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물공학 상장기업 46개 브랜드에 대해 빅데이터 분석 활용한 브랜드 평판조사 실시
[이넷뉴스] 진원생명과학이 브랜드평판 1위를 차지했다.
생물공학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2022년 5월 빅데이터 분석결과, 1위 진원생명과학, 2위 알테오젠, 3위 네이처셀 순으로 분석됐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생물공학 상장기업 46개 브랜드에 대해서 빅데이터 분석을 활용한 브랜드 평판조사를 실시했다. 2022년 4월 26일부터 5월 26일까지의 생물공학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32,724,787개를 분석해 소비자들의 브랜드 평판을 분석했다. 지난 4월 생물공학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32,601,407개와 비교하면 0.38% 증가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다.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끼리 소통량, 소셜에서의 대화량, 커뮤니티 점유율을 측정해 분석했다. 정성적인 분석 강화를 위해서 ESG 관련지표와 오너리스크 데이터도 포함했다.
생물공학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분석은 참여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 시장지수로 구분해 브랜드평판지수를 산출했다.
생물공학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2022년 5월 빅데이터 분석 30위 순위는 진원생명과학, 알테오젠, 네이처셀, 휴젤, 메디톡스, 셀리버리, 바이오니아, 제넥신, 에이비엘바이오, 헬릭스미스, 유바이오로직스, 차바이오텍, 케어젠, 오스코텍, 서린바이오, 고바이오랩, 메디포스트, 아시아종묘, 아이진, 앱클론, 아미코젠, 셀리드, 진매트릭스, 티앤알바이오팹, 오리엔트바이오, 올릭스, 강스템바이오텍, 바이오솔루션, 펩트론, 농우바이오 순이었다.
생물공학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진원생명과학(대표 박영근) 브랜드는 참여지수 580,191, 소통지수 679,668, 커뮤니티지수 1,003,366, 시장지수 469,664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732,889로 분석됐다. 지난 4월 브랜드평판지수 3,231,399와 비교하면 15.43% 하락했다.
2위 알테오젠(대표 박순재) 브랜드는 참여지수 179,414, 소통지수 284,532, 커뮤니티지수 348,218, 시장지수 1,116,036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928,200으로 분석됐다. 지난 4월 브랜드평판지수 2,075,678과 비교하면 7.11% 하락했다.
3위 네이처셀(대표 라정찬) 브랜드는 참여지수 302,815, 소통지수 390,710, 커뮤니티지수 561,185, 시장지수 519,261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773,971로 분석됐다. 지난 4월 브랜드평판지수 1,624,862와 비교하면 9.18% 상승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2022년 5월 생물공학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결과, 진원생명과학(대표 박영근) 브랜드가 1위로 분석됐다. 세부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7.40% 하락, 브랜드소통 5.35% 하락, 브랜드확산 7.38% 상승, 브랜드시장 2.02% 상승했다"라고 평판 분석했다.
한편, 1976년 1월 설립된 진원생명과학은 의류용 심지 제조 및 판매를 목표로 설립됐다. 이후 의약품 개발 및 제조, 판매 등의 사업으로 영역을 확장해나가고 있다.
1987년 11월 상장했으며, 2005년 미국 바이오 기업이 진원생명과학을 인수했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로 바이오 기업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진원생명과학도 주목받고 있다.
[이넷뉴스=구하영 기자] data@enet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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