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소비자 빅데이터 13,209,687개 분석

[이넷뉴스] 전자제품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2023년 1월 빅데이터 분석결과, 1위 LG전자 2위 휴맥스 3위 가온미디어 순으로 분석됐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전자제품 상장기업 15개 브랜드에 대해서 빅데이터 분석을 활용한 브랜드 평판조사를 실시했다. 2022년 12월 4일부터 2023년 1월 4일까지의 전자제품 상장기업 브랜드에 대한 국내 소비자 빅데이터 13,209,687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브랜드 평판을 분석했다. 지난 12월 전자제품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13,361,808개와 비교하면 1.14% 줄어들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이다.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끼리 소통량, 소셜에서의 대화량, 커뮤니티 점유율을 측정하여 분석했다. 정성적인 분석 강화를 위해서 ESG 관련지표와 오너리스크 데이터도 포함했다.​

전자제품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분석은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 시장지수, 사회공헌지수로 구분하여 브랜드평판지수를 산출했다. ​

전자제품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2023년 1월 빅데이터 분석 순위는 LG전자, 휴맥스, 가온미디어, 아남전자, 에이디칩스, 알로이스, 홈캐스트, 팅크웨어, 삼진, 파인디지털, 모바일어플라이언스, TJ미디어, 탑코미디어, 경인전자, KH 일렉트론 순이었다. ​

전자제품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LG전자 브랜드는 참여지수 1,482,005 미디어지수 941,005 소통지수 887,433 커뮤니티지수 182,591 시장지수 5,027,892 사회공헌지수 55,292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8,576,218로 분석됐다. 지난 12월 브랜드평판지수 9,392,750과 비교해보면 8.69% 하락했다.​​

2위, 휴맥스 브랜드는 참여지수 193,060 미디어지수 182,840 소통지수 176,174 커뮤니티지수 127,103 시장지수 51,909 사회공헌지수 22,148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753,235로 분석됐다. 지난 12월 브랜드평판지수 578,562와 비교해보면 30.19% 상승했다.​​

3위, 가온미디어 브랜드는 참여지수 146,020 미디어지수 119,362 소통지수 133,445 커뮤니티지수 245,474 시장지수 40,643 사회공헌지수 13,430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698,373으로 분석됐다. 지난 12월 브랜드평판지수 370,892와 비교해보면 88.30% 상승했다.​​

4위, 아남전자 브랜드는 참여지수 68,845 미디어지수 65,455 소통지수 105,344 커뮤니티지수 107,386 시장지수 45,170 사회공헌지수 4,218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96,418로 분석됐다. 지난 12월 브랜드평판지수 460,945와 비교해보면 14.00% 하락했다.​​

5위, 에이디칩스 브랜드는 참여지수 119,119 미디어지수 99,450 소통지수 77,035 커뮤니티지수 52,903 시장지수 11,267 사회공헌지수 9,123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68,896으로 분석됐다. 지난 12월 브랜드평판지수 295,608과 비교해보면 24.79% 상승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전자제품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2023년 1월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결과, LG전자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전자제품 상장기업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브랜드소비 48.29% 상승, 브랜드이슈 11.18% 상승, 브랜드소통 20.23% 하락, 브랜드확산 0.43% 하락, 브랜드시장 8.85% 하락, 브랜드공헌 34.79% 하락했다"라고 평판 분석했다.​​

한편, 이달 중 LG전자는 많은 양의 빨래와 부피가 큰 이불을 한 번에 건조할 수 있는 LG 트롬 건조기와 트롬 워시타워를 출시한다.

LG전자는 공간 인테리어 가전 LG 오브제컬렉션 라인업을 포함한 7종의 트롬 건조기와 8종의 원바디 세탁건조기 트롬 워시타워 신제품을 선보인다. 건조 용량은 21kg이다.

특히 LG 트롬 워시타워 신제품은 하단 세탁기와 상단 건조기가 각각 25kg, 21kg 용량으로 구성됐다. 트롬 건조기와 워시타워 모두 기존 20kg 용량의 트롬 건조기와 워시타워 보다 건조 용량은 더 커졌지만 제품 외관 크기는 동일해 공간 활용도가 높다.

[이넷뉴스 구하영 기자] data@enet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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