치를 높이기 위한 노력을 지속해 나가겠다”고 전했다.
한편, 이날 kt cloud는 국내 클라우드 사업자로는 역대 최대 규모 투자 유치에 성공했다고 밝혔다.
kt cloud는 6,000 억원 규모 투자 유치에 따른 유상증자 결정을 공시하고, 사업 목표와 중장기 성장 전략을 공유했다. kt cloud가 이번 투자 유치를 통해 시장에서 기업가치를 인정받음에 따라, KT의 기업가치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주는 선순환 효과까지 기대되고 있다.
이넷뉴스 = 임효정 기자 im@enet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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