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양광에너지 관련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30,985,130개 분석

[이넷뉴스] 2024년 3월 태양광에너지 관련 상장기업 브랜드평판이 공개됐다.​

​이넷뉴스 에너지 톱 브랜드위원회는 21일 태양광에너지 관련 상장기업 ‘2024년 3월 빅데이터 분석결과’를 발표했다. 발표에 따르면, 1위 한화솔루션 2위 한국전력 3위 레이크머티리얼즈 순으로 나타났다.​​

이넷뉴스와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태양광에너지 관련 상장기업 42개 브랜드에 대해서 빅데이터 분석을 활용한 브랜드 평판조사를 실시했다. 2024년 2월 21일부터 2024년 3월 21일까지의 태양광에너지 관련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30,985,130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브랜드 평판을 분석했다. 지난 2월 태양광에너지 관련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28,290,826개와 비교하면 9.52% 증가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이다.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끼리 소통량, 소셜에서의 대화량, 커뮤니티 점유율을 측정하여 분석했다.

태양광 에너지 관련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분석은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 시장지수로 구분하여 브랜드평판지수를 산출했다.

​태양광 에너지 관련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2024년 3월 빅데이터 분석 30위 순위는 한화솔루션, 한국전력, 레이크머티리얼즈, 나노신소재, 한화, 주성엔지니어링, 원익IPS, KCC, 대주전자재료, 신성이엔지, LS ELECTRIC, OCI, 엘오티베큠, 매커스, 다원시스, 코미코, 알에스오토메이션, 에스와이, SK디앤디, 혜인, 유니테스트, 테스, 한솔테크닉스, HD현대에너지솔루션, 광명전기, 지투파워, DGP, 도화엔지니어링, 아바코, KC코트렐 순이었다.

태양광 에너지 관련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한화솔루션 브랜드는 참여지수 668,333 미디어지수 936,613 소통지수 1,085,092 커뮤니티지수 1,018,561 시장지수 1,108,071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4,816,670으로 분석됐다. 지난 2월 브랜드평판지수 4,425,229와 비교해보면 8.85% 상승했다.​

2위, 한국전력 브랜드는 참여지수 207,568 미디어지수 213,421 소통지수 245,457 커뮤니티지수 221,465 시장지수 3,713,046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4,600,957로 분석됐다. 지난 2월 브랜드평판지수 4,312,790과 비교해보면 6.68% 상승했다.​

3위, 레이크머티리얼즈 브랜드는 참여지수 411,518 미디어지수 592,638 소통지수 590,031 커뮤니티지수 418,762 시장지수 339,747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352,697로 분석됐다. 지난 2월 브랜드평판지수 1,571,354와 비교해보면 49.72% 상승했다.​

4위, 나노신소재 브랜드는 참여지수 364,492 미디어지수 517,493 소통지수 516,518 커뮤니티지수 379,565 시장지수 371,068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149,136으로 분석됐다. 지난 2월 브랜드평판지수 1,142,821과 비교해보면 88.06% 상승했다.​

5위, 한화 브랜드는 참여지수 280,548 미디어지수 406,808 소통지수 442,323 커뮤니티지수 335,990 시장지수 521,331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986,999로 분석됐다. 지난 2월 브랜드평판지수 1,897,911과 비교해보면 4.69% 상승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태양광 에너지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2024년 3월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결과, 한화솔루션 ( 대표 이구영, 김동관, 남이현 )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태양광 에너지 상장기업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브랜드소비 11.04% 상승, 브랜드이슈 13.78% 상승, 브랜드소통 14.73% 상승, 브랜드확산 1.42% 상승, 브랜드시장 8.86% 상승했다"라고 평판 분석했다.

​한편, 이넷뉴스 에너지 톱 브랜드위원회와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매달 국내 에너지 기업 및 브랜드 평판지수를 측정해 변화량을 발표하고 있다. 국내 에너지 업계 현황을 파악하고, 에너지 산업을 전망하는 데 중요 지표가 되고 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이넷뉴스= 구하영 기자] data@enetnews.co.kr

저작권자 © 이넷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제휴 및 보도자료 발송 ▶ news@enetnew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