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브랜드평판] 두산에너빌리티, 원자력발전 브랜드평판 1위···한전·현대건설 뒤쫓아
원자력발전 관련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75,881,829개 분석
[이넷뉴스] 2023년 2월 원자력발전 관련 상장기업 브랜드평판이 공개됐다.
이넷뉴스 에너지 톱 브랜드위원회는 17일 원자력발전 관련 상장기업 ‘2023년 2월 빅데이터 분석결과’를 발표했다. 발표에 따르면 1위 두산에너빌리티 2위 한국전력 3위 현대건설 순으로 나타났다.
넷뉴스와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원자력발전 관련 상장기업 45개 브랜드에 대해서 빅데이터 분석을 활용한 브랜드 평판조사를 실시하였다. 2023년 1월 17일부터 2023년 2월 17일까지의 원자력발전 관련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75,881,829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브랜드 평판을 분석하였다. 지난 1월 원자력발전 관련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73,168,250개와 비교하면 3.71% 증가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이다.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끼리 소통량, 소셜에서의 대화량, 커뮤니티 점유율을 측정하여 분석했다.
원자력발전 관련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분석은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 시장지수로 구분하여 브랜드평판지수를 산출했다.
원자력발전 관련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2023년 2월 빅데이터 분석 30위 순위는 두산에너빌리티, 한국전력, 현대건설, 대한전선, 한전기술, 대우건설, GS건설, 한전KPS, DL이앤씨, LS ELECTRIC, 보성파워텍, 한신기계, 에이프로젠, 강원에너지, DL, 한전산업, 효성중공업, 우리기술, 지투파워, 조광ILI, 광명전기, 비에이치아이, 성광벤드, 일진파워, 태광, 오르비텍, 우진, 하이록코리아, 이엠코리아, 에너토크 순이었다.
원자력발전 관련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두산에너빌리티 브랜드는 참여지수 1,793,892 미디어지수 2,659,760 소통지수 2,625,130 커뮤니티지수 1,920,298 시장지수 8,388,856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7,387,937로 분석됐다. 지난 1월 브랜드평판지수 15,853,134와 비교해보면 9.68% 상승했다.
2위, 한국전력 브랜드는 참여지수 604,166 미디어지수 813,691 소통지수 887,270 커뮤니티지수 1,231,813 시장지수 10,246,772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3,783,712로 분석됐다. 지난 1월 브랜드평판지수 15,057,991과 비교해보면 8.46% 하락했다.
3위, 현대건설 브랜드는 참여지수 384,416 미디어지수 529,659 소통지수 559,053 커뮤니티지수 856,537 시장지수 3,376,858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5,706,523으로 분석됐다. 지난 1월 브랜드평판지수 5,741,375와 비교해보면 0.61% 하락했다.
4위, 대한전선 브랜드는 참여지수 550,986 미디어지수 808,516 소통지수 811,537 커뮤니티지수 1,018,434 시장지수 1,628,280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4,817,755로 분석됐다. 지난 1월 브랜드평판지수 4,651,031과 비교해보면 3.58% 상승했다.
5위, 한전기술 브랜드는 참여지수 243,190 미디어지수 369,828 소통지수 395,496 커뮤니티지수 802,656 시장지수 2,030,331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841,501로 분석됐다. 지난 1월 브랜드평판지수 3,610,398과 비교해보면 6.40% 상승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원자력발전 상장기업 브랜드 브랜드평판 2023년 2월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결과, 두산에너빌리티 ( 대표 박지원, 정연인, 박상현 )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원자력발전 상장기업 브랜드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브랜드소비 8.47% 상승, 브랜드이슈 7.99% 상승, 브랜드소통 6.56% 상승, 브랜드확산 10.90% 상승, 브랜드시장 0.61% 하락했다"라고 평판 분석했다.
한편, 이넷뉴스 에너지 톱 브랜드위원회와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매달 국내 에너지 기업 및 브랜드 평판지수를 측정해 변화량을 발표하고 있다. 국내 에너지 업계 현황을 파악하고, 에너지 산업을 전망하는 데 중요 지표가 되고 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이넷뉴스 구하영 기자] data@enetnew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