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유소 브랜드 빅데이터 3,840,947개 분석

이넷뉴스 = 2023년 9월 주유소 브랜드평판이 공개됐다.​ ​

이넷뉴스 에너지 톱 브랜드위원회는 14일 주유소 ‘2023년 9월 빅데이터 분석결과’를 발표했다. 발표에 따르면, 1위 현대오일뱅크 주유소 2위 GS칼텍스 주유소 3위 에쓰오일 주유소 순으로 나타났다.

이넷뉴스와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소비자들에게 사랑받는 주유소 브랜드에 대해 브랜드 빅데이터를 통한 평판조사를 했다. 4개 주유소 브랜드평판 분석은 2023년 8월 14일부터 2023년 9월 14일까지의 주유소 브랜드 빅데이터 3,840,947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브랜드 습관과 브랜드와 관계 분석을 통해 브랜드평판을 분석했다. ​지난 8월 브랜드 빅데이터 4,121,911개와 비교하면 6.83% 줄어들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주유소 브랜드평판지수는 참여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로 분석했다.​ 브랜드평판에디터가 참여한 브랜드모니터분석와 한국브랜드포럼에 분석한 브랜드가치평가도 포함했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로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의 소통량, 커뮤니티 노출량, 소셜에서의 대화량, 소비자와 브랜드와 관계분석으로 측정된다. 정성적인 분석 강화를 위해서 ESG 관련지표와 오너리스크 데이터도 포함했다.​

2023년 9월 주유소 브랜드평판 순위는 현대오일뱅크 주유소, GS칼텍스 주유소, 에쓰오일 주유소, SK에너지 주유소 순으로 분석됐다.​

1위, 현대오일뱅크 주유소 브랜드는 참여지수 113,958 소통지수 364,317 커뮤니티지수 938,761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417,037로 분석됐다. 지난 8월 브랜드평판지수 1,535,545와 비교해보면 7.72% 하락했다.​​

2위, GS칼텍스 주유소 브랜드는 참여지수 72,354 소통지수 443,644 커뮤니티지수 854,215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370,213으로 분석됐다. 지난 8월 브랜드평판지수 1,443,997과 비교해보면 5.11% 하락했다.​​

3위, 에쓰오일 주유소 브랜드는 참여지수 58,109 소통지수 189,935 커뮤니티지수 325,505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573,550으로 분석됐다. 지난 8월 브랜드평판지수 516,566과 비교해보면 11.03% 상승했다.​

4위, SK에너지 주유소 브랜드는 참여지수 21,637 소통지수 146,139 커뮤니티지수 312,371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480,148로 분석됐다. 지난 8월 브랜드평판지수 625,802와 비교해보면 23.27% 하락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주유소 브랜드평판 2023년 9월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결과, 현대오일뱅크 주유소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주유소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지난 8월 주유소 브랜드 빅데이터 4,121,911개와 비교하면 6.82% 줄어들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2.85% 상승, 브랜드소통 4.64% 상승, 브랜드확산 12.24% 하락했다."라고 평판 분석했다.​

한편, 이넷뉴스 에너지 톱 브랜드위원회와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매달 국내 에너지 기업 및 브랜드 평판지수를 측정해 변화량을 발표하고 있다. 국내 에너지 업계 현황을 파악하고, 에너지 산업을 전망하는 데 중요 지표가 되고 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이넷뉴스 = 구하영 기자 data@enetnews.co.kr

저작권자 © 이넷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제휴 및 보도자료 발송 ▶ news@enetnew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