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기 유틸리티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11,753,646개 분석

[이넷뉴스] 2023년 2월 전기 유틸리티 상장기업 브랜드평판이 공개됐다.​

이넷뉴스 에너지 톱 브랜드위원회는 8일 전기 유틸리티 상장기업 ‘2023년 2월 빅데이터 분석결과’를 발표했다. 발표에 따르면, 1위 한국전력 2위 한전기술 3위 한전KPS 순으로 나타났다.​

이넷뉴스와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국내 전기 유틸리티 상장기업 4개 브랜드에 대한 빅데이터 평판분석을 하였다. 2023년 1월 8일부터 2023년 2월 8일까지의 4개 전기 유틸리티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11,753,646개를 분석하였다. 지난 1월 전기 유틸리티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10,550,853개와 비교하면 11.40% 증가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전기 유틸리티 상장기업 브랜드평판지수는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 시장지수, 사회공헌지수로 분석했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로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의 참여와 소통량, 소셜에서의 대화량, 시장평가, 사회가치활동으로 측정된다.​

2023년 2월 전기 유틸리티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순위는 한국전력, 한전기술, 한전KPS, 한전산업 순으로 분석됐다.​

전기 유틸리티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한국전력 브랜드는 참여지수 829,680 미디어지수 1,085,452 소통지수 892,512 커뮤니티지수 860,075 시장지수 2,149,207 사회공헌지수 309,730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6,126,657로 분석됐다. 지난 1월 브랜드평판지수 5,242,187과 비교해보면 16.87% 상승했다.​​

2위, 한전기술 브랜드는 참여지수 586,845 미디어지수 606,050 소통지수 509,315 커뮤니티지수 517,341 시장지수 415,051 사회공헌지수 136,735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771,336으로 분석됐다. 지난 1월 브랜드평판지수 2,198,278과 비교해보면 26.07% 상승했다.​​

3위, 한전KPS 브랜드는 참여지수 274,614 미디어지수 301,620 소통지수 301,785 커뮤니티지수 238,918 시장지수 258,967 사회공헌지수 192,652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568,557로 분석됐다. 지난 1월 브랜드평판지수 1,590,332와 비교해보면 1.37% 하락했다.​​

4위, 한전산업 브랜드는 참여지수 118,863 미디어지수 291,358 소통지수 407,780 커뮤니티지수 290,916 시장지수 48,053 사회공헌지수 130,128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287,097로 분석됐다. 지난 1월 브랜드평판지수 1,520,055와 비교해보면 15.33% 하락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전기유틸리티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2023년 2월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결과, 한국전력 ( 대표 정승일 )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전기유틸리티 상장기업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브랜드소비 5.91% 상승, 브랜드이슈 50.60% 상승, 브랜드소통 7.44% 상승, 브랜드확산 0.74% 상승, 브랜드시장 5.93% 상승, 브랜드공헌 1.74% 상승했다"라고 평판 분석했다.

한편, 이넷뉴스 에너지 톱 브랜드위원회와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매달 국내 에너지 기업 및 브랜드 평판지수를 측정해 변화량을 발표하고 있다. 국내 에너지 업계 현황을 파악하고, 에너지 산업을 전망하는 데 중요 지표가 되고 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이넷뉴스  구하영 기자] data@enet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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