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랩, 소프트웨어 2월 브랜드평판 1위···더존비즈온·디어유 뒤쫓아

소프트웨어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41,546,840개 분석

2023-02-08     구하영 기자

[이넷뉴스] 소프트웨어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2023년 2월 빅데이터 분석결과, 1위 안랩 2위 더존비즈온 3위 디어유 순으로 분석됐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소프트웨어 상장기업 브랜드에 대해서 빅데이터 분석을 활용한 브랜드 평판조사를 실시했다. 2023년 1월 8일부터 2023년 2월 8일까지의 소프트웨어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41,546,840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브랜드 평판을 분석했다. 지난 1월 소프트웨어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34,092,540개와 비교하면 21.86% 증가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이다.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끼리 소통량, 소셜에서의 대화량, 커뮤니티 점유율을 측정하여 분석했다. 정성적인 분석 강화를 위해서 ESG 관련지표와 오너리스크 데이터도 포함했다.​

소프트웨어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분석은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 시장지수, 사회공헌지수로 구분하여 브랜드평판지수를 산출했다. ​

2023년 2월 소프트웨어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빅데이터 분석 30위 순위는 안랩, 더존비즈온, 디어유, 코난테크놀로지, 한글과컴퓨터, 알체라, 맥스트, 한컴위드, 모아데이타, 비즈니스온, 바이브컴퍼니, 알서포트, 케이사인, 비트나인, 윈스, 이스트소프트, 라온피플, 엑셈, 웹케시, 라온시큐어, 스코넥, 엠로, 키네마스터, 위세아이텍, 오비고, 핸디소프트, 파수, 폴라리스오피스, 아톤, SGA 순이었다. ​

소프트웨어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안랩 브랜드는 참여지수 942,515 미디어지수 764,341 소통지수 631,796 커뮤니티지수 441,433 시장지수 2,170,384 사회공헌지수 136,386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5,086,854로 분석됐다. 지난 1월 브랜드평판지수 3,328,532와 비교해보면 52.83% 상승했다.​​

2위, 더존비즈온 브랜드는 참여지수 119,805 미디어지수 105,813 소통지수 126,218 커뮤니티지수 51,491 시장지수 2,537,001 사회공헌지수 163,750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104,078로 분석됐다. 지난 1월 브랜드평판지수 3,404,354와 비교해보면 8.82% 하락했다.​​

3위, 디어유 브랜드는 참여지수 206,780 미디어지수 152,100 소통지수 154,244 커뮤니티지수 101,833 시장지수 2,080,078 사회공헌지수 39,028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734,062로 분석됐다. 지난 1월 브랜드평판지수 1,927,365와 비교해보면 41.85% 상승했다.​​

4위, 코난테크놀로지 브랜드는 참여지수 470,400 미디어지수 353,909 소통지수 262,688 커뮤니티지수 219,029 시장지수 1,117,913 사회공헌지수 54,334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478,273으로 분석됐다. 지난 1월 브랜드평판지수 617,712와 비교해보면 301.20% 상승했다.​​

5위, 한글과컴퓨터 브랜드는 참여지수 378,280 미디어지수 183,176 소통지수 202,235 커뮤니티지수 84,218 시장지수 858,959 사회공헌지수 136,460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843,327로 분석됐다. 지난 1월 브랜드평판지수 2,694,325와 비교해보면 31.58% 하락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소프트웨어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2023년 2월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결과, 안랩 ( 대표 강석균 )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소프트웨어 상장기업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브랜드소비 69.33% 상승, 브랜드이슈 62.62% 상승, 브랜드소통 32.14% 상승, 브랜드확산 43.26% 하락, 브랜드시장 28.00% 상승, 브랜드공헌 16.11% 하락했다"라고 평판 분석했다.

한편, 지난 1일 안랩(대표 강석균)은 서울 양재동 엘타워에서 공인 파트너사를 초청해 ‘안랩 파트너데이 2023(AhnLab Partner Day 2023)’를 개최했다.

3년 만에 오프라인으로 개최된 이번 행사는 ‘Secure Cloud, Sustainable Transformation(안전한 클라우드, 지속 가능한 전환)’을 슬로건으로 진행됐다.

사업 부문을 총괄하는 김학선 전무는 ▲고객 통합 커버리지 고도화 ▲산업별 특화 전략 마련 ▲전략 솔루션 성장 집중 ▲파트너 협업 고도화 등 2023년 안랩의 주요 사업 전략을 발표했다.

김 전무는 “2023년은 공격자가 공격 효과 극대화에 몰두하고 있는 만큼 파트너사와 함께 통합보안 역량을 길러 고객의 다양한 보안 요구사항을 해결하는 데 집중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넷뉴스 구하영 기자] data@enetnew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