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유소 브랜드 빅데이터 1,945,885개 분석

[이넷뉴스] 2023년 1월 주유소 상장기업 브랜드평판이 공개됐다.​​

이넷뉴스 에너지 톱 브랜드위원회는 13일 주유소 상장기업 ‘2023년 1월 빅데이터 분석결과’를 발표했다. 발표에 따르면, 1위 GS칼텍스 주유소 2위 에쓰오일 주유소 3위 SK에너지 주유소 순으로 나타났다.​

이넷뉴스와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소비자들에게 사랑받는 주유소 브랜드에 대해 브랜드 빅데이터를 통한 평판조사를 하였다. 4개 주유소 브랜드평판 분석은 2022년 12월 13일부터 2023년 1월 13일까지의 주유소 브랜드 빅데이터 1,945,885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브랜드 습관과 브랜드와 관계 분석을 통해 브랜드평판을 분석하였다. ​지난 12월 브랜드 빅데이터 3,721,493개와 비교하면 47.71% 줄어들었다. ​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주유소 브랜드평판지수는 참여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로 분석하였다.​ 브랜드평판에디터가 참여한 브랜드모니터분석와 한국브랜드포럼에 분석한 브랜드가치평가도 포함했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로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의 소통량, 커뮤니티 노출량, 소셜에서의 대화량, 소비자와 브랜드와 관계분석으로 측정된다. 정성적인 분석 강화를 위해서 ESG 관련지표와 오너리스크 데이터도 포함했다.​

2023년 1월 주유소 브랜드평판 순위는 GS칼텍스 주유소, 에쓰오일 주유소, SK에너지 주유소, 현대오일뱅크 주유소 순으로 분석됐다.

주유소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GS칼텍스 주유소 브랜드는 참여지수 88,932 소통지수 273,583 커뮤니티지수 794,924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157,439로 분석됐다. 지난 12월 브랜드평판지수 1,438,324와 비교해보면 19.53% 하락했다.​​

2위, 에쓰오일 주유소 브랜드는 참여지수 44,871 소통지수 119,047 커뮤니티지수 199,804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63,722로 분석됐다. 지난 12월 브랜드평판지수 652,677과 비교해보면 44.27% 하락했다.​​

3위, SK에너지 주유소 브랜드는 참여지수 31,093 소통지수 81,594 커뮤니티지수 139,927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52,614로 분석됐다. 지난 12월 브랜드평판지수 456,518과 비교해보면 44.67% 하락했다.​​

4위, 현대오일뱅크 주유소 브랜드는 참여지수 34,098 소통지수 12,774 커뮤니티지수 125,238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72,110으로 분석됐다. 지난 12월 브랜드평판지수 1,173,974와 비교해보면 85.34% 하락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주요소 브랜드평판 2023년 1월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결과, GS칼텍스 주유소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주요소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브랜드소비 49.83% 하락, 브랜드소통 50.75% 하락, 브랜드확산 46.07% 하락했다"라고 평판 분석했다.​

한편, 이넷뉴스 에너지 톱 브랜드위원회와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매달 국내 에너지 기업 및 브랜드 평판지수를 측정해 변화량을 발표하고 있다. 국내 에너지 업계 현황을 파악하고, 에너지 산업을 전망하는 데 중요 지표가 되고 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이넷뉴스 구하영 기자] data@enetnews.co.kr

저작권자 © 이넷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제휴 및 보도자료 발송 ▶ news@enetnew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