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철금속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44,816,085개 분석

이넷뉴스 = 2023년 6월 비철금속 관련 상장기업 브랜드평판이 공개됐다.
이넷뉴스 에너지 톱 브랜드위원회는 19일 비철금속 관련 상장기업 ‘2023년 6월 빅데이터 분석결과’를 발표했다. 발표에 따르면, 1위 고려아연 2위 풍산 3위 남선알미늄 순으로 나타났다.
이넷뉴스와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비철금속 상장기업 브랜드에 대해서 빅데이터 분석을 활용한 브랜드 평판조사를 실시하였다. 2023년 5월 19일부터 2023년 6월 19일까지의 비철금속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44,816,085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브랜드 평판을 분석했다. 지난 5월 비철금속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60,747,839개와 비교하면 26.23% 줄어들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이다.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끼리 소통량, 소셜에서의 대화량, 커뮤니티 점유율을 측정하여 분석했다. 정성적인 분석 강화를 위해서 ESG 관련지표와 오너리스크 데이터도 포함했다.
비철금속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분석은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 시장지수, 사회공헌지수로 구분하여 브랜드평판지수를 산출했다.

비철금속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2023년 6월 빅데이터 분석 30위 순위는 고려아연, 풍산, 남선알미늄, 삼아알미늄, 조일알미늄, 대창, 알루코, 세아메카닉스, 이구산업, 태경비케이, 태경산업, 한국내화, 현대비앤지스틸, 대양금속, 한창산업, 코센, 포스코스틸리온, 삼보산업, 조선내화, 일진다이아, 서원, 티플랙스, 동국알앤에스, 대호에이엘, 피제이메탈, 황금에스티, 제일연마, 엔터파트너즈, 아이티센, 쎄니트 순이었다.
1위, 고려아연 브랜드는 참여지수 439,222 미디어지수 457,446 소통지수 292,690 커뮤니티지수 429,882 시장지수 9,217,811 사회공헌지수 124,253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0,961,304로 분석됐다. 지난 5월 브랜드평판지수 11,135,927과 비교해보면 1.57% 하락했다.
2위, 풍산 브랜드는 참여지수 467,289 미디어지수 543,943 소통지수 656,526 커뮤니티지수 883,508 시장지수 1,089,219 사회공헌지수 113,379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753,864로 분석됐다. 지난 5월 브랜드평판지수 6,585,564와 비교해보면 43.00% 하락했다.
3위, 남선알미늄 브랜드는 참여지수 850,743 미디어지수 826,320 소통지수 805,618 커뮤니티지수 654,646 시장지수 371,721 사회공헌지수 168,113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677,161로 분석됐다. 지난 5월 브랜드평판지수 1,885,133과 비교해보면 95.06% 상승했다.
4위, 삼아알미늄 브랜드는 참여지수 422,091 미디어지수 501,248 소통지수 511,324 커뮤니티지수 415,847 시장지수 1,202,918 사회공헌지수 77,426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130,853으로 분석됐다. 지난 5월 브랜드평판지수 3,477,425와 비교해보면 9.97% 하락했다.
5위, 조일알미늄 브랜드는 참여지수 563,517 미디어지수 523,781 소통지수 515,691 커뮤니티지수 405,373 시장지수 329,669 사회공헌지수 80,191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418,223으로 분석됐다. 지난 5월 브랜드평판지수 4,752,574와 비교해보면 49.12% 하락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2023년 6월 비철금속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빅데이터 분석결과, 고려아연 ( 대표 최윤범 )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2023년 6월 비철금속 상장기업 브랜드 카테고리 빅데이터 분석을 해보니 브랜드소비 38.27% 하락, 브랜드이슈 37.15% 하락, 브랜드소통 37.13% 하락, 브랜드확산 27.38% 하락, 브랜드시장 1.34% 하락, 브랜드공헌 41.47% 하락했다"라고 평판 분석했다.
한편, 이넷뉴스 에너지 톱 브랜드위원회와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매달 국내 에너지 기업 및 브랜드 평판지수를 측정해 변화량을 발표하고 있다. 국내 에너지 업계 현황을 파악하고, 에너지 산업을 전망하는 데 중요 지표가 되고 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이넷뉴스 = 구하영 기자 data@enetnews.co.kr
기사제휴 및 보도자료 발송 ▶ news@enetnews.co.kr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