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서비스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44,426,064개 분석

이넷뉴스 = IT서비스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2023년 6월 빅데이터 분석결과, 1위 삼성SDS 2위 카카오페이 3위 포스코DX 순으로 분석됐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IT서비스 상장기업 브랜드에 대해서 빅데이터 분석을 활용한 브랜드 평판조사를 실시했다. 2023년 5월 13일부터 2023년 6월 13일까지의 IT서비스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44,426,064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브랜드 평판을 분석했다. 지난 5월 IT서비스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47,142,622개와 비교하면 5.76% 줄어들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이다.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끼리 소통량, 소셜에서의 대화량, 커뮤니티 점유율을 측정하여 분석했다. 정성적인 분석 강화를 위해서 ESG 관련지표와 오너리스크 데이터도 포함했다.
IT서비스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분석은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 시장지수, 사회공헌지수로 구분하여 브랜드평판지수를 산출했다.
IT서비스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2023년 6월 빅데이터 분석 30위 순위는 삼성SDS, 카카오페이, 포스코DX, 카페24, 현대오토에버, NHN, 다날, 나무기술, 솔트룩스, 한국정보인증, DB, 마음 AI, 한국전자인증, 코나아이, 가비아, KG이니시스, 오파스넷, 롯데정보통신, 콤텍시스템, KG모빌리언스, NHN KCP, 한국전자금융, 대아티아이, 토마토시스템, 미래아이앤지, 쌍용정보통신, 씨이랩, 에프앤가이드, 갤럭시아머니트리, 큐로컴 순이었다.

IT서비스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삼성SDS 브랜드는 참여지수 149,695 미디어지수 581,449 소통지수 246,875 커뮤니티지수 278,632 시장지수 3,356,087 사회공헌지수 514,026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5,126,765로 분석됐다. 지난 5월 브랜드평판지수 4,200,450과 비교해보면 22.05% 상승했다.
2위, 카카오페이 브랜드는 참여지수 614,705 미디어지수 527,164 소통지수 491,011 커뮤니티지수 420,712 시장지수 2,686,522 사회공헌지수 145,492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4,885,605로 분석됐다. 지난 5월 브랜드평판지수 5,603,225와 비교해보면 12.81% 하락했다.
3위, 포스코DX 브랜드는 참여지수 761,215 미디어지수 681,828 소통지수 537,212 커뮤니티지수 540,737 시장지수 598,476 사회공헌지수 315,808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435,276으로 분석됐다. 지난 5월 브랜드평판지수 4,570,347과 비교해보면 24.84% 하락했다.
4위, 카페24 브랜드는 참여지수 453,495 미디어지수 500,342 소통지수 433,857 커뮤니티지수 910,585 시장지수 69,120 사회공헌지수 145,006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512,406으로 분석됐다. 지난 5월 브랜드평판지수 2,358,080과 비교해보면 6.54% 상승했다.
5위, 현대오토에버 브랜드는 참여지수 171,255 미디어지수 138,229 소통지수 121,780 커뮤니티지수 296,088 시장지수 1,182,816 사회공헌지수 111,113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021,281로 분석됐다. 지난 5월 브랜드평판지수 2,089,930과 비교해보면 3.28% 하락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IT서비스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2023년 6월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결과, 삼성SDS ( 대표 황성우 )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IT서비스 상장기업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브랜드소비 13.31% 하락, 브랜드이슈 12.86% 하락, 브랜드소통 10.22% 하락, 브랜드확산 0.07% 상승, 브랜드시장 4.21% 상승, 브랜드공헌 6.36% 하락했다"라고 평판 분석했다.
한편, 이날 카카오페이(대표 신원근)는 지역사회 상생을 위해 오피스가 위치한 판교 지역의 결제 가맹점을 지원하는 ‘판교 구석구석 캠페인’을 진행한다고 밝혔다.
‘판교 구석구석 캠페인’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으로 어려움을 겪었던 소상공인들을 돕고자 기획된 캠페인이다. 판교 지역 곳곳에 가맹점 광고를 지원하고, 사용자 혜택도 높일 수 있는 결제 프로모션을 동시에 진행해 가맹점 매출 증대 기여를 목표로 하고 있다.
먼저, 판교 지역 카카오페이 가맹점주들은 이번 캠페인 기간 동안 별도 비용 없이 상호를 노출하는 광고 효과를 누릴 수 있다. 광고 지원은 캠페인 취지에 맞춰 대형 프랜차이즈 가맹점이 아닌 소상공인 상점을 대상으로 진행한다.
카카오페이는 판교역 미디어가든·판교역 에스컬레이터·판교역 주변 버스 승강장·판교역 순환 마을버스 등 판교 지역 거주자 및 통근자의 이동 동선을 고려해 광고를 노출할 예정이다. 이를 통해 판교를 오가는 사람들이 소상공인 가맹점을 인지하고 방문으로 이어지도록 해 실질적인 고객 유치 효과를 볼 수 있도록 지원하겠다는 계획이다. 광고 지원은 7월 11일까지 한 달간 진행된다.
이넷뉴스 = 구하영 기자 data@enetnews.co.kr
기사제휴 및 보도자료 발송 ▶ news@enetnews.co.kr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