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기 유틸리티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7,841,724개 분석

이넷뉴스 = 2023년 11월 전기 유틸리티 상장기업 브랜드평판이 공개됐다.
이넷뉴스 에너지 톱 브랜드위원회는 8일 전기 유틸리티 상장기업 ‘2023년 11월 빅데이터 분석결과’를 발표했다. 발표에 따르면, 1위 한국전력(한전) 2위 한전KPS 3위 한전기술 순으로 나타났다.
이넷뉴스와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국내 전기 유틸리티 상장기업 4개 브랜드에 대한 빅데이터 평판분석을 했다. 2023년 10월 8일부터 2023년 11월 8일까지의 4개 전기 유틸리티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7,841,724개를 분석했다. 지난 10월 전기 유틸리티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10,372,259개와 비교하면 24.40% 줄어들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전기 유틸리티 상장기업 브랜드평판지수는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 시장지수, 사회공헌지수로 분석했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로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의 참여와 소통량, 소셜에서의 대화량, 시장평가, 사회가치활동으로 측정된다.

2023년 11월 전기 유틸리티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순위는 한국전력, 한전KPS, 한전기술, 한전산업 순으로 분석됐다.
1위, 한국전력 브랜드는 참여지수 919,634 미디어지수 535,136 소통지수 368,590 커뮤니티지수 499,590 시장지수 1,750,379 사회공헌지수 84,997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4,158,326으로 분석됐다. 지난 10월 브랜드평판지수 5,267,346과 비교해보면 21.05% 하락했다.
2위, 한전KPS 브랜드는 참여지수 203,026 미디어지수 426,240 소통지수 331,479 커뮤니티지수 215,452 시장지수 249,590 사회공헌지수 97,230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523,019로 분석됐다. 지난 10월 브랜드평판지수 1,336,487과 비교해보면 13.96% 상승했다.
3위, 한전기술 브랜드는 참여지수 303,738 미디어지수 219,797 소통지수 203,178 커뮤니티지수 276,681 시장지수 343,130 사회공헌지수 42,006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388,530으로 분석됐다. 지난 10월 브랜드평판지수 2,467,730과 비교해보면 43.73% 하락했다.
4위, 한전산업 브랜드는 참여지수 74,686 미디어지수 158,440 소통지수 271,796 커뮤니티지수 202,524 시장지수 39,308 사회공헌지수 25,096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771,850으로 분석됐다. 지난 10월 브랜드평판지수 1,300,696과 비교해보면 40.66% 하락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전기 유틸리티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2023년 11월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결과, 한국전력 ( 대표 김동철 )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전기 유틸리티 상장기업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브랜드소비 27.91% 하락, 브랜드이슈 32.37% 하락, 브랜드소통 27.08% 하락, 브랜드확산 31.47% 하락, 브랜드시장 8.64% 하락, 브랜드공헌 28.17% 하락했다"라고 평판 분석했다.
한편, 이넷뉴스 에너지 톱 브랜드위원회와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매달 국내 에너지 기업 및 브랜드 평판지수를 측정해 변화량을 발표하고 있다. 국내 에너지 업계 현황을 파악하고, 에너지 산업을 전망하는 데 중요 지표가 되고 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이넷뉴스 = 구하영 기자 data@enet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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