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소비자 빅데이터 6,498,131개 분석

이넷뉴스 = 2023년 11월 도시가스 상장기업 브랜드평판이 공개됐다.
이넷뉴스 에너지 톱 브랜드위원회는 1일 도시가스 상장기업 ‘2023년 11월 빅데이터 분석결과’를 발표했다. 발표에 따르면, 1위 한국가스공사 2위 대성에너지 3위 지에스이 순으로 나타났다.
이넷뉴스와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도시가스 상장기업 9개 브랜드에 대해서 빅데이터 분석을 활용한 브랜드 평판조사를 실시했다. 2023년 10월 1일부터 2023년 11월 1일까지의 도시가스 상장기업 브랜드에 대한 국내 소비자 빅데이터 6,498,131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브랜드 평판을 분석했다. 지난 10월 도시가스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3,626,336개와 비교하면 79.19% 증가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이다.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끼리 소통량, 소셜에서의 대화량, 커뮤니티 점유율을 측정하여 분석했다.
도시가스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분석은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 시장지수로 구분하여 브랜드평판지수를 산출했다.

도시가스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2023년 11월 빅데이터 분석 순위는 한국가스공사, 대성에너지, 지에스이, 인천도시가스, 경동도시가스, 삼천리, 서울가스, 예스코홀딩스, 대성홀딩스 순이었다.
1위, 한국가스공사 브랜드는 참여지수 196,421 미디어지수 577,809 소통지수 1,338,982 커뮤니티지수 260,330 시장지수 147,770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521,313으로 분석됐다. 지난 10월 브랜드평판지수 1,639,210과 비교해보면 53.81% 상승했다.
2위, 대성에너지 브랜드는 참여지수 273,332 미디어지수 351,042 소통지수 330,653 커뮤니티지수 767,000 시장지수 21,778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743,804로 분석됐다. 지난 10월 브랜드평판지수 502,942와 비교해보면 246.72% 상승했다.
3위, 지에스이 브랜드는 참여지수 214,382 미디어지수 240,633 소통지수 324,757 커뮤니티지수 120,274 시장지수 10,876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910,920으로 분석됐다. 지난 10월 브랜드평판지수 401,931과 비교해보면 126.64% 상승했다.
4위, 인천도시가스 브랜드는 참여지수 25,958 미디어지수 84,398 소통지수 266,342 커뮤니티지수 121,505 시장지수 7,555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505,758로 분석됐다. 지난 10월 브랜드평판지수 293,924와 비교해보면 72.07% 상승했다.
5위, 경동도시가스 브랜드는 참여지수 37,414 미디어지수 138,371 소통지수 150,415 커뮤니티지수 135,111 시장지수 8,400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469,710으로 분석됐다. 지난 10월 브랜드평판지수 419,781과 비교해보면 11.89% 상승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도시가스 관련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2023년 11월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결과, 한국가스공사 ( 대표 최연혜 )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도시가스 관련 상장기업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브랜드소비 108.21% 상승, 브랜드이슈 40.80% 상승, 브랜드소통 104.05% 상승, 브랜드확산 105.43% 상승, 브랜드시장 1.05% 상승했다"라고 평판 분석했다.
한편, 이넷뉴스 에너지 톱 브랜드위원회와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매달 국내 에너지 기업 및 브랜드 평판지수를 측정해 변화량을 발표하고 있다. 국내 에너지 업계 현황을 파악하고, 에너지 산업을 전망하는 데 중요 지표가 되고 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이넷뉴스 = 구하영 기자 data@enet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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