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자력발전 관련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63,232,033개 분석

[이넷뉴스] 2024년 3월 원자력발전 관련 상장기업 브랜드평판이 공개됐다.​​

이넷뉴스 에너지 톱 브랜드위원회는 20일 원자력발전 관련 상장기업 ‘2024년 3월 빅데이터 분석결과’를 발표했다. 발표에 따르면 1위 두산에너빌리티 2위 한국전력 3위 현대건설 순으로 나타났다.​

이넷뉴스와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원자력발전 관련 상장기업 41개 브랜드에 대해서 빅데이터 분석을 활용한 브랜드 평판조사를 실시했다. 2024년 2월 20일부터 2024년 3월 20일까지의 원자력발전 관련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63,232,033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브랜드 평판을 분석했다. 지난 2월 원자력발전 관련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65,187,937개와 비교하면 3.00% 줄어들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이다.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끼리 소통량, 소셜에서의 대화량, 커뮤니티 점유율을 측정하여 분석했다.

원자력발전 관련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분석은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 시장지수로 구분하여 브랜드평판지수를 산출했다.

​원자력발전 관련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2024년 3월 빅데이터 분석 30위 순위는 두산에너빌리티, 한국전력, 현대건설, 대한전선, 한전기술, 대우건설, 효성중공업, LS ELECTRIC, GS건설, 한전KPS, DL이앤씨, 한신기계, 우리기술, 에이프로젠, 한양이엔지, 보성파워텍, 태광, 일진파워, 비에이치아이, 지투파워, 한전산업, 우진, 성광벤드, 이엠코리아, 태웅, 하이록코리아, 오르비텍, 광명전기, 디티앤씨, SNT에너지 순이었다.

원자력발전 관련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두산에너빌리티 브랜드는 참여지수 1,166,140 미디어지수 1,408,144 소통지수 1,591,576 커뮤니티지수 1,784,087 시장지수 8,284,537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4,234,484로 분석됐다. 지난 2월 브랜드평판지수 14,448,928과 비교해보면 1.48% 하락했다.​

2위, 한국전력 브랜드는 참여지수 274,166 미디어지수 275,168 소통지수 183,208 커뮤니티지수 253,302 시장지수 13,130,646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4,116,489로 분석됐다. 지난 2월 브랜드평판지수 12,685,248과 비교해보면 11.28% 상승했다.​

3위, 현대건설 브랜드는 참여지수 372,110 미디어지수 500,497 소통지수 535,107 커뮤니티지수 936,829 시장지수 3,139,359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5,483,903으로 분석됐다. 지난 2월 브랜드평판지수 5,291,730과 비교해보면 3.63% 상승했다.​

4위, 대한전선 브랜드는 참여지수 366,836 미디어지수 522,494 소통지수 530,239 커뮤니티지수 979,710 시장지수 980,699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379,979로 분석됐다. 지난 2월 브랜드평판지수 3,898,615와 비교해보면 13.30% 하락했다.​

5위, 한전기술 브랜드는 참여지수 120,555 미디어지수 177,805 소통지수 213,819 커뮤니티지수 295,124 시장지수 2,212,534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019,837로 분석됐다. 지난 2월 브랜드평판지수 3,751,670과 비교해보면 19.51% 하락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원자력발전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2024년 3월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결과, 두산에너빌리티 ( 대표 박지원, 정연인, 박상현 )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원자력발전 관련 상장기업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브랜드소비 17.79% 하락, 브랜드이슈 23.01% 하락, 브랜드소통 11.21% 하락, 브랜드확산 14.85% 하락, 브랜드시장 6.71% 상승했다"라고 평판 분석했다.

한편, 이넷뉴스 에너지 톱 브랜드위원회와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매달 국내 에너지 기업 및 브랜드 평판지수를 측정해 변화량을 발표하고 있다. 국내 에너지 업계 현황을 파악하고, 에너지 산업을 전망하는 데 중요 지표가 되고 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이넷뉴스 = 구하영 기자] data@enet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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