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브랜드평판] 고려아연, 비철금속 브랜드평판 1위···풍산·삼아알미늄 상위권
비철금속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38,446,482개 분석
[이넷뉴스] 2023년 2월 비철금속 관련 상장기업 브랜드평판이 공개됐다.
이넷뉴스 에너지 톱 브랜드위원회는 16일 비철금속 관련 상장기업 ‘2023년 2월 빅데이터 분석결과’를 발표했다. 발표에 따르면, 1위 고려아연 2위 풍산 3위 삼아알미늄 순으로 나타났다.
이넷뉴스와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비철금속 상장기업 브랜드에 대해서 빅데이터 분석을 활용한 브랜드 평판조사를 실시하였다. 2023년 1월 16일부터 2023년 2월 16일까지의 비철금속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38,446,482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브랜드 평판을 분석하였다. 지난 1월 비철금속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35,292,702개와 비교하면 1.00% 증가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이다.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끼리 소통량, 소셜에서의 대화량, 커뮤니티 점유율을 측정하여 분석하였다. 정성적인 분석 강화를 위해서 ESG 관련지표와 오너리스크 데이터도 포함했다.
비철금속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분석은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 시장지수, 사회공헌지수로 구분하여 브랜드평판지수를 산출했다.
비철금속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2023년 2월 빅데이터 분석 30위 순위는 고려아연, 풍산, 삼아알미늄, 남선알미늄, 조일알미늄, 대창, 알루코, 태경비케이, 세아메카닉스, 삼보산업, 일진다이아, 대양금속, 이구산업, 서원, 일야, 현대비앤지스틸, 조선내화, 포스코강판, 아이티센, 대호에이엘, 티플랙스, 태경산업, 황금에스티, 코센, 한국내화, 제일연마, 한창산업, 피제이메탈, 디씨엠, 동국알앤에스 순이었다.
비철금속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고려아연 브랜드는 참여지수 441,045 미디어지수 465,648 소통지수 515,149 커뮤니티지수 694,208 시장지수 9,859,635 사회공헌지수 110,991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2,086,676으로 분석됐다. 지난 1월 브랜드평판지수 4,101,561과 비교해보면 194.68% 상승했다.
2위, 풍산 브랜드는 참여지수 514,310 미디어지수 623,566 소통지수 730,077 커뮤니티지수 995,747 시장지수 909,400 사회공헌지수 147,034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920,133으로 분석됐다. 지난 1월 브랜드평판지수 3,333,061과 비교해보면 17.61% 상승했다.
3위, 삼아알미늄 브랜드는 참여지수 476,766 미디어지수 463,224 소통지수 463,434 커뮤니티지수 382,882 시장지수 448,144 사회공헌지수 87,574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322,025로 분석됐다. 지난 1월 브랜드평판지수 3,073,718과 비교해보면 24.46% 하락했다.
4위, 남선알미늄 브랜드는 참여지수 383,600 미디어지수 408,354 소통지수 405,678 커뮤니티지수 338,345 시장지수 295,016 사회공헌지수 49,826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880,820으로 분석됐다. 지난 1월 브랜드평판지수 873,444와 비교해보면 115.33% 상승했다.
5위, 조일알미늄 브랜드는 참여지수 300,567 미디어지수 300,770 소통지수 304,771 커뮤니티지수 252,433 시장지수 274,599 사회공헌지수 33,244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466,384로 분석됐다. 지난 1월 브랜드평판지수 1,167,782와 비교해보면 25.57% 상승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2023년 2월 비철금속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빅데이터 분석결과, 고려아연 ( 대표 최윤범 )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2023년 2월 비철금속 상장기업 브랜드 카테고리 빅데이터 분석을 해보니 브랜드소비 8.46% 하락, 브랜드이슈 1.61% 하락, 브랜드소통 3.72% 하락, 브랜드확산 11.01% 상승, 브랜드시장 4.04% 상승, 브랜드공헌 12.84% 하락했다"라고 평판 분석했다.
한편, 이넷뉴스 에너지 톱 브랜드위원회와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매달 국내 에너지 기업 및 브랜드 평판지수를 측정해 변화량을 발표하고 있다. 국내 에너지 업계 현황을 파악하고, 에너지 산업을 전망하는 데 중요 지표가 되고 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이넷뉴스 구하영 기자] data@enetnew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