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브랜드평판] 포스코홀딩스, 풍력 에너지 브랜드평판 1위···두산에너빌리티·한전 뒤쫓아
풍력 에너지 관련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32,520,637개 분석
[이넷뉴스] 2023년 2월 풍력에너지 관련 상장기업 브랜드평판이 공개됐다.
이넷뉴스 에너지 톱 브랜드위원회는 21일 풍력에너지 관련 상장기업 ‘2023년 2월 빅데이터 분석결과’를 발표했다. 발표에 따르면, 1위 포스코홀딩스 2위 두산에너빌리티 3위 한국전력 순으로 나타났다.
이넷뉴스와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풍력에너지 관련 상장기업 34개 브랜드에 대해서 빅데이터 분석을 활용한 브랜드 평판조사를 실시하였다. 2023년 1월 21일부터 2023년 2월 21일까지의 풍력에너지 관련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32,520,637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브랜드 평판을 분석하였다. 지난 1월 풍력에너지 관련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33,861,924개와 비교하면 3.96% 줄어들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이다.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끼리 소통량, 소셜에서의 대화량, 커뮤니티 점유율을 측정하여 분석했다.
풍력에너지 관련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분석은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 시장지수로 구분하여 브랜드평판지수를 산출했다.
풍력에너지 관련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2023년 2월 빅데이터 분석 30위 순위는 포스코홀딩스, 두산에너빌리티, 한국전력, 현대건설, 한국조선해양, 씨에스윈드, 한전기술, 삼강엠앤티, STX중공업, 우리기술, LS, 코오롱글로벌, 효성중공업, 대명에너지, 유니슨, 씨에스베어링, 동국산업, 효성, 동국S&C, 세아제강, 대한그린파워, 우림피티에스, 대창솔루션, 세진중공업, DMS, 삼영엠텍, SK디앤디, 케이피에프, 태웅, 서암기계공업 순이었다.
풍력에너지 관련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포스코홀딩스 브랜드는 참여지수 568,713 미디어지수 824,007 소통지수 822,385 커뮤니티지수 591,679 시장지수 3,493,587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6,300,371로 분석됐다. 지난 1월 브랜드평판지수 4,437,460과 비교해보면 41.98% 상승했다.
2위, 두산에너빌리티 브랜드는 참여지수 1,639,921 미디어지수 728,493 소통지수 700,080 커뮤니티지수 177,627 시장지수 1,377,249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4,623,370으로 분석됐다. 지난 1월 브랜드평판지수 6,068,076과 비교해보면 23.81% 하락했다.
3위, 한국전력 브랜드는 참여지수 559,484 미디어지수 743,192 소통지수 758,289 커뮤니티지수 686,021 시장지수 1,687,581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4,434,567로 분석됐다. 지난 1월 브랜드평판지수 5,717,337과 비교해보면 22.44% 하락했다.
4위, 현대건설 브랜드는 참여지수 361,269 미디어지수 495,476 소통지수 502,371 커뮤니티지수 498,236 시장지수 562,655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420,006으로 분석됐다. 지난 1월 브랜드평판지수 2,498,777과 비교해보면 3.15% 하락했다.
5위, 한국조선해양 브랜드는 참여지수 271,904 미디어지수 385,002 소통지수 385,240 커뮤니티지수 336,076 시장지수 812,805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191,027로 분석됐다. 지난 1월 브랜드평판지수 1,961,255와 비교해보면 11.72% 상승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풍력에너지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2023년 2월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결과, 포스코홀딩스 ( 대표 최정우, 전중선 )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풍력에너지 상장기업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브랜드소비 3.11% 하락, 브랜드이슈 0.33% 상승, 브랜드소통 5.35% 하락, 브랜드확산 18.36% 하락, 브랜드시장 2.33% 상승했다"라고 평판 분석했다.
한편, 이넷뉴스 에너지 톱 브랜드위원회와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매달 국내 에너지 기업 및 브랜드 평판지수를 측정해 변화량을 발표하고 있다. 국내 에너지 업계 현황을 파악하고, 에너지 산업을 전망하는 데 중요 지표가 되고 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이넷뉴스 구하영 기자] data@enetnew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