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빗에코얼라이언스’ 협약식 개최
누적 90개 기업·기관 일회용 플라스틱 절감 협업

[이넷뉴스] ‘해피해빗’ 캠페인이 출범 3기를 맞아 도약에 나선다.
8일 SK텔레콤(대표이사 사장 유영상)은 서울 종로구 SK서린빌딩에서 ‘해빗에코얼라이언스(ha:bit eco alliance)’ 협약식을 개최했다. 협약식에 참석한 3기 멤버사 대표자들은 캠페인 활성화를 위해 적극 노력하기로 했다.
‘해빗에코얼라이언스’는 2020년 말 환경부, 서울시, 스타벅스코리아, 제주국제자유도시개발센터, 행복커넥트 등 23개 기관∙기업들이 참여해 출범했다. 2021년 말 제주특별자치도 및 주한스웨덴대사관, 교보생명, GS칼텍스 등 24개 기관이 추가로 함께 했다.
3기에는 자원순환사회연대, 한국지역자활센터협회, 한국환경공단, 하나은행, 제주관공공사, 한국남부발전 등이 참여한다. ‘해빗에코얼라이언스’에는 누적 90개 기관과 기업이 참여하고 있다.
‘해빗에코얼라이언스’는 캠페인을 통해 올해 1월말까지 전국에서 일회용 플라스틱컵 약 680만 개를 절감했다. 매장에서 음료를 구매하는 고객이 보증금 1,000원을 내고 다회용 컵에 음료를 받아 이용한 뒤 무인 다회용컵 반납기를 통해 보증금을 환불받는 방식이다. 다회용 컵은 세척해 재사용된다.
SKT는 비전(Vision) 인공지능(AI 기술을 시스템에 적용, 무인 반납기가 다회용 컵을 정확하게 구분∙반납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 환경보호서비스 앱인 ‘해피해빗 애플리케이션’ 등을 핵심 인프라로 구축해 운영하고 있다.
일본 소프트뱅크도 ‘해빗에코얼라이언스’ 참여를 통해 SKT와 ESG 협력을 강화하고 환경·사회적 난제를 해결하는데 함께 하기로 했다.
SKT는 한국지역자활센터협회 등 멤버사간 물류·세척 협력을 통해 자원순환 일자리 창출에도 앞장서고 있다.
‘해피해빗’ 캠페인은 환경부, 한국환경공단의 지원 아래 다회용컵 이용을 장려하고 있다. 탄소중립포인트 녹색생활실천 사이트 회원에 가입한 고객은 다회용컵 보증금을 ‘해피해빗’ 포인트로 환불받는 경우 다회용컵 1개당 탄소중립실천 포인트 300원을 추가로 받을 수 있다.
박용주 SK텔레콤 ESG담당은 “사회적으로 다회용기 사용에 대한 공감대가 확대됨에 따라, 올해를 해피해빗 캠페인 도약의 해로 삼고 사업 지역 확대와 반납 인프라 확충에 본격 나설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SK텔레콤은 ESG경영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오는 3월 7일까지 역량 있는 스타트업들의 ESG 분야 도전과 성장을 지원하는 ‘ESG 코리아 2023(ESG Korea 2023)’ 프로그램에 참여할 스타트업을 공개 모집한다.
‘ESG 코리아’는 다양한 사회문제 해결을 원하는 스타트업들을 위해 정보통신기술(ICT) 기반의 다양한 솔루션을 지원하고, 스타트업들이 ESG 성과를 측정해 구체적인 전략을 수립할 수 있도록 돕는 프로그램이다.
최대 15개 스타트업을 선정해 지원하는 ESG 코리아 얼라이언스에는 SKT와 마이크로소프트, SAP, 소풍벤처스, HG이니셔티브, 벤처스퀘어, KAIST-SK 임팩트비즈니스센터, 서울창업허브 성수센터 등이 함께 하고 있다.
올해는 서울소셜벤처허브,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KOTRA), 한국청년기업가정신재단, 대성창업투자, SK브로드밴드가 추가로 참여한다.
선정된 스타트업들에게는 성장 단계에 맞춘 그룹별 집중 멘토링 프로그램과 함께 투자 관련 미팅, 선배 소셜 스타트업 기업가들과의 네트워킹 기회 등을 제공한다.
[이넷뉴스=이효민 기자] hyomin7@enet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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