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EA는 2050년 탄소중립이 실현되려면 향후 10년간 기업의 수소 사용량, 시민들의 전기차 구매 대수, 청정에너지 투자액에서 급격한 성장이 필요하다고 전망했다. (출처: IEA)
IEA는 2050년 탄소중립이 실현되려면 향후 10년간 기업의 수소 사용량, 시민들의 전기차 구매 대수, 청정에너지 투자액에서 급격한 성장이 필요하다고 전망했다. (출처: IEA)

[이넷뉴스] 탄소제로 목표 달성 가능성이 희박하다는 비판이 나오면서 IEA가 이를 타개하기 위한 초강수 정책을 발표했다. IEA부터 2024년 11월까지 제3자 검증을 통해 탄소제로 달성 모범기관으로 인증받겠다는 것이다. 

국제에너지기구(IEA)는 최근 'Net Zero by 2050: A Roadmap for the Global Energy Sector' 보고서를 통해 오는 IEA 기관으로부터 나오는 모든 업무는 2024년까지 온실가스 배출량을 순제로로 검증받겠다고 발표했다.

IEA 사무총장은 “IEA는 2050년까지 탄소배출 제로를 향한 로드맵을 통해 모든 국가들이 에너지 및 기후 목표를 달성할 수 있도록 지원과 노력을 다하고 있다“며 "그동안 반복해서 지적했듯 단순히 순제로에 대해 이야기하는 것만으로는 충분하지 않으며 행동으로 목표를 달성해야 한다는 점을 몸소 보여주기로 했다"고 말했다.

그는 "이는 좀 더 각 국가가 로드맵의 권장 사항을 따르는 실용적인 조치에 박차를 가해야 한다는 것을 의미한다"며 "IEA 50주년인 2024년 11월까지 순 제로에 도달하기로 조기 목표를 수정했으며 이를 검증받을 것"이라고 밝혔다.

IEA는 모든 기관 운영의 온실 가스 배출량에 대한 상세한 평가와 가장 높은 국제 표준에 따라 배출량을 최대한 빠르게 제로를 실현하겠다는 방침이다. 또 구체적이고 실용적인 실행 계획도 공개했다. 여기에는 IEA 사무실 사용, 공식 임무, 직원의 통근, 상품 및 서비스 조달, 폐기물 생성, 물 사용, 에어컨 및 기타 지역의 비산 배출 등 상세한 실천계획들이 포함된다. IEA의 계획에는 심지어 여행을 줄이기 위해 화상 회의 사용을 장려하는 것도 있다.

IEA는 2024년 FDA가 권장하는 탄소 배출 수준에 대해 최고 수준의 환경 무결성을 갖춘 탄소 배출권을 구매할 것이라고 밝혔다. IEA는 순배출 제로를 향한 진행 상황에 연례적으로 업데이트 정보를 제공해 사실상 IEA가 실시간으로 순제로를 위한 노력을 공개한다는 예정이다. 이후 여기에는 독립적인 제3자가 2024년에 IEA의 순제로 결과를 검증해 발표하는 것이 포함된다. 

IEA는 2024년 11월. 그리고 전세계 각국은 오는 2050년까지가 목표다. IEA의 탄소배출 제로의 획기적인 로드맵 권장 사항에 따라 온실 가스 배출을 신속하게 줄이는 목표는 여전히 유효하다. 이는 재생에너지가 오는 2025년 석탄발전을 앞질러 주요 전력원으로 부상할 것이란 전망이 나오면서 일부 자신감을 얻은 것으로 해석된다. 

IEA는 최근 펴낸 보고서에서 "재생에너지 산업이 코로나19로 예상보다 저조한 성적을 냈으나 전력분야의 청정에너지원은 꾸준한 성장세를 유지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이 보고서를 보면 올해 전 세계적으로 태양광과 풍력, 수력으로 발전한 전력량은 약 7% 증가했다. 전체 전력 수요는 5% 하락해 2차 세계대전 이래 가장 가파르게 줄었으나 그럼에도 재생에너지는 증가세를 보였다. 

