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축자재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21,785,289개 분석

[이넷뉴스] 건축자재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2023년 12월 빅데이터 분석결과, 1위 KCC 2위 쌍용C&E 3위 동화기업 순으로 분석됐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건축자재 상장기업 32개 브랜드에 대해서 빅데이터 분석을 활용한 브랜드 평판조사를 실시했다. 2023년 11월 13일부터 2023년 12월 13일까지의 건축자재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21,785,289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브랜드 평판을 분석했다. 지난 11월 건축자재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21,797,925개와 비교하면 0.06% 줄어들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이다.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끼리 소통량, 소셜에서의 대화량, 커뮤니티 점유율을 측정하여 분석했다. 정성적인 분석 강화를 위해서 ESG 관련지표와 오너리스크 데이터도 포함했다.
건축자재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분석은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 시장지수로 구분하여 브랜드평판지수를 산출했다.
건축자재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2023년 12월 빅데이터 분석 30위 순위는 KCC, 쌍용C&E, 동화기업, 에스와이, 유진기업, 벽산, 유니온, LX하우시스, 한일시멘트, 동양, 노루페인트, KCC글라스, 성신양회, 삼화페인트, 삼표시멘트, 한솔홈데코, 아세아시멘트, 고려시멘트, 보광산업, 한일현대시멘트, 일신석재, 이건산업, 라이온켐텍, 조광페인트, SG, 부산산업, 모헨즈, 강남제비스코, 서산, 삼일씨엔에스 순이었다.

건축자재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KCC 브랜드는 참여지수 186,472 미디어지수 851,985 소통지수 516,361 커뮤니티지수 582,437 시장지수 1,008,465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145,720으로 분석됐다. 지난 11월 브랜드평판지수 3,224,893과 비교해보면 2.46% 하락했다.
2위, 쌍용C&E 브랜드는 참여지수 102,362 미디어지수 124,311 소통지수 183,359 커뮤니티지수 165,127 시장지수 1,602,812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177,970으로 분석됐다. 지난 11월 브랜드평판지수 1,993,922와 비교해보면 9.23% 상승했다.
3위, 동화기업 브랜드는 참여지수 157,668 미디어지수 164,315 소통지수 223,004 커뮤니티지수 704,751 시장지수 699,621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949,359로 분석됐다. 지난 11월 브랜드평판지수 2,637,108과 비교해보면 26.08% 하락했다.
4위, 에스와이 브랜드는 참여지수 394,898 미디어지수 390,432 소통지수 245,114 커뮤니티지수 237,382 시장지수 127,165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394,992로 분석됐다. 지난 11월 브랜드평판지수 1,974,480과 비교해보면 29.35% 하락했다.
5위, 유진기업 브랜드는 참여지수 135,715 미디어지수 165,601 소통지수 234,537 커뮤니티지수 464,307 시장지수 148,091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148,250으로 분석됐다. 지난 11월 브랜드평판지수 1,198,761과 비교해보면 4.21% 하락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건축자재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2023년 12월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결과, KCC ( 대표 정몽진, 정재훈 )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건축자재 상장기업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브랜드소비 4.39% 상승, 브랜드이슈 9.66% 상승, 브랜드소통 10.38% 하락, 브랜드확산 0.03% 하락, 브랜드시장 1.84% 상승했다"라고 평판 분석했다.
한편, 지난 9일 동화기업은 강화마루 신제품 '스톤'을 출시한다고 밝혔다.
스톤은 고밀도 섬유판(HDF·High Density Fiberboard)에 석재 무늬를 더한 마루다. 무늬 패턴은 '웨이브' '사하라' 등 두 가지다. 동화기업의 섬유판 강마루 '나투스진 그란데' 패턴 중 선호도 높은 무늬를 적용했다.
조립식 마루로 바닥에 접착하지 않고 시공할 수 있다. 바닥으로부터 떠 있는 형태로 강마루·합판마루 대비 층간소음을 저감해준다.
[이넷뉴스 = 구하영 기자] data@enet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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