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기차 충전 관련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32,650,770개 분석

[이넷뉴스] 2022년 12월 전기차 충전 관련 상장기업 브랜드평판이 공개됐다.​​​

이넷뉴스 에너지 톱 브랜드위원회는 15일 전기차 충전 관련 상장기업 ‘2022년 12월 빅데이터 분석결과’를 발표했다. 발표에 따르면 1위 현대차 2위 기아 3위 LG전자 순으로 나타났다.​​

이넷뉴스와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전기차 충전 관련 상장기업 19개 브랜드에 대해서 빅데이터 분석을 활용한 브랜드 평판조사를 실시하였다. 2022년 11월 15일부터 2022년 12월 15일까지의 전기차 충전 관련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32,650,770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브랜드 평판을 분석하였다. 지난 11월 전기차 충전 관련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25,565,763개와 비교하면 27.71% 증가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이다.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끼리 소통량, 소셜에서의 대화량, 커뮤니티 점유율을 측정하여 분석하였다.

전기차 충전 관련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분석은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 시장지수로 구분하여 브랜드평판지수를 산출하였다. ​

전기차 충전 관련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2022년 12월 빅데이터 분석 순위는 현대차, 기아, LG전자, 와이엠텍, 와이투솔루션, 대유플러스, 신세계 I&C, 알티캐스트, 포스코 ICT, 아이엘사이언스, 원익피앤이, 에스트래픽, LG헬로비전, SK네트웍스, 휴맥스, 휴맥스홀딩스, 동양이엔피, 디스플레이텍, 윌링스 순이었다. ​

전기차 충전 관련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현대자동차 ( 대표 정의선, 장재훈, 이동석 ) 브랜드는 참여지수 842,988 미디어지수 1,559,222 소통지수 1,566,014 커뮤니티지수 2,372,505 시장지수 1,273,308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7,614,034로 분석되었다. 지난 11월 브랜드평판지수 7,761,954와 비교하면 1.91% 하락했다. ​

​2위, 기아 ( 대표 최준영, 송호성 )​ 브랜드는 참여지수 794,450 미디어지수 1,413,881 소통지수 1,282,957 커뮤니티지수 1,841,055 시장지수 969,235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6,301,578로 분석되었다. 지난 11월 브랜드평판지수 5,009,489와 비교하면 25.79% 상승했다. ​

3위, ​LG전자 ( 대표 조주완, 배두용 ) 브랜드는 참여지수 1,217,907 미디어지수 1,263,768 소통지수 1,092,532 커뮤니티지수 1,602,650 시장지수 542,656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5,719,513으로 분석되었다. 지난 11월 브랜드평판지수 4,803,310과 비교하면 19.07% 상승했다. ​

4위, 와이엠텍 ( 대표 김홍기 ) 브랜드는 참여지수 101,453 미디어지수 106,015 소통지수 70,467 커뮤니티지수 1,836,634 시장지수 8,438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123,006으로 분석되었다. 지난 11월 브랜드평판지수 788,142와 비교하면 169.37 % 상승했다. ​

5위, 와이투솔루션 ( 대표 강석환 ) 브랜드는 참여지수 44,979 미디어지수 48,261 소통지수 88,547 커뮤니티지수 1,691,553 시장지수 3,510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876,849로 분석되었다. 지난 11월 브랜드평판지수 733,086과 비교하면 156.02% 상승했다. ​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2022년 12월 전기차 충전 관련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결과, 현대자동차 ( 대표 정의선, 장재훈, 이동석 )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전기차 충전 관련 상장기업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브랜드 소비 4.91% 하락, 브랜드 이슈 2.54% 하락, 브랜드 소통 14.48% 상승, 브랜드 확산 87.12% 상승, 브랜드 시장 2.89% 하락했다."라고 평판 분석했다.

한편, 이넷뉴스 에너지 톱 브랜드위원회와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매달 국내 에너지 기업 및 브랜드 평판지수를 측정해 변화량을 발표하고 있다. 국내 에너지 업계 현황을 파악하고, 에너지 산업을 전망하는 데 중요 지표가 되고 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이넷뉴스 구하영 기자] data@enet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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