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자력 발전 관련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70,020,335개 분석

이넷뉴스 = 2023년 5월 원자력발전 관련 상장기업 브랜드평판이 공개됐다.​​​

이넷뉴스 에너지 톱 브랜드위원회는 18일 원자력발전 관련 상장기업 ‘2023년 5월 빅데이터 분석결과’를 발표했다. 발표에 따르면 1위 두산에너빌리티 2위 한국전력 3위 현대건설 순으로 나타났다.​​

이넷뉴스와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원자력발전 관련 상장기업 45개 브랜드에 대해서 빅데이터 분석을 활용한 브랜드 평판조사를 실시하였다. 2023년 4월 18일부터 2023년 5월 18일까지의 원자력발전 관련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70,020,335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브랜드 평판을 분석했다. 지난 4월 원자력발전 관련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74,447,901개와 비교하면 5.95% 줄어들었다. ​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이다.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끼리 소통량, 소셜에서의 대화량, 커뮤니티 점유율을 측정하여 분석했다. ​

원자력발전 관련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분석은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 시장지수로 구분하여 브랜드평판지수를 산출했다. ​

원자력발전 관련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2023년 5월 빅데이터 분석 30위 순위는 두산에너빌리티, 한국전력, 현대건설, 대한전선, 한전기술, GS건설, 대우건설, 한전KPS, LS ELECTRIC, 지투파워, 강원에너지, DL이앤씨, 보성파워텍, 효성중공업, DL, 한신기계, 우리기술, 에이프로젠, 한전산업, 일진파워, 광명전기, 조광ILI, 태광, 비에이치아이, 우진, 성광벤드, 티플랙스, 하이록코리아, 한양이엔지, 태웅 순이었다. ​

1위, 두산에너빌리티 브랜드는 참여지수 1,118,422 미디어지수 1,023,462 소통지수 977,899 커뮤니티지수 929,183 시장지수 8,472,094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2,521,060으로 분석됐다. 지난 4월 브랜드평판지수 13,877,378과 비교해보면 9.77% 하락했다.​

2위, 한국전력 브랜드는 참여지수 611,052 미디어지수 421,640 소통지수 493,962 커뮤니티지수 311,896 시장지수 10,209,127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2,047,677로 분석됐다. 지난 4월 브랜드평판지수 13,295,759와 비교해보면 9.39% 하락했다.​​

3위, 현대건설 브랜드는 참여지수 295,198 미디어지수 403,511 소통지수 433,309 커뮤니티지수 530,158 시장지수 3,833,369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5,495,544로 분석됐다. 지난 4월 브랜드평판지수 5,499,827과 비교해보면 0.08% 하락했다.​​

4위, 대한전선 브랜드는 참여지수 816,738 미디어지수 590,343 소통지수 868,417 커뮤니티지수 918,622 시장지수 1,553,325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4,747,444로 분석됐다. 지난 4월 브랜드평판지수 4,596,116과 비교해보면 3.29% 상승했다.​​

5위, 한전기술 브랜드는 참여지수 288,166 미디어지수 425,159 소통지수 450,016 커뮤니티지수 400,306 시장지수 2,142,179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705,826으로 분석됐다. 지난 4월 브랜드평판지수 4,037,424와 비교해보면 8.21% 하락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원자력발전 상장기업 브랜드 브랜드평판 2023년 5월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결과, 두산에너빌리티 ( 대표 박지원 )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원자력발전 관련 상장기업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브랜드소비 9.63% 하락, 브랜드이슈 7.67% 하락, 브랜드소통 7.83% 하락, 브랜드확산 26.34% 하락, 브랜드시장 1.05% 상승했다"라고 평판 분석했다.

한편, 이넷뉴스 에너지 톱 브랜드위원회와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매달 국내 에너지 기업 및 브랜드 평판지수를 측정해 변화량을 발표하고 있다. 국내 에너지 업계 현황을 파악하고, 에너지 산업을 전망하는 데 중요 지표가 되고 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이넷뉴스 = 구하영 기자 data@enet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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