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기차 관련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241,279,967개 분석

이넷뉴스 = 2023년 8월 전기차 관련 상장기업 브랜드평판이 공개됐다.​​

이넷뉴스 에너지 톱 브랜드위원회는 4일 전기차 관련 상장기업 ‘2023년 8월 빅데이터 분석결과’를 발표했다. 발표에 따르면, 1위 LG에너지솔루션 2위 포스코DX 3위 현대차 순으로 나타났다.​​

이넷뉴스와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전기차 관련 상장기업 83개 브랜드에 대해서 빅데이터 분석을 활용한 브랜드 평판조사를 실시했다. 2023년 7월 4일부터 2023년 8월 4일까지의 전기차 관련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241,279,967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브랜드 평판을 분석했다. 지난 7월 전기차 관련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데이터 246,391,177개와 비교하면 2.07% 줄어들었다. ​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이다.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끼리 소통량, 소셜에서의 대화량, 커뮤니티 점유율을 측정하여 분석했다. ​

전기차 관련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분석은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 시장지수로 구분하여 브랜드평판지수를 산출했다. ​

전기차 관련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2023년 8월 빅데이터 분석 30위 순위는 LG에너지솔루션, 포스코DX, 현대차, 기아, LG전자, LG화학, 삼성SDI, SK이노베이션, 엘앤에프, 코스모신소재, 현대모비스, 씨아이에스, 아진산업, 덕양산업, SKC, 명신산업, 삼화전자, 엔켐, 솔루스첨단소재, 현대위아, 화신, 한온시스템, 모베이스전자, LS ELECTRIC, 디아이씨, 포스코스틸리온, KEC, 삼보모터스, 대유플러스, 우리산업 순이었다. ​

1위, LG에너지솔루션 브랜드는 참여지수 2,683,814 미디어지수 2,554,936 소통지수 2,366,587 커뮤니티지수 4,067,292 시장지수 25,931,094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7,603,724로 분석됐다. 지난 7월 브랜드평판지수 32,813,794와 비교해보면 14.60% 상승했다.​​

2위, 포스코DX 브랜드는 참여지수 5,829,813 미디어지수 5,479,834 소통지수 5,092,756 커뮤니티지수 3,832,392 시장지수 996,977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1,231,772로 분석됐다. 지난 7월 브랜드평판지수 7,102,893과 비교해보면 198.92% 상승했다.​​

3위, 현대차 브랜드는 참여지수 1,695,290 미디어지수 1,642,586 소통지수 3,656,597 커뮤니티지수 4,126,528 시장지수 7,912,401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9,033,402로 분석됐다. 지난 7월 브랜드평판지수 19,795,932와 비교해보면 3.85% 하락했다.​​

4위, 기아 브랜드는 참여지수 1,807,556 미디어지수 1,722,567 소통지수 3,404,341 커뮤니티지수 4,868,400 시장지수 6,345,447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8,148,310으로 분석됐다. 지난 7월 브랜드평판지수 14,050,300과 비교해보면 29.17% 상승했다.​​

5위, LG전자 브랜드는 참여지수 2,940,786 미디어지수 2,426,579 소통지수 2,315,744 커뮤니티지수 3,862,368 시장지수 3,633,088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5,178,565로 분석됐다. 지난 7월 브랜드평판지수 13,904,317과 비교해보면 9.16% 상승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2023년 8월 전기차 관련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결과, LG에너지솔루션 ( 대표 권영수 )​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전기차 관련 상장기업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브랜드소비 19.78% 상승, 브랜드이슈 26.22% 상승, 브랜드소통 44.94% 하락, 브랜드확산 50.42% 상승, 브랜드시장 5.24% 상승했다"라고 평판 분석했다.​

한편, 이넷뉴스 에너지 톱 브랜드위원회와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매달 국내 에너지 기업 및 브랜드 평판지수를 측정해 변화량을 발표하고 있다. 국내 에너지 업계 현황을 파악하고, 에너지 산업을 전망하는 데 중요 지표가 되고 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이넷뉴스 = 구하영 기자 data@enet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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