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준협회-카운터빌리티, AA1000 검증 표준 한국어 번역판 출시

“국내 기업 지속가능성보고서 신뢰성∙투명성 높아지길 기대”

2023-02-02     김진성 기자

[이넷뉴스] 2일 한국표준협회(회장 강명수)는 글로벌 지속가능성 표준 제정 기관인 어카운터빌리티(AccountAbility)와 지난 1일 AA1000 검증 표준(AA1000AS v3)의 한국어 번역판 출시를 발표했다고 밝혔다.

어카운터빌리티는 지속가능성 공시의 글로벌 제3자 검증 표준을 제정하는 기관이다. 제3자 검증은 ESG 정보공시 데이터에 대한 신뢰성을 담보하기 위한 필수요건으로 1999년 설립한 어카운터빌리티는 글로벌 표준을 주도하고 있다.

한국표준협회는 2010년부터 어카운터빌리티와 검증라이선스를 체결하고 지속가능성 보고서 검증 서비스를 제공 중이다.

표준협회와 코스리는 어카운터빌리티의 한국어판 발행 작업에 함께 참여했다. 코스리 이종재 대표연구원은 “지속가능보고서는 ESG경영 성과를 정리하는 이해관계자와의 소통수단이며 정확한 검증은 보고서의 신뢰도를 높이는 결정적인 역할을 한다. 급속도로 확대되고 있는 ESG경영의 실효성 있는 발전과 2025년부터 의무화된 지속가능보고서 작성을 안정적으로 뒷받침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한국표준협회 강명수 회장은“지속가능성 정보 공시가 강화되는 글로벌 트렌드와 함께 한국에서도 지속가능성 데이터의 신뢰성과 검증가능성에 대한 요구가 높아지고 있다. 한국어 번역판을 통해 국내 기업 지속가능성보고서의 신뢰성과 투명성이 보다 높아지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이넷뉴스=김진성 기자] jin@enetnew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