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브랜드평판] LG에너지솔루션, 2차전지 브랜드평판 1위···포스코케미칼·삼성SDI 상위권
2차전지 관련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127,791,876개 분석
[이넷뉴스] 2023년 1월 2차전지 관련 상장기업 브랜드평판이 공개됐다.
이넷뉴스 에너지 톱 브랜드위원회는 2차전지 관련 상장기업 ‘2023년 1월 빅데이터 분석결과’를 25일 발표했다. 발표에 따르면, 1위 LG에너지솔루션 2위 포스코케미칼 3위 삼성SDI 순으로 나타났다.
이넷뉴스와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2차전지 관련 상장기업 100개 브랜드에 대해서 빅데이터 분석을 활용한 브랜드 평판조사를 실시하였다. 2022년 12월 25일부터 2023년 1월 25일까지의 2차전지 관련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127,791,876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브랜드 평판을 분석하였다. 지난 12월 2차전지 관련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124,661,716개와 비교하면 2.51% 증가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이다.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끼리 소통량, 소셜에서의 대화량, 커뮤니티 점유율을 측정하여 분석하였다. 정성적인 분석 강화를 위해서 ESG 관련지표와 오너리스크 데이터도 포함했다.
2차전지 관련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분석은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 시장지수로 구분하여 브랜드평판지수를 산출했다.
2차전지 관련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2023년 1월 빅데이터 분석 30위 순위는 LG에너지솔루션, 포스코케미칼, 삼성SDI, LG화학, 에코프로비엠, 포스코홀딩스, 금양, 에코프로, 엘앤에프, SK이노베이션, 이엔플러스, 고려아연, 코스모신소재, 코스모화학, 일진머티리얼즈, SK아이이테크놀로지, 대주전자재료, 씨아이에스, 이수화학, SKC, 삼아알미늄, 후성, 나노신소재, 하나기술, 천보, 에이프로, 파워로직스, 대보마그네틱, 솔루스첨단소재, 피엔티 순이었다.
2차전지 관련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LG에너지솔루션 브랜드는 참여지수 1,216,096 미디어지수 1,705,912 소통지수 1,880,899 커뮤니티지수 1,308,173 시장지수 15,130,711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1,241,791로 분석됐다. 지난 12월 브랜드평판지수 21,492,701과 비교해보면 1.17% 하락했다.
2위, 포스코케미칼 브랜드는 참여지수 1,114,279 미디어지수 3,652,908 소통지수 3,673,050 커뮤니티지수 3,212,636 시장지수 1,994,022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3,646,894로 분석됐다. 지난 12월 브랜드평판지수 7,806,231과 비교해보면 74.82% 상승했다.
3위, 삼성SDI 브랜드는 참여지수 507,476 미디어지수 724,204 소통지수 812,688 커뮤니티지수 583,468 시장지수 5,746,977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8,374,813으로 분석됐다. 지난 12월 브랜드평판지수 8,771,084와 비교해보면 4.52% 하락했다.
4위, LG화학 브랜드는 참여지수 284,796 미디어지수 409,667 소통지수 532,234 커뮤니티지수 480,828 시장지수 6,063,619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7,771,143으로 분석됐다. 지난 12월 브랜드평판지수 8,026,843과 비교해보면 3.19% 하락했다.
5위, 에코프로비엠 브랜드는 참여지수 1,003,818 미디어지수 1,470,698 소통지수 1,532,723 커뮤니티지수 1,067,162 시장지수 1,288,826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6,363,226으로 분석됐다. 지난 12월 브랜드평판지수 7,046,378과 비교해보면 9.70% 하락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2023년 1월 2차전지 관련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결과, LG에너지솔루션 ( 대표 권영수 ) 브랜드가 1위로 분석되었다. 2차전지 상장기업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브랜드소비 10.35% 하락, 브랜드이슈 6.20% 상승, 브랜드소통 5.94% 상승, 브랜드확산 15.34% 상승, 브랜드시장 1.91% 하락했다"라고 평판 분석했다.
한편, 이넷뉴스 에너지 톱 브랜드위원회와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매달 국내 에너지 기업 및 브랜드 평판지수를 측정해 변화량을 발표하고 있다. 국내 에너지 업계 현황을 파악하고, 에너지 산업을 전망하는 데 중요 지표가 되고 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이넷뉴스 구하영 기자] data@enetnews.co.kr