석유가스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17,149,479개 분석

이넷뉴스 = 2023년 8월 석유가스 상장기업 브랜드평판이 공개됐다.​

이넷뉴스 에너지 톱 브랜드위원회는 9일 석유가스 상장기업 ‘2023년 8월 빅데이터 분석결과’를 발표했다. 발표에 따르면, 1위 SK이노베이션 2위 GS 3위 HD현대 순으로 나타났다.

이넷뉴스와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국내 석유가스 상장기업 13개 브랜드에 대한 빅데이터 평판분석을 했다. 2023년 7월 9일부터 2023년 8월 9일까지 석유가스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17,149,479개를 분석했다. 지난 7월 석유가스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14,615,047개와 비교하면 17.34% 증가했다. ​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석유가스 상장기업 브랜드평판지수는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 시장지수로 분석했다. ​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로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의 참여와 소통량, 소셜에서의 대화량, 시장평가, 사회가치활동으로 측정된다. 정성적인 분석 강화를 위해서 ESG 관련지표와 오너리스크 데이터도 포함했다.​

2023년 8월 석유가스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순위는 SK이노베이션, GS, HD현대, 에스오일, 이아이디, SK디스커버리, 극동유화, 대성산업, 중앙에너비스, 에스아이리소스, 세원이앤씨, 한국쉘석유, 흥구석유 순으로 분석됐다.​

1위, SK이노베이션 브랜드는 참여지수 616,556 미디어지수 1,870,629 소통지수 826,192 커뮤니티지수 1,254,026 시장지수 2,392,832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6,960,234로 분석됐다. 지난 7월 브랜드평판지수 4,096,141과 비교해보면 69.92% 상승했다.​​

2위, GS 브랜드는 참여지수 67,338 미디어지수 822,267 소통지수 965,185 커뮤니티지수 789,050 시장지수 477,086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120,926으로 분석됐다. 지난 7월 브랜드평판지수 3,793,059와 비교해보면 17.72% 하락했다.​

3위, HD현대 브랜드는 참여지수 57,728 미디어지수 434,157 소통지수 766,692 커뮤니티지수 758,463 시장지수 666,659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683,698로 분석됐다. 지난 7월 브랜드평판지수 2,337,815와 비교해보면 14.80% 상승했다.​​

4위, 에스오일 브랜드는 참여지수 53,019 미디어지수 236,913 소통지수 305,071 커뮤니티지수 443,371 시장지수 1,120,789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159,163으로 분석됐다. 지난 7월 브랜드평판지수 1,630,226과 비교해보면 32.45% 상승했다.​​

5위, 이아이디 브랜드는 참여지수 112,746 미디어지수 294,505 소통지수 99,647 커뮤니티지수 201,470 시장지수 46,335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754,702로 분석됐다. 지난 7월 브랜드평판지수 1,061,551과 비교해보면 28.91% 하락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석유가스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2023년 8월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결과, SK이노베이션 ( 대표 김준 )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석유가스 상장기업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브랜드소비 20.27% 상승, 브랜드이슈 18.61% 상승, 브랜드소통 30.38% 상승, 브랜드확산 12.77% 상승, 브랜드시장 11.33% 상승했다"라고 평판 분석했다.​

한편, 이넷뉴스 에너지 톱 브랜드위원회와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매달 국내 에너지 기업 및 브랜드 평판지수를 측정해 변화량을 발표하고 있다. 국내 에너지 업계 현황을 파악하고, 에너지 산업을 전망하는 데 중요 지표가 되고 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이넷뉴스 = 구하영 기자 data@enet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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