‘한국 에너지정책 국가 보고서 발간 행사’에서 파티 비롤 IEA 사무총장(왼쪽)과 주영준 산업통상자원부 에너지자원실장(오른쪽)이 질문과 답변을 나누고 있다.(출처: IEA. 행사 유튜브 캡처화면)
‘한국 에너지정책 국가 보고서 발간 행사’에서 파티 비롤 IEA 사무총장(왼쪽)과 주영준 산업통상자원부 에너지자원실장(오른쪽)이 질문과 답변을 나누고 있다.(출처: IEA. 행사 유튜브 캡처화면)

IEA는 코로나19로 이동 제한과 공장 폐쇄 등 여러 악조건이 있으나 올해 태양광과 풍력 등 재생에너지 전력 설비량은 약 4% 증가할 것으로 봤다. 코로나 19로 지연된 사업이 재개되고, 유럽과 아시아 국가가 기후변화 대책과 경기회복을 위한 지출을 확대하면서 내년에는 재생에너지 산업이 약 10% 성장할 것으로 내다봤다.

바이롤 사무총장은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 당선인이 약속한 대로 미국이 파리기후변화협약에 재가입할 경우 기후변화를 대처하는 긍정적인 모멘텀이 형성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 우리는 무엇을 할 것인가

지난해 많은 국가들이 온실가스 배출제로를 잇달아 선언했다. 탄소중립 추진전략 발표로 한국도 탄소중립 대열에 합류했다. 대부분 국가들의 탄소중립 목표연도는 2050년이다. IEA는 각국의 탄소제로 선언을 전부 반영해도 지구온도가 2.1℃ 상승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탄소중립을 선언한 개별 국가들의 전략은 자국이 보유한 무탄소 에너지자원과 기술의 활용도를 최대한 높이는 방안을 찾는 것이다. 스웨덴은 수력, 덴마크는 풍력자원 개발에 주력한다. 우리는 에너지 여건이 다르다.  증가하는 전력수요를 재생에너지와 그린수소발전만으로 공급하겠다는 우리 정부의 전략은 실현가능하지 않다는 지적이 많다.

온실가스 배출량 중에서 시멘트, 철, 플라스틱 등을 만들기가 31%, 전력생산이 27%, 식물, 동물 등 기르기가 19%, 항공기, 화물선, 트럭 등 이동하기가 16%, 냉난방시설, 냉장고 등 가동이 7%를 차지하고 있다고 한다. 한국의 온실가스 배출량은 2019년 기준 7억300만t이며 한국 정부의 2050년 탄소중립정책은 2050년까지 온실가스 순배출량을 0으로 만든다는 목표를 제시하고 있다.

이미 확보된 기술과 인프라를 최대한 활용해도 탄소중립 목표 달성 가능성은 거의 없다. 우리의 원전 공급망은 세계 최고의 경쟁력을 확보하고 있다. 우리가 탄소중립에 원자력을 활용해야 한다는 목소리도 나오고 있는 시점이다. 하지만 정부는 여전히 탈원전을 고집하고 있어 탄소제로 시대에 역행하고 있는 것 아니냐는 비판이 일고 있다. 

2050년의 탄소중립 목표 달성은 경제·생산 시스템 전반의 전환을 필요로 한다. 그리고 20대 대통령 선거일이 내년초임을 고려하면 실효성 있는 탄소 중립 사업 추진 동력은 현 정부에서는 길어야 4~5개월 정도 밖에 남지 않았다. 

2018년 한국의 수송 방식 및 연료별 수송 에너지 수요 (출처: IEA)
2018년 한국의 수송 방식 및 연료별 수송 에너지 수요 (출처: IEA)

[이넷뉴스=박민호 기자] dducksoi22@enet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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