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시가스 상장기업 브랜드에 대한 국내 소비자 빅데이터 5,256,385개 분석

이넷뉴스 = 2023년 7월 도시가스 상장기업 브랜드평판이 공개됐다.​​​​​

이넷뉴스 에너지 톱 브랜드위원회는 3일 도시가스 상장기업 ‘2023년 7월 빅데이터 분석결과’를 발표했다. 발표에 따르면, 1위 한국가스공사 2위 대성에너지 3위 지에스이 순으로 나타났다.​​

이넷뉴스와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도시가스 상장기업 9개 브랜드에 대해서 빅데이터 분석을 활용한 브랜드 평판조사를 실시했다. 2023년 6월 3일부터 2023년 7월 3일까지의 도시가스 상장기업 브랜드에 대한 국내 소비자 빅데이터 5,256,385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브랜드 평판을 분석했다. 지난 6월 도시가스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5,737,864개와 비교하면 8.39% 줄어들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이다.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끼리 소통량, 소셜에서의 대화량, 커뮤니티 점유율을 측정하여 분석했다. ​​

도시가스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분석은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 시장지수로 구분하여 브랜드평판지수를 산출했다. ​​

도시가스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2023년 7월 빅데이터 분석 순위는 한국가스공사, 대성에너지, 지에스이, 인천도시가스, 경동도시가스, 예스코홀딩스, 삼천리, 대성홀딩스, 서울가스 순이었다. ​

1위, 한국가스공사 브랜드는 참여지수 142,364 미디어지수 509,829 소통지수 1,079,954 커뮤니티지수 1,179,099 시장지수 154,532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065,779로 분석됐다. 지난 6월 브랜드평판지수 3,095,762와 비교해보면 0.97% 하락했다.​​

2위, 대성에너지 브랜드는 참여지수 80,683 미디어지수 149,408 소통지수 118,305 커뮤니티지수 155,955 시장지수 15,469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519,820으로 분석됐다. 지난 6월 브랜드평판지수 892,557과 비교해보면 41.76% 하락했다.​​

3위, 지에스이 브랜드는 참여지수 103,123 미디어지수 133,068 소통지수 107,463 커뮤니티지수 67,618 시장지수 7,708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418,979로 분석됐다. 지난 6월 브랜드평판지수 736,208과 비교해보면 43.09% 하락했다.​​

4위, 인천도시가스 브랜드는 참여지수 29,573 미디어지수 84,862 소통지수 140,363 커뮤니티지수 114,304 시장지수 7,515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76,616으로 분석됐다. 지난 6월 브랜드평판지수 390,634와 비교해보면 3.59% 하락했다.​​

5위, 경동도시가스 브랜드는 참여지수 27,117 미디어지수 125,772 소통지수 56,530 커뮤니티지수 126,407 시장지수 8,160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43,987로 분석됐다. 지난 6월 브랜드평판지수 239,784와 비교해보면 43.46% 상승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도시가스 관련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2023년 7월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결과, 한국가스공사 ( 대표 최연혜 )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도시가스 관련 상장기업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브랜드소비 38.70% 하락, 브랜드이슈 8.90% 하락, 브랜드소통 18.52% 상승, 브랜드확산 15.66% 하락, 브랜드시장 9.12% 하락했다"라고 평판 분석했다.

​한편, 이넷뉴스 에너지 톱 브랜드위원회와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매달 국내 에너지 기업 및 브랜드 평판지수를 측정해 변화량을 발표하고 있다. 국내 에너지 업계 현황을 파악하고, 에너지 산업을 전망하는 데 중요 지표가 되고 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이넷뉴스 = 구하영 기자 data@enet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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