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철금속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34,338,546개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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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넷뉴스 = 2023년 10월 비철금속 관련 상장기업 브랜드평판이 공개됐다.​​

​이넷뉴스 에너지 톱 브랜드위원회는 20일 비철금속 관련 상장기업 ‘2023년 10월 빅데이터 분석결과’를 발표했다. 발표에 따르면, 1위 고려아연 2위 풍산 3위 삼아알미늄 순으로 나타났다.​​

이넷뉴스와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비철금속 상장기업 브랜드에 대해서 빅데이터 분석을 활용한 브랜드 평판조사를 실시했다. 2023년 9월 20일부터 2023년 10월 20일까지의 비철금속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34,338,546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브랜드 평판을 분석했다. 지난 9월 비철금속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48,431,553개와 비교하면 29.10% 줄어들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이다.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끼리 소통량, 소셜에서의 대화량, 커뮤니티 점유율을 측정하여 분석했다. 정성적인 분석 강화를 위해서 ESG 관련지표와 오너리스크 데이터도 포함했다. ​

비철금속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분석은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 시장지수, 사회공헌지수로 구분하여 브랜드평판지수를 산출했다.

비철금속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2023년 10월 빅데이터 분석 30위 순위는 고려아연, 풍산, 삼아알미늄, 포스코스틸리온, 남선알미늄, 대창, 조일알미늄, 서원, 알루코, 태경비케이, 태경산업, 이구산업, 조선내화, 대호에이엘, 현대비앤지스틸, 코센, 삼보산업, 파버나인, 대양금속, 세아메카닉스, 티플랙스, 일진다이아, 황금에스티, 한국내화, 엔터파트너즈, 아이티센, 국일신동, 쎄니트, 한창산업, 피제이메탈 순이었다. ​

1위, 고려아연 브랜드는 참여지수 466,196 미디어지수 491,711 소통지수 120,874 커뮤니티지수 296,413 시장지수 9,565,837 사회공헌지수 121,203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1,062,234로 분석됐다. 지난 9월 브랜드평판지수 15,339,994와 비교해보면 27.89% 하락했다.​

2위, 풍산 브랜드는 참여지수 275,562 미디어지수 329,442 소통지수 345,818 커뮤니티지수 755,150 시장지수 856,952 사회공헌지수 111,963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674,886으로 분석됐다. 지난 9월 브랜드평판지수 4,167,800과 비교해보면 35.82% 하락했다.​​

3위, 삼아알미늄 브랜드는 참여지수 167,962 미디어지수 259,126 소통지수 273,689 커뮤니티지수 227,862 시장지수 1,614,817 사회공헌지수 33,923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577,378로 분석됐다. 지난 9월 브랜드평판지수 2,580,243과 비교해보면 0.11% 하락했다.​​

4위, 포스코스틸리온 브랜드는 참여지수 512,852 미디어지수 446,444 소통지수 424,426 커뮤니티지수 376,819 시장지수 326,485 사회공헌지수 115,993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203,018로 분석됐다. 지난 9월 브랜드평판지수 1,305,958과 비교해보면 68.69% 상승했다.​​

5위, 남선알미늄 브랜드는 참여지수 515,038 미디어지수 480,078 소통지수 460,358 커뮤니티지수 390,453 시장지수 255,681 사회공헌지수 89,341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190,950으로 분석됐다. 지난 9월 브랜드평판지수 1,743,110과 비교해보면 25.69% 상승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2023년 10월 비철금속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빅데이터 분석결과, 고려아연 ( 대표 최윤범 )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2023년 10월 비철금속 상장기업 브랜드 카테고리 빅데이터 분석을 해보니 브랜드소비 38.40% 하락, 브랜드이슈 38.71% 하락, 브랜드소통 50.26% 하락, 브랜드확산 39.48% 하락, 브랜드시장 5.16% 하락, 브랜드공헌 40.51% 하락했다"라고 평판 분석했다.​

한편, 이넷뉴스 에너지 톱 브랜드위원회와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매달 국내 에너지 기업 및 브랜드 평판지수를 측정해 변화량을 발표하고 있다. 국내 에너지 업계 현황을 파악하고, 에너지 산업을 전망하는 데 중요 지표가 되고 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이넷뉴스 = 구하영 기자 data@enet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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