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차전지 관련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301,788,860개 분석

이넷뉴스 = 2차전지 관련 상장기업 2023년 4월 브랜드평판이 공개됐다.​ ​​

​이넷뉴스 에너지 톱 브랜드위원회는 2차전지 관련 상장기업 ‘2023년 4월 빅데이터 분석결과’를 24일 발표했다. 발표에 따르면, 1위 에코프로 2위 에코프로비엠 3위 LG에너지솔루션 순으로 나타났다.​​ ​

이넷뉴스와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2차전지 관련 상장기업 97개 브랜드에 대해서 빅데이터 분석을 활용한 브랜드 평판조사를 실시하였다. 2023년 3월 24일부터 2023년 4월 24일까지의 2차전지 관련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301,788,860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브랜드 평판을 분석했다. 지난 3월 2차전지 관련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201,596,933개와 비교하면 49.70% 증가했다. ​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이다.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끼리 소통량, 소셜에서의 대화량, 커뮤니티 점유율을 측정하여 분석했다. 정성적인 분석 강화를 위해서 ESG 관련지표와 오너리스크 데이터도 포함했다.​

2차전지 관련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분석은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 시장지수로 구분하여 브랜드평판지수를 산출했다. ​

2차전지 관련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2023년 4월 빅데이터 분석 30위 순위는 에코프로, 에코프로비엠, LG에너지솔루션, 포스코홀딩스, 금양, LG화학, 삼성SDI, 코스모화학, 코스모신소재, 엘앤에프, SK이노베이션, 이수화학, 이엔플러스, 나노신소재, 후성, 고려아연, 씨아이에스, SK아이이테크놀로지, 대주전자재료, 한농화성, 대보마그네틱, SKC, 삼아알미늄, TCC스틸, 천보, 레몬, 피엔티, 엔켐, 미래컴퍼니, KG케미칼 순이었다.

1위,  에코프로 브랜드는 참여지수 9,894,903 미디어지수 7,461,080 소통지수 8,359,271 커뮤니티지수 9,637,669 시장지수 2,134,405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7,487,328로 분석됐다. 지난 3월 브랜드평판지수 10,290,084와 비교해보면 264.31% 상승했다.​​

2위, 에코프로비엠 브랜드는 참여지수 6,127,656 미디어지수 8,843,084 소통지수 8,822,222 커뮤니티지수 6,257,102 시장지수 3,626,091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3,676,155로 분석됐다. 지난 3월 브랜드평판지수 23,909,047과 비교해보면 40.85% 상승했다.​​

3위, LG에너지솔루션 브랜드는 참여지수 1,669,074 미디어지수 2,336,603 소통지수 2,519,882 커뮤니티지수 1,734,873 시장지수 18,949,339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7,209,770으로 분석됐다. 지난 3월 브랜드평판지수 23,494,564와 비교해보면 15.81% 상승했다.​​

4위, 포스코홀딩스 브랜드는 참여지수 2,613,560 미디어지수 3,764,955 소통지수 3,743,363 커뮤니티지수 2,686,878 시장지수 4,839,045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7,647,800으로 분석됐다. 지난 3월 브랜드평판지수 9,504,814와 비교해보면 85.67% 상승했다.​

5위, 금양 브랜드는 참여지수 2,736,327 미디어지수 3,940,389 소통지수 3,908,037 커뮤니티지수 2,799,310 시장지수 604,060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3,988,123으로 분석됐다. 지난 3월 브랜드평판지수 9,048,289와 비교해보면 54.59% 상승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2023년 4월 2차전지 관련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결과, 에코프로 ( 대표 송호준 )​ 브랜드가 1위로 분석되었다. 2차전지 상장기업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브랜드소비 70.77% 상승, 브랜드이슈 74.27% 상승, 브랜드소통 67.41% 상승, 브랜드확산 42.81% 상승, 브랜드시장 10.57% 상승했다"라고 평판 분석했다.​

​​한편, 이넷뉴스 에너지 톱 브랜드위원회와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매달 국내 에너지 기업 및 브랜드 평판지수를 측정해 변화량을 발표하고 있다. 국내 에너지 업계 현황을 파악하고, 에너지 산업을 전망하는 데 중요 지표가 되고 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이넷뉴스 = 구하영 기자 data@enet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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