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의 탄소중립 기조에 발맞춰
2021년 18개 사업에 4,204억 원 투입
도민 참여형 에너지 전환 사업 제시
[이넷뉴스] 경기도가 정부와 함께 탄소중립을 실천하겠다고 밝혔다. 엄진섭 경기도 환경국장은 지난달 30일 경기도청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관련 사업 내용을 담은 ‘도민과 함께하는 경기도의 그린뉴딜 정책 추진상황’을 발표했다.

◇ 친환경 녹색교통, ‘그린 모빌리티’ 보급 확대
경기도는 ‘경기도형 그린뉴딜’ 정책을 추진하기 위해 올해 18개 사업에 총 4,204억 원을 투입할 예정이다.
먼저 주요 사업으로 친환경·저탄소 교통수단 구축을 위한 ‘그린 모빌리티’ 보급을 추진한다. 국비 1,250억 원을 지원받아 시행되는 이 사업을 통해 도내 승용차, 버스, 화물차 등이 전기 및 수소차로 확대 보급된다. 경기도는 전기버스 500대, 전기화물차 5천여 대, 전기이륜차 2천 대를 보급하고 PM(Personal Mobility, 개인형 이동장치)시범지구 2개소, PM전용 주차장 100개소를 설치할 계획이다.
PM은 전동킥보드 등 전기를 동력으로 하는 소형 이동 수단을 일컫는 말이다. 경기도는 그간 PM의 이용 활성화를 도모하고 안전하고 편리한 이용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힘써왔다. 최근 전동킥보드의 안전사고가 급증하며 사회문제로 대두되자, 안전사고를 막기 위해 지침을 보급하고 관련 제도를 개선하는 등 안전의식 강화에 주력하고 있다.
‘녹색교통 네트워크’를 구축하기 위해 3기 신도시 등 새로 건설되는 신도시의 경우 PM으로 도시 생활권이나 업무공간 및 교통거점을 편리하고 안전하게 이동할 수 있도록 지·간선 주행 도로를 만들 방침이다. 간선축은 자전거도로와 연계해 뉴욕 하이라인 파크나 판교 에이치스퀘어와 같은 선형 도시공원을 조성해 접근성과 활용성을 높이게 된다.
이미 도로망이 구축된 기존 도시들의 경우 차로 수나 폭을 줄여 전동킥보드와 자전거도로로 활용하는 ‘도로 다이어트’ 방식이 도입될 예정이다.
경기도는 한편 전기화물차를 구매하는 도민에게 2,300만~2,700만 원, 전기이륜차를 구매하는 도민에게는 180만 원의 보조금을 지원해 저탄소 운송체계로의 전환을 촉진해 나갈 계획이다. 아울러 오는 2027년까지 도내 운영 중인 경유버스를 친환경 전기버스와 CNG버스로 전면 교체하는 등 도 차원의 전략을 마련하여 사람 중심의 친환경 녹색교통으로의 전환에 박차를 가하겠다고 밝혔다.
◇ ‘미세먼지 차단숲’ 등 도시숲 조성
이와 함께 공공건물 ‘그린 리모델링’도 확대된다. 그린 리모델링은 준공 후 15년이 지난 노후 공공건축물을 대상으로 고성능 단열·창호·설비 등을 지원해 에너지 효율을 개선하고, 친환경 환기시스템을 지원해 실내 공기 질을 개선하는 사업이다. 경기도는 지난해 총 294억 원의 사업비를 투입해 어린이집과 보건소 등 111개소를 선정해 그린 리모델링을 추진 중이며, 올해 15개소를 추가할 예정이다.
또한 자투리 공간을 활용한 쌈지공원, 가로숲길, 학교숲 등 생활권과 산업단지 주변에 376개소의 도시숲이 확대 조성될 예정이다.

