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브랜드평판] LG에너지솔루션, 2차전지 브랜드평판 1위···포스코케미칼·삼성SDI 상위권

2차전지 관련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137,523,635개 분석

2023-02-22     구하영 기자

[이넷뉴스] 2차전지 관련 상장기업 2023년 2월 브랜드평판이 공개됐다.​ ​​

​이넷뉴스 에너지 톱 브랜드위원회는 2차전지 관련 상장기업 ‘2023년 2월 빅데이터 분석결과’를 22일 발표했다. 발표에 따르면, 1위 LG에너지솔루션 2위 포스코케미칼 3위 삼성SDI 순으로 나타났다.​​ ​​

이넷뉴스와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2차전지 관련 상장기업 100개 브랜드에 대해서 빅데이터 분석을 활용한 브랜드 평판조사를 실시하였다. 2023년 1월 22일부터 2023년 2월 22일까지의 2차전지 관련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137,523,635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브랜드 평판을 분석했다. 지난 1월 2차전지 관련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127,791,876개와 비교하면 7.62% 증가했다. ​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이다.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끼리 소통량, 소셜에서의 대화량, 커뮤니티 점유율을 측정하여 분석하였다. 정성적인 분석 강화를 위해서 ESG 관련지표와 오너리스크 데이터도 포함했다.

​2차전지 관련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분석은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 시장지수로 구분하여 브랜드평판지수를 산출했다. ​

2차전지 관련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2023년 2월 빅데이터 분석 30위 순위는 LG에너지솔루션, 포스코케미칼, 삼성SDI, 에코프로비엠, LG화학, 에코프로, 포스코홀딩스, 엘앤에프, SK이노베이션, 금양, 코스모신소재, 고려아연, SK아이이테크놀로지, 일진머티리얼즈, 코스모화학, 이엔플러스, 이수화학, 대주전자재료, 나노신소재, 후성, SKC, PI첨단소재, 솔루스첨단소재, 삼아알미늄, 천보, 하나기술, 씨아이에스, 대보마그네틱, 에이프로, 파워로직스 순이었다. ​

1위, LG에너지솔루션 브랜드는 참여지수 1,458,261 미디어지수 2,042,827 소통지수 2,219,461 커뮤니티지수 1,538,406 시장지수 16,680,531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3,939,485로 분석됐다. 지난 1월 브랜드평판지수 21,241,791과 비교해보면 12.70% 상승했다.​​

2위, 포스코케미칼 브랜드는 참여지수 1,622,780 미디어지수 2,371,069 소통지수 2,384,095 커뮤니티지수 1,712,008 시장지수 2,417,153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0,507,106으로 분석됐다. 지난 1월 브랜드평판지수 13,646,894와 비교해보면 23.01% 하락했다.​​

3위, 삼성SDI 브랜드는 참여지수 559,190 미디어지수 792,481 소통지수 883,486 커뮤니티지수 618,344 시장지수 6,789,326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9,642,828로 분석됐다. 지난 1월 브랜드평판지수 8,374,813과 비교해보면 15.14% 상승했다.​​

4위, 에코프로비엠 브랜드는 참여지수 1,536,785 미디어지수 2,224,851 소통지수 2,280,043 커뮤니티지수 1,596,894 시장지수 1,856,451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9,495,024로 분석됐다. 지난 1월 브랜드평판지수 6,363,226과 비교해보면 49.22% 상승했다.​​

5위, LG화학 브랜드는 참여지수 276,446 미디어지수 391,925 소통지수 519,384 커뮤니티지수 451,947 시장지수 6,458,865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8,098,566으로 분석됐다. 지난 1월 브랜드평판지수 7,771,143과 비교해보면 4.21% 상승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2023년 2월 2차전지 관련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결과, LG에너지솔루션 ( 대표 권영수 )​ 브랜드가 1위로 분석되었다. 2차전지 상장기업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브랜드소비 13.58% 상승, 브랜드이슈 3.81% 상승, 브랜드소통 3.53% 상승, 브랜드확산 2.41% 상승, 브랜드시장 12.45% 상승했다"라고 평판 분석했다.​

​​한편, 이넷뉴스 에너지 톱 브랜드위원회와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매달 국내 에너지 기업 및 브랜드 평판지수를 측정해 변화량을 발표하고 있다. 국내 에너지 업계 현황을 파악하고, 에너지 산업을 전망하는 데 중요 지표가 되고 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이넷뉴스 구하영 기자] data@enetnew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