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1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 활용한 브랜드 평판조사 실시

[이넷뉴스 구하영 기자] 씨젠이 브랜드평판 1위의 주인공이 됐다.
생명과학서비스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2022년 7월 빅데이터 분석결과, 1위 씨젠, 2위 노터스, 3위 휴마시스 순으로 분석됐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생명과학서비스 상장기업 31개 브랜드에 대해 빅데이터 분석을 활용한 브랜드 평판조사를 실시했다. 2022년 6월 7일부터 7월 7일까지의 생명과학서비스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47,637,706개를 바탕으로 소비자들의 브랜드 평판을 분석했다. 지난 6월 생명과학서비스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51,888,400개와 비교하면 8.19% 줄어들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다.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 간 소통량, 소셜에서의 대화량, 커뮤니티 점유율을 측정해 분석했다. 정성적인 분석 강화를 위해서 ESG 관련지표와 오너리스크 데이터도 포함했다.
생명과학서비스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분석은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 시장지수, 사회공헌지수로 구분하여 브랜드평판지수를 산출했다.
2022년 7월 생명과학서비스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빅데이터 분석 30위 순위는 씨젠, 노터스, 휴마시스, 레고켐바이오, 엑세스바이오, 엔케이맥스, 인트론바이오, 랩지노믹스, 피씨엘, 대한과학, EDGC, 크리스탈지노믹스, 마크로젠, 서흥, 바디텍메드, 켐온, 일신바이오, 나노엔텍, 우정바이오, 디엑스앤브이엑스, 바이오톡스텍, 모비스, 소마젠, 디엔에이링크, 파나진, 엔젠바이오, 퀀타매트릭스, 피엔케이피부임상연구센타, 프리시젼바이오, 지더블유바이텍 순이었다.

생명과학서비스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씨젠(대표 천종윤) 브랜드는 참여지수 943,495, 미디어지수 797,884, 소통지수 693,623, 커뮤니티지수 687,638, 시장지수 4,869,466, 사회공헌지수 554,523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8,546,628로 분석됐다. 지난 6월 브랜드평판지수 8,809,331과 비교하면 2.98% 하락했다.
2위 노터스(대표 김도형·문정환) 브랜드는 참여지수 2,986,305, 미디어지수 1,295,317, 소통지수 657,398, 커뮤니티지수 1,493,675, 시장지수 1,191,330, 사회공헌지수 18,275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7,642,301로 분석됐다. 지난 6월 브랜드평판지수 8,742,173과 비교하면 12.58% 하락했다.
3위 휴마시스(대표 차정학) 브랜드는 참여지수 728,385, 미디어지수 575,121, 소통지수 478,006, 커뮤니티지수 452,550, 시장지수 1,424,952, 사회공헌지수 149,395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808,409로 분석됐다. 지난 6월 브랜드평판지수 3,827,713과 비교하면 0.50% 하락했다.
4위 레고켐바이오(대표 김용주) 브랜드는 참여지수 206,560, 미디어지수 181,149, 소통지수 165,013, 커뮤니티지수 148,298, 시장지수 2,639,269, 사회공헌지수 97,830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438,118로 분석됐다. 지난 6월 브랜드평판지수 3,110,170과 비교하면 10.54% 상승했다.
5위 엑세스바이오(대표 최영호) 브랜드는 참여지수 346,920, 미디어지수 289,420, 소통지수 259,266, 커뮤니티지수 238,246, 시장지수 1,397,039, 사회공헌지수 97,982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628,874로 분석됐다. 지난 6월 브랜드평판지수 2,924,141과 비교하면 10.10% 하락했다.
한편, 씨젠은 지난 6월 28일 원숭이두창 바이러스 진단시약 ‘NovaplexTM MPXV Assay' 개발을 완료했다고 밝혔다.
씨젠은 이번 제품이 1시간 30분만에 원숭이두창 바이러스 여부를 판별할 수 있으며, 세계적인 확산 추세를 억제하는데 도움을 주고자 신속하게 개발을 완료했다고 전했다.
씨젠 천종윤 대표이사는 “원숭이두창은 풍토병이 전 세계로 확산되는 것을 보여준 사례다. 또다른 팬데믹(세계적 대유행)이 언제든 인류의 건강을 위협할 수 있다는 경고다. 새로운 바이러스가 나타나도 정확한 진단으로 팬데믹화 가능성을 차단하는 제품 개발에 힘쓸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넷뉴스=구하영기자] data@enet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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