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강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29,025,551개 분석

이넷뉴스 = 철강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2023년 8월 빅데이터 분석결과, 1위 현대제철 2위 포스코홀딩스 3위 포스코엠텍 순으로 분석됐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철강 상장기업 45개 브랜드에 대해서 빅데이터 분석을 활용한 브랜드 평판조사를 실시했다. 2023년 7월 3일부터 2023년 8월 3일까지의 철강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29,025,551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브랜드 평판을 분석했다. 지난 7월 철강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35,131,218개와 비교하면 17.38% 줄어들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이다.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끼리 소통량, 소셜에서의 대화량, 커뮤니티 점유율을 측정하여 분석했다. 정성적인 분석 강화를 위해서 ESG 관련지표와 오너리스크 데이터도 포함했다.​

철강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분석은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 시장지수, 사회공헌지수로 구분하여 브랜드평판지수를 산출했다.

철강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2023년 8월 빅데이터 분석 30위 순위는 현대제철, 포스코홀딩스, 포스코엠텍, TCC스틸, KG스틸, 동국제강, 동국산업, KG ETS, 아주스틸, 고려제강, 휴스틸, 세아제강, 한국특강, 대한제강, 조선선재, 동양철관, 만호제강, 금강철강, 동국S&C, 경남스틸, NI스틸, 하이스틸, 한국선재, 한국철강, 세아특수강, 동일제강, 한국주철관, 영흥, 유에스티, 한국주강 순이었다. ​

철강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현대제철 브랜드는 참여지수 1,034,547 미디어지수 1,529,900 소통지수 1,826,029 커뮤니티지수 3,812,327 시장지수 531,187 사회공헌지수 210,819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8,944,809로 분석됐다. 지난 7월 브랜드평판지수 7,420,629와 비교해보면 20.54% 상승했다.​​

2위, 포스코홀딩스 브랜드는 참여지수 559,406 미디어지수 529,433 소통지수 553,258 커뮤니티지수 599,926 시장지수 6,407,455 사회공헌지수 18,687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8,668,166으로 분석됐다. 지난 7월 브랜드평판지수 7,111,887과 비교해보면 21.88% 상승했다.​​

3위, 포스코엠텍 브랜드는 참여지수 472,140 미디어지수 554,548 소통지수 540,648 커뮤니티지수 472,630 시장지수 179,351 사회공헌지수 20,542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239,858로 분석됐다. 지난 7월 브랜드평판지수 2,256,616과 비교해보면 0.74% 하락했다.​​

4위, TCC스틸 브랜드는 참여지수 175,634 미디어지수 362,364 소통지수 422,093 커뮤니티지수 269,161 시장지수 216,021 사회공헌지수 14,355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459,627로 분석됐다. 지난 7월 브랜드평판지수 2,179,863과 비교해보면 33.04% 하락했다.​​

5위, KG스틸 브랜드는 참여지수 68,628 미디어지수 144,805 소통지수 250,838 커뮤니티지수 530,688 시장지수 97,456 사회공헌지수 5,162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097,577로 분석됐다. 지난 7월 브랜드평판지수 2,194,795와 비교해보면 49.99% 하락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철강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2023년 8월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결과, 현대제철 ( 대표 안동일 )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철강 상장기업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브랜드소비 39.72% 상승, 브랜드이슈 4.90% 하락, 브랜드소통 43.98% 하락, 브랜드확산 39.26% 하락, 브랜드시장 45.09% 상승, 브랜드공헌 35.43% 상승했다"라고 평판 분석했다.

한편, 지난 2일 현대제철은 새 홍보 영상 '이미지편'과 '비전편' 총 2편을 공식 유튜브 채널을 통해 공개했다고 밝혔다.

이미지편은 '철은 문명이며 자연이다'를 테마로 순환과 조화, 공존, 창조를 통해 인류에 헌신하는 철의 가치를 강조하고 그 중심에 책임과 의무를 다하는 현대제철의 경영철학을 담았다.

비전편은 미래 가치를 만들어가는 철의 역할과 끊임없는 도전의 현대제철 유전자(DNA)로 지속가능한 친환경 철강사로 도약하는 현대제철의 모습을 제시한다.

비전편은 새로운 미래와 더 나은 가치를 위해 공헌하는 현대제철의 모습을 다양한 시각적 효과를 사용했다.

현대제철 관계자는 "현대제철의 경영철학을 대내외에 알리고 업계를 이끄는 친환경 선도기업으로서의 미래상을 제시하고자 영상을 제작했다"고 설명했다.

이넷뉴스 = 구하영 기자 data@enet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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