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기차 관련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219,294,735개 분석

이넷뉴스 = 2023년 9월 전기차 관련 상장기업 브랜드평판이 공개됐다.
이넷뉴스 에너지 톱 브랜드위원회는 6일 전기차 관련 상장기업 ‘2023년 9월 빅데이터 분석결과’를 발표했다. 발표에 따르면, 1위 LG에너지솔루션 2위 포스코 DX 3위 현대차 순으로 나타났다.
이넷뉴스와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전기차 관련 상장기업 83개 브랜드에 대해서 빅데이터 분석을 활용한 브랜드 평판조사를 실시했다. 2023년 8월 6일부터 2023년 9월 6일까지의 전기차 관련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219,294,735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브랜드 평판을 분석했다. 지난 8월 전기차 관련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데이터 241,279,967개와 비교하면 9.11% 줄어들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이다.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끼리 소통량, 소셜에서의 대화량, 커뮤니티 점유율을 측정하여 분석했다.
전기차 관련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분석은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 시장지수로 구분하여 브랜드평판지수를 산출했다.

전기차 관련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2023년 9월 빅데이터 분석 30위 순위는 LG에너지솔루션, 포스코DX, 현대차, LG전자, SK이노베이션, 기아, LG화학, 엘앤에프, 삼성SDI, 현대모비스, 코스모신소재, 파워로직스, LS ELECTRIC, SKC, 원익피앤이, 씨아이에스, 엔켐, 한온시스템, 명신산업, 덕양산업, 아진산업, 솔루스첨단소재, 현대위아, 한국앤컴퍼니, 모베이스전자, 티플랙스, 우신시스템, 화신, 포스코스틸리온, 인지컨트롤스 순이었다.
1위, LG에너지솔루션 브랜드는 참여지수 2,684,907 미디어지수 2,586,191 소통지수 2,395,381 커뮤니티지수 1,096,972 시장지수 23,835,652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2,599,103으로 분석됐다. 지난 8월 브랜드평판지수 37,603,724와 비교해보면 13.31% 하락했다.
2위, 포스코DX 브랜드는 참여지수 5,385,134 미디어지수 5,084,844 소통지수 6,558,284 커뮤니티지수 2,346,292 시장지수 1,259,336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0,633,890으로 분석됐다. 지난 8월 브랜드평판지수 21,231,772와 비교해보면 2.82% 하락했다.
3위, 현대차 브랜드는 참여지수 1,792,976 미디어지수 1,681,779 소통지수 1,698,700 커뮤니티지수 6,076,072 시장지수 7,348,076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8,597,602로 분석됐다. 지난 8월 브랜드평판지수 19,033,402와 비교해보면 2.29% 하락했다.
4위, LG전자 브랜드는 참여지수 2,741,404 미디어지수 2,279,200 소통지수 2,143,915 커뮤니티지수 3,885,184 시장지수 3,001,116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4,050,820으로 분석됐다. 지난 8월 브랜드평판지수 15,178,565와 비교해보면 7.43% 하락했다.
5위, SK이노베이션 브랜드는 참여지수 3,405,524 미디어지수 3,309,013 소통지수 3,054,582 커뮤니티지수 1,134,713 시장지수 2,984,307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3,888,140으로 분석됐다. 지난 8월 브랜드평판지수 13,047,672와 비교해보면 6.44% 상승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2023년 9월 전기차 관련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결과, LG에너지솔루션 ( 대표 권영수 )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전기차 관련 상장기업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브랜드소비 1.80% 하락, 브랜드이슈 4.81% 하락, 브랜드소통 11.32% 하락, 브랜드확산 15.62% 하락, 브랜드시장 11.37% 하락했다"라고 평판 분석했다.
한편, 이넷뉴스 에너지 톱 브랜드위원회와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매달 국내 에너지 기업 및 브랜드 평판지수를 측정해 변화량을 발표하고 있다. 국내 에너지 업계 현황을 파악하고, 에너지 산업을 전망하는 데 중요 지표가 되고 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이넷뉴스 = 구하영 기자 data@enet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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