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버넌스 전략 수립 지침서

ESG 경영 실무를 위한 ESG 핸드북, G in ESG 표지. (사진=사회적가치연구원 제공)
ESG 경영 실무를 위한 ESG 핸드북, G in ESG 표지. (사진=사회적가치연구원 제공)

[이넷뉴스] 최근 ESG 투자가 확산되면서 지속가능경영 중심의 거버넌스 운영 요소에 대한 관심도가 급증했다. 이러한 가운데, 실무자들이 ESG 전략 가운데 G(거버넌스)에 대해 참고할 수 있는 지침서가 출간돼 눈길을 끈다.

26일 사회적가치연구원은 ESG의 G(Governance) 전략 수립 지침서인 ‘G in ESG’ 핸드북을 출간했다고 밝혔다.

G in ESG는 2021년 2월 출간한 ‘ESG Handbook Basic’과 지난해 2월 출간한 ‘S in ESG’에 이은 ESG 핸드북 세 번째 시리즈로 출간에는 ESG 및 사회혁신 연구개발(R&D) 전문기업 이노소셜랩 지속가능경영센터 집필진이 참여했다.

G in ESG에서는 거버넌스의 뿌리인 주주 자본주의의 흐름부터 이해관계자 자본주의의 연대기와 생태계를 정리했다. G(거버넌스)의 발전사, 주요 이슈, 동향, 거버넌스 관리 MAP, 가이드라인, 사례들을 통해 G의 개념적 부분과 관리 방향성을 제시한다. ESG 실무자뿐 아니라 일반 독자들도 쉽게 이해할 수 있다.

▲1장 거버넌스 이해 ▲2장 ESG 관점의 거버넌스 관리 ▲3장 ESG 거버넌스 가이드라인 ▲4장 ESG 굿 거버넌스 Point 4장으로 구성됐다.

한편, 지난해 2월 출간된 ‘S in ESG’는 2021년 2월 출간한 ‘ESG Handbook: Basic’에 이은 두 번째 시리즈다.

이 책은 ESG 경영 전략을 수립해야 하는 실무자들이 가장 고민하는 ESG 전략 중 S(사회)에 관한 지침서다. 사회 경영 전략 수립을 준비하고 있는 ESG 실무자들이 명쾌한 방향성을 잡는 데 도움을 준다.

책의 내용은 이해관계자 자본주의를 견인하는 핵심 지표, 사회에 대한 역사, 연구, 가이드라인, 규제, 사례들을 통해 현시점에서 사회에 대해 체계적으로 파악하는 데 필요한 정보를 제공한다.

[이넷뉴스=임효정 기자] im@enetnews.co.kr

저작권자 © 이넷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제휴 및 보도자료 발송 ▶ news@enetnew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