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모비스, 자동차부품 브랜드평판 1위···금호타이어·성우하이텍 뒤이어
자동차부품 상장기업의 브랜드 빅데이터 36,455,061개 분석
[이넷뉴스] 자동차부품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2023년 2월 빅데이터 분석결과, 1위 현대모비스 2위 금호타이어 3위 성우하이텍 순으로 분석됐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국내 자동차부품 상장기업 122개 브랜드에 대한 빅데이터 평판분석을 했다. 2023년 1월 9일부터 2023년 2월 9일까지의 122개 자동차부품 상장기업의 브랜드 빅데이터 36,455,061개를 분석했다. 지난 1월 자동차부품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26,482,832개와 비교하면 37.66% 증가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자동차부품 상장기업 브랜드평판지수는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 시장지수로 분석했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로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의 참여와 소통량, 소셜에서의 대화량, 시장평가, 사회가치활동으로 측정된다. 정성적인 분석 강화를 위해서 ESG 관련지표와 오너리스크 데이터도 포함했다.
2023년 2월 자동차부품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30위 순위는 현대모비스, 금호타이어, 성우하이텍, 모트렉스, 한온시스템, 화신, HL만도, 서연, 명신산업, 동아화성, 넥센타이어, 한국타이어앤테크놀로지, 다이나믹디자인, 현대위아, 에스엘, 삼기, 일진하이솔루스, 세방전지, 골든센츄리, 한국앤컴퍼니, 대원강업, 유라테크, 현대공업, 부산주공, 아이에이, 유니크, 삼성공조, 서연이화, 평화산업, 세종공업 순으로 분석됐다.
자동차부품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현대모비스 브랜드는 참여지수 154,994 미디어지수 808,120 소통지수 344,426 커뮤니티지수 909,066 시장지수 2,761,817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4,978,423으로 분석됐다. 지난 1월 브랜드평판지수 4,019,251과 비교해보면 23.86% 상승했다.
2위, 금호타이어 브랜드는 참여지수 106,232 미디어지수 432,567 소통지수 246,365 커뮤니티지수 491,810 시장지수 117,291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394,264로 분석됐다. 지난 1월 브랜드평판지수 808,075와 비교해보면 72.54% 상승했다.
3위, 성우하이텍 브랜드는 참여지수 148,866 미디어지수 546,756 소통지수 277,882 커뮤니티지수 326,917 시장지수 54,952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355,372로 분석됐다. 지난 1월 브랜드평판지수 648,175와 비교해보면 109.11% 상승했다.
4위, 모트렉스 브랜드는 참여지수 136,418 미디어지수 503,120 소통지수 259,161 커뮤니티지수 273,412 시장지수 52,712이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224,822로 분석됐다. 지난 1월 브랜드평판지수 827,259와 비교해보면 48.06% 상승했다.
5위, 한온시스템 브랜드는 참여지수 44,440 미디어지수 161,967 소통지수 86,109 커뮤니티지수 154,369 시장지수 681,571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128,457로 분석됐다. 지난 1월 브랜드평판지수 919,528과 비교해보면 22.72% 상승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자동차부품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2023년 2월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결과, 현대모비스 ( 대표 정의선, 조성환 )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자동차부품 상장기업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브랜드소비 41.69% 상승, 브랜드이슈 59.20% 상승, 브랜드소통 55.04% 상승, 브랜드확산 34.67% 상승, 브랜드시장 8.01% 상승했다"라고 평판 분석했다.
한편, 지난 7일 현대모비스는 충남 천안에 SH&E (Safety, Health, Environment) 아카데미를 구축하고 공식 오픈했다고 밝혔다. SH&E 아카데미는 안전 분야 전문 인력을 육성하고, 작업자의 안전을 책임지는 관리 감독자들의 안전의식을 함양하기 위해 현대모비스가 설립한 자체 교육 시설이다.
현대모비스는 국내 주요 생산거점의 중심인 천안에 교육 시설을 설립해 안전보건환경 교육체계를 강화하고 전문 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온라인 위주 안전교육에서 집체 교육으로 확대해 효과적인 SHE 교육을 제공하겠다는 계획이다.
SH&E 아카데미에서는 온라인과 오프라인 형태의 총 16개의 교육 과정이 진행된다. 지난해 일부 안전관리 담당자를 대상으로 실시한 5개 과정에서 대폭 확대됐다. 화학류와 가스류, 소방안전을 비롯해 전문가 양성 과정, 그리고 국제표준화기구(ISO) 인증 안전교육 과정 등이 대표적이다. 이를 통해 올해 현대모비스의 임직원 중 3,500여 명이 해당 교육을 이수하게 된다.
[이넷뉴스 구하영 기자] data@enetnew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