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강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16,035,116개 분석

[이넷뉴스] 철강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2022년 10월 빅데이터 분석결과, 1위 현대제철 2위 포스코홀딩스 3위 동국제강 순으로 분석됐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철강 상장기업 45개 브랜드에 대해서 빅데이터 분석을 활용한 브랜드 평판조사를 실시했다. 2022년 9월 5일부터 2022년 10월 5일까지의 철강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16,035,116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브랜드 평판을 분석했다. 지난 9월 철강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17,499,288개와 비교하면 8.37% 줄어들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이다.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끼리 소통량, 소셜에서의 대화량, 커뮤니티 점유율을 측정하여 분석했다. 정성적인 분석 강화를 위해서 ESG 관련지표와 오너리스크 데이터도 포함했다.​

철강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분석은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 시장지수, 사회공헌지수로 구분하여 브랜드평판지수를 산출했다.

철강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2022년 10월 빅데이터 분석 30위 순위는 현대제철, 포스코홀딩스, 동국제강, KG스틸, KG ETS, 동국산업, 휴스틸, 금강철강, 세아제강, 한국선재, 동국S&C, 하이스틸, 경남스틸, 조선선재, 문배철강, 포스코엠텍, 아주스틸, 세아특수강, TCC스틸, 대동스틸, 고려제강, 한일철강, 대한제강, 한국특강, 동양철관, 부국철강, 동일산업, 광진실업, 한국철강, 한국주강 순이었다. ​

​철강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현대제철 ( 대표 안동일 )​​ 브랜드는 참여지수 218,784 미디어지수 687,423 소통지수 662,624 커뮤니티지수 1,270,095 시장지수 437,077 사회공헌지수 20,507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296,509로 분석됐다. 지난 9월 브랜드평판지수 2,813,815와 비교하면 17.15% 상승했다. ​

2위, 포스코홀딩스 ( 대표 최정우, 전중선 )​​​ 브랜드는 참여지수 76,239 미디어지수 162,839 소통지수 164,184 커뮤니티지수 108,027 시장지수 2,079,955 사회공헌지수 6,576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597,820으로 분석됐다. 지난 9월 브랜드평판지수 3,165,507과 비교하면 17.93% 하락했다.​

3위, ​동국제강 ( 대표 장세욱, 김연극 ) 브랜드는 참여지수 117,003 미디어지수 264,056 소통지수 245,312 커뮤니티지수 352,014 시장지수 120,138 사회공헌지수 8,945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107,468로 분석됐다. 지난 9월 브랜드평판지수 1,114,642와 비교하면 0.64% 하락했다.​

4위, KG스틸 ( 대표 박성희 )​ 브랜드는 참여지수 109,586 미디어지수 235,089 소통지수 221,796 커뮤니티지수 364,644 시장지수 96,523 사회공헌지수 7,071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034,709로 분석됐다. 지난 9월 브랜드평판지수 1,272,281과 비교하면 18.67% 하락했다.​

5위, ​KG ETS ( 대표 엄기민 ) 브랜드는 참여지수 65,016 미디어지수 141,874 소통지수 134,673 커뮤니티지수 116,528 시장지수 39,525 사회공헌지수 3,819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501,435로 분석됐다. 지난 9월 브랜드평판지수 943,099와 비교하면 46.83% 하락했다. ​​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2022년 10월 철강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결과, 현대제철 ( 대표 안동일 ) 브랜드가 1위로 분석됐다. 철강 상장기업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 보니 브랜드 소비 6.29% 하락, 브랜드 이슈 0.07% 하락, 브랜드 소통 0.35% 하락, 브랜드 확산 12.63% 하락, 브랜드 시장 15.62% 하락, 브랜드 공헌 0.80% 하락했다"라고 평판 분석했다.

한편, 현대제철은 지난 9월 29일 철근·형강 등 내진 설계에 적용 가능한 일부 건설 강재 판매 브랜드 'H CORE'를 '안심'을 핵심 키워드로 하는 프리미엄 건설용 강재 브랜드로 한 단계 발돋움시켰다고 밝혔다.

H CORE는 토목·건축·플랜트 등 건설 전 분야의 공정에 적용할 수 있도록 후판·강관·열·내연 강판 등으로 범위를 확대했다.

현대제철 관계자는 "H CORE가 고객이 가장 안심하고 선택할 수 있는 최고급 건설용 강재 브랜드로 인식되길 바란다"며, "앞으로도 대한민국 대표 브랜드로 사랑받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전했다.

[이넷뉴스 구하영 기자] data@enetnews.co.kr

저작권자 © 이넷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제휴 및 보도자료 발송 ▶ news@enetnew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