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기차 충전 관련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24,669,353개 분석

[이넷뉴스] 2023년 12월 전기차 충전 관련 상장기업 브랜드평판이 공개됐다.
이넷뉴스 에너지 톱 브랜드위원회는 15일 전기차 충전 관련 상장기업 ‘2023년 12월 빅데이터 분석결과’를 발표했다. 발표에 따르면 1위 현대차 2위 기아 3위 LG전자 순으로 나타났다.
이넷뉴스와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전기차 충전 관련 상장기업 19개 브랜드에 대해서 빅데이터 분석을 활용한 브랜드 평판조사를 실시했다. 2023년 11월 15일부터 2023년 12월 15일까지의 전기차 충전 관련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24,669,353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브랜드 평판을 분석했다. 지난 11월 전기차 충전 관련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22,498,835개와 비교하면 9.65% 증가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이다.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끼리 소통량, 소셜에서의 대화량, 커뮤니티 점유율을 측정하여 분석했다.
전기차 충전 관련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분석은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 시장지수로 구분하여 브랜드평판지수를 산출했다.

전기차 충전 관련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2023년 12월 빅데이터 분석 순위는 현대차, 기아, LG전자, 포스코 ICT, 원익피앤이, SK네트웍스, 아이엘사이언스, 와이엠텍, LG헬로비전, 와이투솔루션, 휴맥스, 에스트래픽, 윌링스, 대유플러스, 디스플레이텍, 휴맥스홀딩스, 동양이엔피, 신세계 I&C, 알티캐스트 순이었다.
전기차 충전 관련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현대차 브랜드는 참여지수 794,056 미디어지수 1,677,508 소통지수 1,499,126 커뮤니티지수 1,326,723 시장지수 1,413,702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6,711,115로 분석됐다. 지난 11월 브랜드평판지수 6,008,161과 비교해보면 11.70% 상승했다.
2위, 기아 브랜드는 참여지수 961,474 미디어지수 1,687,153 소통지수 596,217 커뮤니티지수 1,594,371 시장지수 1,261,152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6,100,367로 분석됐다. 지난 11월 브랜드평판지수 5,436,391과 비교해보면 12.21% 상승했다.
3위, LG전자 브랜드는 참여지수 1,688,305 미디어지수 994,544 소통지수 693,122 커뮤니티지수 711,300 시장지수 612,654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4,699,925로 분석됐다. 지난 11월 브랜드평판지수 5,835,344와 비교해보면 19.46% 하락했다.
4위, 포스코 ICT 브랜드는 참여지수 50,402 미디어지수 301,950 소통지수 233,086 커뮤니티지수 746,156 시장지수 292,926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624,520으로 분석됐다. 지난 11월 브랜드평판지수 648,217과 비교해보면 150.61% 상승했다.
5위, 원익피앤이 브랜드는 참여지수 202,984 미디어지수 212,067 소통지수 214,921 커뮤니티지수 280,449 시장지수 10,723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921,145로 분석됐다. 지난 11월 브랜드평판지수 800,300과 비교해보면 15.10% 상승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전기차 충전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2023년 12월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결과, 현대차 ( 대표 정의선, 장재훈, 이동석 )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전기차 충전 상장기업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지난 11월 전기차 충전 관련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22,498,835개와 비교하면 9.65% 증가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18.68% 상승, 브랜드이슈 1.47% 상승, 브랜드소통 9.67% 상승, 브랜드확산 12.89% 상승, 브랜드시장 7.93% 상승했다."라고 평판 분석했다.
한편, 이넷뉴스 에너지 톱 브랜드위원회와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매달 국내 에너지 기업 및 브랜드 평판지수를 측정해 변화량을 발표하고 있다. 국내 에너지 업계 현황을 파악하고, 에너지 산업을 전망하는 데 중요 지표가 되고 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이넷뉴스 = 구하영 기자] data@enet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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