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년 한해 전국 물류센터 인력 1만2484명 78% 늘려
5천억 원 자동화 설비 및 기술 투자로 근로 환경 개선 노력

쿠팡 잠실 사옥. (출처: 쿠팡)
쿠팡 잠실 사옥. (출처: 쿠팡)

[이넷뉴스] 쿠팡이 물류센터 직원의 업무 강도가 증가했다는 주장에 대해 정면 반박하는 입장을 밝혔다.

쿠팡은 20일 대규모 추가 고용, 기술 및 자동화 설비 투자, 국내 물류센터 물류업무 종사자 100% 직고용을 바탕으로 차별화된 근무 환경을 만들어가고 있다고 밝혔다.

쿠팡 물류센터는 지난해 1월부터 12월까지 1만 2,484명의 물류센터 인력을 추가 고용해 연간 78%의 인력을 늘렸다. 2020년 12월 말 기준 2만 8,451명이 근무하고 있다.

근무 강도를 낮추기 위해 자동 포장 시스템과 자동 분류기를 도입, 컨베이어 벨트 증설 및 인공지능(AI)을 활용한 작업 동선 최적화 등을 꾀했다. 지난 한 해 동안 기술 투자에만 5,000억 원이 투입됐다.

쿠팡은 UPH가 상시직 채용 및 평가 기준이 된다는 일부 주장에 대해서도 반박했다. 쿠팡은 모든 단기직 직원에게 월 3회 이상 상시직 입사를 제안해 지원자 중 약 80%가 상시직으로 합격되고 있으며, UPH는 채용 기준에 포함되지 않는다고 설명했다.

다른 물류센터가 하청 업체에 일을 맡기는 것과 달리, 쿠팡은 전국 물류센터 내 물류업무 종사자들을 100% 직고용하고 있다는 것이다. 4대보험을 제공하고, 주5일 52시간 근무, 주휴수당 및 퇴직금 지급, 통근버스 무상제공, 식사 무상 제공 등 각종 복리후생도 제공하고 있다.

쿠팡은 “쿠팡을 아끼는 고객들과 묵묵히 현장에서 자신의 소임을 다하는 직원들의 명예를 위해서라도 거짓 주장과 모함에 단호하게 대응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이넷뉴스=박민정 기자] news@enet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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