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브랜드평판] LG에너지솔루션, 전기차 브랜드평판 1위···현대차·LG전자 상위권

전기차 관련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149,632,878개 분석

2023-02-06     구하영 기자

[이넷뉴스] 2023년 2월 전기차 관련 상장기업 브랜드평판이 공개됐다.​​

이넷뉴스 에너지 톱 브랜드위원회는 6일 전기차 관련 상장기업 ‘2023년 2월 빅데이터 분석결과’를 발표했다. 발표에 따르면, 1위 LG에너지솔루션 2위 현대차 3위 LG전자 순으로 나타났다.​

이넷뉴스와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전기차 관련 상장기업 85개 브랜드에 대해서 빅데이터 분석을 활용한 브랜드 평판조사를 실시하였다. 2023년 1월 6일부터 2023년 2월 6일까지의 전기차 관련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149,632,878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브랜드 평판을 분석하였다. 지난 1월 전기차 관련 상장기업 브랜드평판지수 144,133,908개와 비교하면 3.82% 증가했다. ​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이다.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끼리 소통량, 소셜에서의 대화량, 커뮤니티 점유율을 측정하여 분석했다. ​

전기차 관련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분석은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 시장지수로 구분하여 브랜드평판지수를 산출했다. ​

전기차 관련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2023년 2월 빅데이터 분석 30위 순위는 LG에너지솔루션, 현대차, LG전자, 삼성SDI, LG화학, 기아, 현대모비스, SK이노베이션, 엘앤에프, 코스모신소재, 씨아이에스, SKC, 한온시스템, 솔루스첨단소재, 보성파워텍, 명신산업, 초록뱀이앤엠, 현대위아, HL만도, 포스코 ICT, 캠시스, 삼화콘덴서, 엔켐, 상아프론테크, KEC, 원익피앤이, 한국앤컴퍼니, LS ELECTRIC, 화신, 아이에이 순이었다. ​

전기차 관련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LG에너지솔루션 브랜드는 참여지수 2,960,469 미디어지수 2,806,627 소통지수 2,627,498 커뮤니티지수 1,146,085 시장지수 21,129,039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0,669,718로 분석됐다. 지난 1월 브랜드평판지수 27,838,462와 비교해보면 10.17% 상승했다.​​

2위, 현대차 브랜드는 참여지수 1,543,658 미디어지수 1,518,336 소통지수 1,687,396 커뮤니티지수 5,933,877 시장지수 6,605,119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7,288,385로 분석됐다. 지난 1월 브랜드평판지수 14,528,784와 비교해보면 18.99% 상승했다.​

​3위, LG전자 브랜드는 참여지수 2,208,506 미디어지수 1,873,791 소통지수 1,780,438 커뮤니티지수 3,707,198 시장지수 2,949,215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2,519,148로 분석됐다. 지난 1월 브랜드평판지수 7,508,767과 비교해보면 66.73% 상승했다.​​

4위, 삼성SDI 브랜드는 참여지수 1,157,288 미디어지수 1,148,836 소통지수 1,117,739 커뮤니티지수 475,822 시장지수 8,325,837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2,225,521로 분석됐다. 지난 1월 브랜드평판지수 12,404,093과 비교해보면 1.44% 하락했다.​​

5위, LG화학 브랜드는 참여지수 668,858 미디어지수 713,677 소통지수 706,443 커뮤니티지수 919,387 시장지수 8,586,648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1,595,012로 분석됐다. 지난 1월 브랜드평판지수 11,623,443과 비교해보면 0.24% 하락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2023년 2월 전기차 관련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결과, LG에너지솔루션 ( 대표 권영수 )​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전기차 관련 상장기업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브랜드소비 6.59% 하락, 브랜드이슈 0.66% 상승, 브랜드소통 0.13% 상승, 브랜드확산 28.23% 상승, 브랜드시장 4.28% 상승했다"라고 평판 분석했다.

한편, 이넷뉴스 에너지 톱 브랜드위원회와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매달 국내 에너지 기업 및 브랜드 평판지수를 측정해 변화량을 발표하고 있다. 국내 에너지 업계 현황을 파악하고, 에너지 산업을 전망하는 데 중요 지표가 되고 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이넷뉴스 구하영 기자] data@enetnew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