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유소 브랜드 빅데이터 3,498,698개 분석

[이넷뉴스] 2025년 11월 주유소 브랜드평판이 공개됐다.
이넷뉴스 에너지 톱 브랜드위원회는 13일 주유소 ‘2025년 11월 빅데이터 분석결과’를 발표했다. 발표에 따르면, 1위 GS칼텍스 주유소 2위 HD현대오일뱅크 주유소 3위 에쓰오일 주유소 순으로 나타났다.
주유소는 자동차류의 물건의 동력원으로 사용될 연료를 공급해주는 일을 전문적으로 하는 업체다. 필요시 가정의 난방을 위한 연료도 공급하고 있다. 주유산업의 규모가 커지자 고객 유치 차원에서 갖은 서비스 및 편의시설 제공등으로 방향전환을 꾀하고 있으며, 이를 위해 차량 점검 서비스, 세차 서비스 등을 도입하였고, 편의점이나 패스트푸드점을 입점시키는 전략을 취하는 곳도 생겨났다.
이넷뉴스와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소비자들에게 사랑받는 주유소 브랜드에 대해 브랜드 빅데이터를 통한 평판조사를 했다. 4개 주유소 브랜드평판 분석은 2025년 10월 13일부터 2025년 11월 13일까지의 주유소 브랜드 빅데이터 3,498,698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브랜드 습관과 브랜드와 관계 분석을 통해 브랜드평판을 분석했다. 지난 10월 브랜드 빅데이터 3,987,838개와 비교하면 12.27% 줄어들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주유소 브랜드평판지수는 참여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로 분석했다. 브랜드평판에디터가 참여한 브랜드모니터분석과 한국브랜드포럼에서 분석한 브랜드가치평가도 포함했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로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의 소통량, 커뮤니티 노출량, 소셜에서의 대화량, 소비자와 브랜드와 관계분석으로 측정된다. 정성적인 분석 강화를 위해서 ESG 관련지표와 오너리스크 데이터도 포함했다.

2025년 11월 주유소 브랜드평판 순위는 GS칼텍스 주유소, HD현대오일뱅크 주유소, 에쓰오일 주유소, SK에너지 주유소 순으로 분석됐다.
주유소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GS칼텍스 주유소 브랜드는 참여지수 75,326 소통지수 519,904 커뮤니티지수 738,698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333,927로 분석됐다. 지난 10월 브랜드평판지수 1,503,574와 비교해보면 11.28% 하락했다.
2위, HD현대오일뱅크 주유소 브랜드는 참여지수 70,192 소통지수 326,104 커뮤니티지수 855,093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251,389로 분석됐다. 지난 10월 브랜드평판지수 1,312,536과 비교해보면 4.66% 하락했다.
3위, 에쓰오일 주유소 브랜드는 참여지수 41,212 소통지수 103,552 커뮤니티지수 477,322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622,086으로 분석됐다. 지난 10월 브랜드평판지수 673,213과 비교해보면 7.59% 하락했다.
4위, SK에너지 주유소 브랜드는 참여지수 68,301 소통지수 121,615 커뮤니티지수 101,381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91,297로 분석됐다. 지난 10월 브랜드평판지수 498,514와 비교해보면 41.57% 하락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주유소 브랜드평판 2025년 11월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결과, GS칼텍스 주유소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주유소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브랜드소비 27.15% 상승, 브랜드소통 12.40% 하락, 브랜드확산 15.28% 하락했다"라고 평판 분석했다.
한편, 이넷뉴스 에너지 톱 브랜드위원회와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매달 국내 에너지 기업 및 브랜드 평판지수를 측정해 변화량을 발표하고 있다. 국내 에너지 업계 현황을 파악하고, 에너지 산업을 전망하는 데 중요 지표가 되고 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구하영 기자(data@enetnews.co.kr)
기사제휴 및 보도자료 발송 ▶ news@enetnews.co.kr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