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저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23,934,268개 분석

[이넷뉴스] 레저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2022년 10월 빅데이터 분석결과, 1위 하나투어 2위 모두투어 3위 참좋은여행 순으로 분석됐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레저 상장기업 18개 브랜드에 대해서 빅데이터 분석을 활용한 브랜드 평판조사를 실시했다. 2022년 9월 13일부터 2022년 10월 13일까지의 레저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23,934,268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브랜드 평판을 분석했다. 지난 9월 레저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24,250,833개와 비교하면 1.31% 줄어들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이다.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끼리 소통량, 소셜에서의 대화량, 커뮤니티 점유율을 측정하여 분석했다. 정성적인 분석 강화를 위해서 ESG 관련지표와 오너리스크 데이터도 포함했다.
레저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분석은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 시장지수, 사회공헌지수로 구분하여 브랜드평판지수를 산출했다.
레저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2022년 10월 빅데이터 분석 순위는 하나투어, 모두투어, 참좋은여행, 강원랜드, 호텔신라, 파라다이스, 노랑풍선, 이월드, 용평리조트, 아난티, 롯데관광개발, 신세계푸드, GKL, 서부T&D, 디딤, 시공테크, 남화산업, 엠피대산 순이었다.

레저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하나투어 ( 대표 송미선, 육경건 ) 브랜드는 참여지수 1,664,501 미디어지수 782,658 소통지수 984,895 커뮤니티지수 906,978 시장지수 293,242 사회공헌지수 123,650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4,755,924로 분석됐다. 지난 9월 브랜드평판지수 4,762,999와 비교하면 0.15% 하락했다.
2위, 모두투어 ( 대표 우종웅 ) 브랜드는 참여지수 778,782 미디어지수 557,718 소통지수 510,708 커뮤니티지수 891,070 시장지수 115,603 사회공헌지수 245,670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099,551로 분석됐다. 지난 9월 브랜드평판지수 2,787,013과 비교하면 11.21% 상승했다.
3위, 참좋은여행 ( 대표 조현문, 이종혁 ) 브랜드는 참여지수 480,546 미디어지수 372,756 소통지수 294,154 커뮤니티지수 951,408 시장지수 51,045 사회공헌지수 148,308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298,217로 분석됐다. 지난 9월 브랜드평판지수 2,277,075와 비교하면 0.93% 상승했다.
4위, 강원랜드 ( 대표 이삼걸 ) 브랜드는 참여지수 291,541 미디어지수 50,594 소통지수 60,816 커뮤니티지수 54,947 시장지수 1,789,309 사회공헌지수 12,272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259,480으로 분석됐다. 지난 9월 브랜드평판지수 2,683,521과 비교하면 15.80% 하락했다.
5위, 호텔신라 ( 대표 이부진 ) 브랜드는 참여지수 171,979 미디어지수 234,560 소통지수 292,333 커뮤니티지수 288,960 시장지수 1,028,160 사회공헌지수 100,419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116,411로 분석됐다. 지난 9월 브랜드평판지수 2,056,420과 비교하면 2.92% 상승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2022년 10월 레저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결과, 하나투어 ( 대표 송미선, 육경건 )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레저 상장기업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브랜드 소비 21.45% 상승, 브랜드 이슈 7.50% 하락, 브랜드 소통 12.09% 하락, 브랜드 확산 2.24% 상승, 브랜드 시장 4.97% 하락, 브랜드공헌 19.91% 하락했다."라고 평판 분석했다.
한편, 이날 하나투어는 쿠팡의 여행 전문관 쿠팡트래블과 손잡고 10월까지 일본, 동남아, 유럽 등 전 세계 여행상품 약 500여 개를 추가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특히 일본이 지난 11일부터 외국인의 무비자 개인 여행을 전면 허용하면서 일본 여행상품도 대폭 강화할 계획이다.
쿠팡은 일본 상품에 대한 고객의 수요가 늘어난 것을 반영해 일본 여행 전용관도 열었다. 고객은 쿠팡트래블에서 도쿄, 오사카, 삿포로, 오키나와, 후쿠오카, 나가사키, 가고시마 등 규슈지역까지 일본 전역을 여행할 수 있다.
일본 여행 전용관은 고객의 취향에 따라 원하는 유형의 여행상품을 찾을 수 있도록 구성됐다. 자유 여행을 선호하는 여행객들을 위해 ‘자유여행 에어텔’ 상품을, 전문 가이드와 함께 여행하고자 하는 고객들을 위해 ‘가성비 패키지’ 상품들을 따로 모아 선보인다.
[이넷뉴스 구하영 기자] data@enet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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