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기차 관련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200,242,802개 분석

이넷뉴스 = 2023년 10월 전기차 관련 상장기업 브랜드평판이 공개됐다.​​

이넷뉴스 에너지 톱 브랜드위원회는 10일 전기차 관련 상장기업 ‘2023년 10월 빅데이터 분석결과’를 발표했다. 발표에 따르면, 1위 LG에너지솔루션 2위 현대차 3위 포스코DX 순으로 나타났다.​

이넷뉴스와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전기차 관련 상장기업 83개 브랜드에 대해서 빅데이터 분석을 활용한 브랜드 평판조사를 실시했다. 2023년 9월 10일부터 2023년 10월 10일까지의 전기차 관련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200,242,802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브랜드 평판을 분석했다. 지난 9월 전기차 관련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데이터 219,294,735개와 비교하면 8.69% 줄어들었다. ​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이다.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끼리 소통량, 소셜에서의 대화량, 커뮤니티 점유율을 측정하여 분석했다. ​

전기차 관련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분석은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 시장지수로 구분하여 브랜드평판지수를 산출했다. ​

전기차 관련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2023년 10월 빅데이터 분석 30위 순위는 LG에너지솔루션, 현대차, 포스코DX, LG전자, 기아, LG화학, SK이노베이션, 삼성SDI, 엘앤에프, 현대모비스, 코스모신소재, 파워로직스, 원익피앤이, SKC, 씨아이에스, 한온시스템, LS ELECTRIC, 디아이씨, 포스코스틸리온, 엔켐, 모베이스전자, HL만도, 명신산업, 현대위아, 솔루스첨단소재, 덕양산업, 아진산업, 엠플러스, 화신, 한국앤컴퍼니 순이었다. ​

1위, LG에너지솔루션 브랜드는 참여지수 2,065,986 미디어지수 1,972,732 소통지수 1,827,176 커뮤니티지수 1,915,225 시장지수 21,260,004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9,041,123으로 분석됐다. 지난 9월 브랜드평판지수 32,599,103과 비교해보면 10.91% 하락했다.​​

2위, 현대차 브랜드는 참여지수 1,683,626 미디어지수 1,627,294 소통지수 1,645,128 커뮤니티지수 5,778,441 시장지수 7,573,011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8,307,500으로 분석됐다. 지난 9월 브랜드평판지수 20,633,890과 비교해보면 11.27% 하락했다.​​

3위, 포스코DX 브랜드는 참여지수 4,816,726 미디어지수 4,085,386 소통지수 4,257,122 커뮤니티지수 3,628,725 시장지수 1,489,085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8,277,044로 분석됐다. 지난 9월 브랜드평판지수 18,597,602와 비교해보면 1.72% 하락했다.​​

4위, LG전자 브랜드는 참여지수 2,399,139 미디어지수 1,964,777 소통지수 1,851,480 커뮤니티지수 3,670,014 시장지수 3,141,558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3,026,968로 분석됐다. 지난 9월 브랜드평판지수 14,050,820과 비교해보면 7.29% 하락했다.​

5위, 기아 브랜드는 참여지수 1,785,686 미디어지수 1,694,711 소통지수 1,374,986 커뮤니티지수 1,881,747 시장지수 5,985,423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2,722,553으로 분석됐다. 지난 9월 브랜드평판지수 13,045,753과 비교해보면 2.48% 하락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2023년 10월 전기차 관련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결과, LG에너지솔루션 ( 대표 권영수 )​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전기차 관련 상장기업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브랜드소비 11.89% 하락, 브랜드이슈 10.67% 하락, 브랜드소통 13.40% 하락, 브랜드확산 4.01% 하락, 브랜드시장 4.95% 하락했다"라고 평판 분석했다.​

한편, 이넷뉴스 에너지 톱 브랜드위원회와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매달 국내 에너지 기업 및 브랜드 평판지수를 측정해 변화량을 발표하고 있다. 국내 에너지 업계 현황을 파악하고, 에너지 산업을 전망하는 데 중요 지표가 되고 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이넷뉴스 = 구하영 기자 data@enet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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