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에너지솔루션, 전기제품 브랜드평판 1위···삼성SDI·에코프로비엠 뒤이어

전기제품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130,295,746개 분석

2023-03-02     구하영 기자

[이넷뉴스] 전기제품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2023년 3월 빅데이터 분석결과, 1위 LG에너지솔루션 2위 삼성SDI 3위 에코프로비엠 순으로 분석됐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전기제품 상장기업 43개 브랜드에 대해서 빅데이터 분석을 활용한 브랜드 평판조사를 실시했다. 2023년 2월 2일부터 2023년 3월 2일까지의 전기제품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130,295,746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브랜드 평판을 분석했다. 지난 2월 전기제품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105,182,130개와 비교하면 23.88% 증가했다. ​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이다.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끼리 소통량, 소셜에서의 대화량, 커뮤니티 점유율을 측정하여 분석했다. 정성적인 분석 강화를 위해서 ESG 관련지표와 오너리스크 데이터도 포함했다.​

전기제품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분석은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 시장지수, 사회공헌지수로 구분하여 브랜드평판지수를 산출했다. ​

전기제품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2023년 3월 빅데이터 분석 30위 순위는 LG에너지솔루션, 삼성SDI, 에코프로비엠, 엘앤에프, SK아이이테크놀로지, 성일하이텍, 두산퓨얼셀, 천보, 씨아이에스, 에스피지, 대보마그네틱, 피엔티, 엔켐, 더블유씨피, 새빗켐, 엠플러스, 원준, 삼화콘덴서, KH 필룩스, 원익피앤이, 지아이텍, 신흥에스이씨, 비츠로셀, 디에이테크놀로지, 아비코전자, 에스퓨얼셀 , 삼영전자, 성호전자, 이지트로닉스, 와이엠텍 순이었다. ​

전기제품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LG에너지솔루션 브랜드는 참여지수 2,573,235 미디어지수 2,154,799 소통지수 1,948,168 커뮤니티지수 3,380,069 시장지수 42,052,608 사회공헌지수 360,744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52,469,623으로 분석됐다. 지난 2월 브랜드평판지수 45,498,180과 비교해보면 15.32% 상승했다.​​

2위, 삼성SDI 브랜드는 참여지수 1,026,060 미디어지수 1,222,219 소통지수 1,239,715 커뮤니티지수 1,234,309 시장지수 16,445,411 사회공헌지수 278,616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1,446,330으로 분석됐다. 지난 2월 브랜드평판지수 18,896,474와 비교해보면 13.49% 상승했다.​​

3위, 에코프로비엠 브랜드는 참여지수 3,708,075 미디어지수 3,048,769 소통지수 2,670,088 커뮤니티지수 2,187,051 시장지수 5,435,078 사회공헌지수 321,392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7,370,452로 분석됐다. 지난 2월 브랜드평판지수 8,938,986과 비교해보면 94.32% 상승했다.​​

4위, 엘앤에프 브랜드는 참여지수 1,419,040 미디어지수 1,197,116 소통지수 1,138,726 커뮤니티지수 932,896 시장지수 3,118,211 사회공헌지수 280,440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8,086,429로 분석됐다. 지난 2월 브랜드평판지수 5,684,062와 비교해보면 42.26% 상승했다.​​

5위, SK아이이테크놀로지 브랜드는 참여지수 562,030 미디어지수 484,809 소통지수 429,375 커뮤니티지수 353,728 시장지수 1,660,781 사회공헌지수 87,096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577,818로 분석됐다. 지난 2월 브랜드평판지수 2,904,520과 비교해보면 23.18% 상승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전기제품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2023년 3월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결과, LG에너지솔루션 ( 대표 권영수 )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전기제품 상장기업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브랜드소비 49.25% 상승, 브랜드이슈 42.90% 상승, 브랜드소통 32.69% 상승, 브랜드확산 32.26% 상승, 브랜드시장 14.75% 상승, 브랜드공헌 27.18% 상승했다"라고 평판 분석했다.

한편, 5위에 오른 SK아이이테크놀로지의 김철중 사장은 취임 첫 해를 맞아 고객 포트폴리오 다변화를 통해 분리막 시장 내 자사 경쟁력을 제고하겠다는 각오를 밝혔다.

김 사장은 최근 SK이노베이션 공식 보도채널인 스키노뉴스(SKinno News)와의 인터뷰에서 SK아이이테크놀로지를 “글로벌 LiBS(리튬이온배터리분리막, Lithium-ion Battery Separator) 기업을 넘어 최고 수준의 그린(Green) 소재 기업으로 성장시키기 위해 노력할 것”이라며 2023년을 SK아이이테크놀로지 도약의 출발선으로 삼겠다고 말했다.

김 사장은 전세계적으로 친환경 산업에 대한 정책적 지원이 강화되며 전기차와 배터리 시장의 빠른 성장이 지속될 것으로 전망했다. 김 사장은 “불확실한 변수들이 도처에 있다. 전기차 시장 성장에 대해서는 의심할 여지가 없다”고 말했다. 이에 맞춰 분리막 시장도 동반성장할 것으로 예측하고, 해당 경쟁에서 우위를 점하기 위해 다각도의 분석과 철저한 준비가 이뤄져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넷뉴스 구하영 기자] data@enetnew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