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주사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278,252,421개 분석

[이넷뉴스] 지주사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2022년 9월 빅데이터 분석결과, 1위 한화 2위 SK 3위 LG 순으로 분석됐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지주사 상장기업 116개 브랜드에 대해서 빅데이터 분석을 활용한 브랜드 평판조사를 실시했다. 2022년 8월 30일부터 2022년 9월 30일까지의 지주사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278,252,421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브랜드 평판을 분석했다. 지난 8월 지주사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298,528,777개와 비교하면 6.79% 줄어들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이다.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끼리 소통량, 소셜에서의 대화량, 커뮤니티 점유율을 측정하여 분석했다. ​

지주사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분석은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 시장지수, 사회공헌지수로 구분하여 브랜드평판지수를 산출했다.

​지주사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2022년 9월 빅데이터 분석 30위 순위는 한화, SK, LG, CJ, 삼성물산, 두산, GS, 에코프로, 한국조선해양, 넥센, 코오롱, 효성, HD현대, LS, 롯데지주, 웅진, DB, 한진칼, 풀무원, DL, 한미사이언스, 대웅, 두산밥캣, 아모레G, NICE, 한국앤컴퍼니, 일동홀딩스, 서연, HDC, 콘텐트리중앙 순이었다. ​​

지주사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한화 ( 대표 금춘수, 옥경석, 김승모 ) 브랜드는 참여지수 1,018,060 미디어지수 18,918,887 소통지수 10,929,442 커뮤니티지수 6,337,622 시장지수 928,373 사회공헌지수 444,793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8,577,177로 분석됐다. 지난 8월 브랜드평판지수 26,112,226과 비교하면 47.74% 상승했다. ​

​2위, SK ( 대표 최태원, 장동현, 박성하 ) 브랜드는 참여지수 714,604 미디어지수 7,131,650 소통지수 7,093,273 커뮤니티지수 8,496,818 시장지수 7,286,866 사회공헌지수 736,368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1,459,579로 분석됐다. 지난 8월 브랜드평판지수 46,460,028과 비교하면 32.29% 하락했다. ​

3위, ​LG ( 대표 구광모, 권봉석 ) 브랜드는 참여지수 333,104 미디어지수 7,663,707 소통지수 6,351,800 커뮤니티지수 10,033,499 시장지수 5,896,510 사회공헌지수 746,970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1,025,591로 분석됐다. 지난 8월 브랜드평판지수 48,897,844와 비교하면 36.55% 하락했다. ​​

4위, ​​CJ ( 대표 손경식, 김홍기 ) 브랜드는 참여지수 473,060 미디어지수 7,196,108 소통지수 4,877,086 커뮤니티지수 7,493,793 시장지수 1,036,067 사회공헌지수 341,169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1,417,284로 분석됐다. 지난 8월 브랜드평판지수 18,893,278과 비교하면 13.36% 상승했다. ​

5위, ​삼성물산 ( 대표 고정석, 오세철, 한승환 ) 브랜드는 참여지수 807,908 미디어지수 2,012,046 소통지수 4,207,303 커뮤니티지수 736,299 시장지수 9,798,289 사회공헌지수 146,416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7,708,260으로 분석됐다. 지난 8월 브랜드평판지수 20,804,736과 비교하면 14.88% 하락했다. ​​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2022년 9월 지주사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결과, 한화 ( 대표 금춘수, 옥경석, 김승모 )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지주사 상장기업 브랜드 카테고리 빅데이터 분석을 해보니 브랜드소비 2.40% 하락, 브랜드이슈 9.56% 하락, 브랜소통 18.24% 하락, 브랜드확산 25.02% 상승, 브랜드시장 13.78% 하락, 브랜드공헌 2.85% 상승했다"라고 평판 분석했다.​

한편, 지난 27일 한화그룹 방산계열사(㈜한화/한화에어로스페이스/한화시스템/한화디펜스)는 국군의 날을 앞두고 국립서울현충원(동작구 현충로 소재)을 방문해 합동 참배와 묘역 정화 봉사활동을 했다. 행사에는 한화 방산 계열사와 협력업체 임직원 150여 명이 참석했다.

한화그룹은 2011년 국립서울현충원과 자매결연을 맺고 매년 현충원 참배와 묘역 정화 봉사활동을 해왔다.

이날 봉사활동에는 한화시스템 및 협력업체 임직원 60명이 함께 참석해 묘역 정화 활동을 벌였다. 한화시스템은 방산업계 종사자 간 유대감과 상생협력 기반을 보다 강화하고자 지난 2018년부터 협력사와 함께 사회공헌 활동을 하고 있다.

[이넷뉴스 구하영 기자] data@enet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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