이에 앞서 경기도는 지난해 안산시, 화성시, 안성시, 평택시 등 4개 시를 대상으로 7.4ha 규모의 ‘미세먼지 차단숲 조성사업’을 추진하며 도심지 미세먼지 저감을 위한 새로운 모델을 제시한 바 있다.
미세먼지 차단숲 조성사업은 산업단지, 화력발전소, 폐기물처리장, 도시재생사업 지역, 생활권 내 주요 도로 등 미세먼지 발생원 주변에 숲을 조성해 쾌적한 생활환경을 만들기 위한 사업이다.
숲이 조성된 지역은 도심보다 기온이 낮고 습도가 높아서 미세먼지 농도를 낮추는 데 효과적이다. 실제로 산림청 국립산림과학원 연구 결과에 따르면, 도시숲은 도심의 미세먼지(PM10) 농도와 초미세먼지(PM2.5) 농도를 각각 평균 25.6%, 평균 40.9%까지 저감하는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경기도는 미세먼지 차단숲 등 도시숲의 신규 조성과 더불어 기존 숲 자원을 활용한 생태환경 개선을 추진하며 미세먼지 저감에 적극적으로 대응하고 있다. 이를 위해 조성 후 5년 이상 지난 도시숲을 대상으로 훼손된 숲을 복원·개선하는 ‘도시숲 리모델링 사업’을 최근 3년간 약 100여 개소를 추진하며 도심지와 가까운 생태숲 조성에 주력하고 있다.
경기도는 “오는 2027년까지 1인당 생활권 도시림 면적 11㎡ 목표로 도시숲 확대 및 질적 가치 증진을 통해 ‘숲속의 도시, 숲속의 경기도’ 실현에 앞장서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이밖에 △바다생태계 보존을 위해 해양쓰레기 3천 톤 수거 처리 △수질‧수량‧수압 모니터링 및 실시간 현황 감시 및 자동관리체계를 위한 스마트 상수도 관리체계 구축 △안산시 반월단지와 시흥시 시화단지 등 2개소를 스마트 산업단지로 조성하기 위한 고효율 에너지 사업 집중 추진 △국토부 수소시범도시 공모사업에 선정된 안산시와 수소교통복합기지로 선정된 평택시에 수소인프라 추가 설치 등도 시행될 예정이다.
◇ 에너지자립마을, 햇빛발전소···도민 참여하는 ‘탄소중립’
경기도는 특히 정부의 탄소중립 기조와 발맞춰 올해 ‘2050 기후위기 대응 기본계획’을 수립하고 온실가스 중점 감축 로드맵 제시, 실행목표 설정, 세부시행 계획 등을 마련한다는 방침이다.
아울러 ‘탄소인지예산제도’를 운영하기 위한 연구도 본격적으로 추진한다. 탄소인지예산제도란 정책을 추진할 때 온실가스 배출 영향도를 평가하고 이를 재정계획 수립 과정에 반영하는 제도다.

경기도는 도민과 함께하는 탄소중립 사업으로 에너지자립마을, 햇빛발전소 등도 추진하고 있다.
‘에너지자립마을’은 마을과 시군, 시공업체 등으로 구성된 주민협의체가 주도해 도시가스가 들어가지 않는 에너지 사각지역에 태양광 같은 신재생 에너지를 공급하는 사업이다. 경기도는 2015년부터 사업을 시작해 지난해까지 여주시 당산1리 등 총 16개 시군의 76개 마을에 7천kW를 설치해 연간 900만kWh의 전기를 생산했다. 그 결과 온실가스 3,836tCO₂를 감축했으며 이는 소나무 58만 그루를 심은 효과와 같다.
올해는 사업량을 확대해 13개 시군의 47개 마을에 태양광 3,930kW 생산을 목표로 하고 있다. 선정된 마을은 마을당 개인주택에 태양광 자가 설비 설치, 마을 공동시설에 상업용 발전소 설치 등에 1억 원에서 최대 3억 원까지 비용을 지원받을 수 있다. 단 지원 비용 중 10%는 마을 자체 부담이다.
공공용지를 활용한 ‘햇빛발전소’도 확대될 예정이다. 햇빛발전소는 신재생에너지 확대 보급의 일환으로 태양광 발전시설과 전력계통 연계 비용의 일부를 도가 부담하는 사업이다. 현재 안산, 수원, 오산, 군포 등에 시민햇빛발전소가 건립되어 있다.
경기도는 태양광 시설 설치가 가능한 공공용지를 발굴한 후 이곳에 도내 24개 에너지협동조합(시민햇빛발전 협동조합)이 주축이 되는 햇빛발전소 설치를 진행할 계획이다.
엄진섭 환경국장은 “정부의 탄소중립 선언에 발맞춰 그린뉴딜 정책 등을 추진해 나갈 것”이라며 “경기도형 그린뉴딜이 저탄소 사회로 전환하기 위한 마중물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이넷뉴스=정민아 기자] news@enet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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