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자력발전 관련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80,382,096개 분석

이넷뉴스 = 2023년 9월 원자력발전 관련 상장기업 브랜드평판이 공개됐다.​​​

이넷뉴스 에너지 톱 브랜드위원회는 19일 원자력발전 관련 상장기업 ‘2023년 9월 빅데이터 분석결과’를 발표했다. 발표에 따르면 1위 두산에너빌리티 2위 한국전력 3위 현대건설 순으로 나타났다.​​

이넷뉴스와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원자력발전 관련 상장기업 45개 브랜드에 대해서 빅데이터 분석을 활용한 브랜드 평판조사를 실시했다. 2023년 8월 19일부터 2023년 9월 19일까지의 원자력발전 관련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80,382,096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브랜드 평판을 분석했다. 지난 8월 원자력발전 관련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77,491,325개와 비교하면 3.73% 증가했다. ​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이다.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끼리 소통량, 소셜에서의 대화량, 커뮤니티 점유율을 측정하여 분석했다. ​

원자력발전 관련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분석은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 시장지수로 구분하여 브랜드평판지수를 산출했다. ​

원자력발전 관련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2023년 9월 빅데이터 분석 30위 순위는 두산에너빌리티, 한국전력, 현대건설, 대한전선, 한전기술, LS ELECTRIC, 대우건설, 효성중공업, 강원에너지, 한전KPS, 에이프로젠, GS건설, 한양이엔지, DL이앤씨, 오르비텍, 한신기계, 한전산업, 우리기술, DL, 티플랙스, 성광벤드, 태광, 광명전기, 지투파워, 우진, 하이록코리아, 태웅, 보성파워텍, 일진파워, 비에이치아이 순이었다. ​

1위, 두산에너빌리티 브랜드는 참여지수 1,708,776 미디어지수 2,478,566 소통지수 2,451,218 커뮤니티지수 1,835,596 시장지수 8,927,517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7,401,673으로 분석됐다. 지난 8월 브랜드평판지수 15,195,759와 비교해보면 14.52% 상승했다.​​

2위, 한국전력 브랜드는 참여지수 525,788 미디어지수 692,173 소통지수 795,684 커뮤니티지수 1,128,258 시장지수 9,564,725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2,706,629로 분석됐다. 지난 8월 브랜드평판지수 12,257,116과 비교해보면 3.67% 상승했다.​​

3위, 현대건설 브랜드는 참여지수 370,206 미디어지수 1,498,456 소통지수 1,532,755 커뮤니티지수 832,596 시장지수 3,288,434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7,522,447로 분석됐다. 지난 8월 브랜드평판지수 6,716,841과 비교해보면 11.99% 상승했다.​​

4위, 대한전선 브랜드는 참여지수 519,489 미디어지수 752,064 소통지수 756,025 커뮤니티지수 1,006,589 시장지수 1,348,200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4,382,367로 분석됐다. 지난 8월 브랜드평판지수 4,424,279와 비교해보면 0.95% 하락했다.​​

5위, 한전기술 브랜드는 참여지수 182,246 미디어지수 273,807 소통지수 305,984 커뮤니티지수 723,265 시장지수 2,001,553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486,856으로 분석됐다. 지난 8월 브랜드평판지수 3,630,584와 비교해보면 3.96% 하락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원자력발전 상장기업 브랜드 브랜드평판 2023년 9월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결과, 두산에너빌리티 ( 대표 박지원 )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원자력발전 관련 상장기업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브랜드소비 6.12% 상승, 브랜드이슈 9.06% 상승, 브랜드소통 8.68% 상승, 브랜드확산 22.81% 상승, 브랜드시장 3.66% 하락했다"라고 평판 분석했다.

한편, 이넷뉴스 에너지 톱 브랜드위원회와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매달 국내 에너지 기업 및 브랜드 평판지수를 측정해 변화량을 발표하고 있다. 국내 에너지 업계 현황을 파악하고, 에너지 산업을 전망하는 데 중요 지표가 되고 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이넷뉴스 = 구하영 기자 data@enet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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