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자제품 상장기업 브랜드에 대한 국내 소비자 빅데이터 14,766,328개 분석

(사진=)

이넷뉴스 = 전자제품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2023년 5월 빅데이터 분석결과, 1위 LG전자 2위 휴맥스 3위 아남전자 순으로 분석됐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전자제품 상장기업 15개 브랜드에 대해서 빅데이터 분석을 활용한 브랜드 평판조사를 실시했다. 2023년 4월 3일부터 2023년 5월 3일까지의 전자제품 상장기업 브랜드에 대한 국내 소비자 빅데이터 14,766,328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브랜드 평판을 분석했다. 지난 4월 전자제품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16,055,006개와 비교하면 8.03% 줄어들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이다.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끼리 소통량, 소셜에서의 대화량, 커뮤니티 점유율을 측정하여 분석했다. 정성적인 분석 강화를 위해서 ESG 관련지표와 오너리스크 데이터도 포함했다.​

전자제품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분석은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 시장지수, 사회공헌지수로 구분하여 브랜드평판지수를 산출했다. ​

전자제품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2023년 5월 빅데이터 분석 순위는 LG전자, 휴맥스, 아남전자, 에이디칩스, 모바일어플라이언스, 팅크웨어, 홈캐스트, 삼진, TJ미디어, 파인디지털, 가온그룹, 알로이스, 탑코미디어, 경인전자, KH 일렉트론 순이었다. ​

전자제품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LG전자 브랜드는 참여지수 1,784,335 미디어지수 785,234 소통지수 853,101 커뮤니티지수 870,703 시장지수 6,096,799 사회공헌지수 286,970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0,677,142로 분석됐다. 지난 4월 브랜드평판지수 11,331,079와 비교해보면 5.77% 하락했다.​​

2위, 휴맥스 브랜드는 참여지수 152,880 미디어지수 162,034 소통지수 171,046 커뮤니티지수 110,615 시장지수 59,409 사회공헌지수 14,134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670,117로 분석됐다. 지난 4월 브랜드평판지수 701,828과 비교해보면 4.52% 하락했다.​​

3위, 아남전자 브랜드는 참여지수 130,781 미디어지수 114,112 소통지수 145,097 커뮤니티지수 131,960 시장지수 58,372 사회공헌지수 8,091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588,413으로 분석됐다. 지난 4월 브랜드평판지수 655,065와 비교해보면 10.17% 하락했다.​​

4위, 에이디칩스 브랜드는 참여지수 128,429 미디어지수 110,316 소통지수 128,582 커뮤니티지수 102,811 시장지수 12,234 사회공헌지수 7,849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490,222로 분석됐다. 지난 4월 브랜드평판지수 337,395와 비교해보면 45.30% 상승했다.​​

5위, 모바일어플라이언스 브랜드는 참여지수 94,594 미디어지수 90,715 소통지수 108,758 커뮤니티지수 61,639 시장지수 35,770 사회공헌지수 4,458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95,934로 분석됐다. 지난 4월 브랜드평판지수 380,826과 비교해보면 3.97% 상승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전자제품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2023년 5월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결과, LG전자 ( 대표 조주완, 배두용 )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전자제품 상장기업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브랜드소비 0.30% 상승, 브랜드이슈 9.71% 하락, 브랜드소통 5.16% 하락, 브랜드확산 33.15% 하락, 브랜드시장 4.87% 하락, 브랜드공헌 48.26% 상승했다"라고 평판 분석했다.

한편, LG전자 베스트샵은 오는 14일까지 강서본점, 남수원본점, 포항본점 등 전국 63개 매장에 ‘키즈 아트센터’를 열고 ‘내가 가장 행복했던 순간’을 주제로 그린 어린이 미술 작품을 전시한다.

이번 행사를 위해 지난달 10일부터 20일까지 전국 유치원·어린이집 등 보육·교육시설을 통해 어린이 2,668명이 그린 작품을 출품받았다.

캔버스는 LG전자의 다양한 TV 제품이다. LG전자 베스트샵은 지점별로 어린이들이 제출한 미술 작품을 얇은 디자인과 생생한 화질의 LG TV 화면에 전시한다.

하이프라자 박내원 대표는 “가정의 달을 맞아 어린이를 둔 가족 단위 고객들이 LG전자 베스트샵에서 즐거운 시간을 보내면 좋겠다. 연령, 성별, 지역 등 다양한 특성을 고려해 세분화한 고객 맞춤형 활동으로 새로운 고객경험을 지속 제공할 것”이라고 전했다.

이넷뉴스 = 구하영  기자 data@enetnews.co.kr

저작권자 © 이넷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제휴 및 보도자료 발송 ▶ news@enetnew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